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어피니티, 골드만삭스에 7500억 버거킹재팬 매각
윤기쁨 기자
2026.02.19 16:27:02
MOIC 약 5.8배…일본 QSR 업계 역대 최고 수준
이 기사는 2026년 02월 19일 16시 2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버거킹재팬 홈페이지 캡처.

[딜사이트 윤기쁨 기자] 어피니티에쿼티파트너스가 버거킹 재팬 지분 100%를 785억엔(약 7500억원)에 골드만삭스 대체투자사업부에 매각하는 절차를 완료했다. 지난해 11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한 지 3개월여만이다.


19일 어피니티에 따르면 이번 거래는 일본 QSR(퀵 서비스 레스토랑) 업계 역대 최고 수준인 약 20배의 EV/EBITDA 멀티플(3분기 기준 LTM), MOIC(투자 원금 대비 수익 배수) 약 5.8배를 기록했다. 버거킹 재팬은 지난 7년간 ▲290배 매출 성장 ▲매장 수 8개에서 337개 이상 확장 ▲버거킹 글로벌 시스템 내 최고 수준인 13.3%의 EBITDA 달성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버거 브랜드 1위 ▲가장 맛있는 버거 브랜드 1위 ▲최고 수준의 디지털 매장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어피니티는 2017년 일본 내 첫 투자이자 첫 번째 그린필드 형식으로 RBI 글로벌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개발 계약(MFDA)을 체결해 독점 운영권을 확보했다. 이후 운영 효율이 낮고 성장 여력이 제한적이던 기존 매장들을 인수 및 재정비한 어피니티는 공격적인 매장 확장, 매장 경쟁력 강화, 고객 경험 향상 등의 전략을 통해 버거킹을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수익성이 높은 브랜드로 변화시켰다.


특히 버거킹 재팬은 신규 매장 개발, 디지털 인프라 및 브랜드 강화에 집중 투자를 이어갔다. 매장 입지와 포맷을 최적화하고, 품질과 메뉴 경쟁력을 대폭 상향시키며 소비자 중심의 운영 체계를 확대했다. 비용 관리를 최적화하고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사내 멀티벤더 소싱도 도입했다. 일본 시장에서 보기 어려웠던 혁신적인 마케팅 시도와 함께 고객의 입맛에 맞는 메뉴 개발도 이어졌다. 또한, 고도화된 멤버십 프로그램과 개인화 마케팅을 비롯해 현지 고객 취향에 맞춘 제품 혁신을 확대하며 고객 만족도와 구매 경험을 강화했다.


민병철 어피니티에쿼티파트너스 한국 총괄 대표는 "버거킹 재팬은 디지털 혁신과 운영 우수성을 통해 소비자 플랫폼의 가치를 창출하고 제고하는 어피니티의 역량을 재확인시켜 준 사례"라며 "어피니티의 체계적인 밸류 크리에이션 플랫폼을 통해 브랜드의 체질 개선과 성장 전환을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