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 최령 기자] 카카오톡 '숏폼(쇼츠)' 탭 강제 노출 논란이 국정감사 도마에 올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14일 증인으로 출석한 우영규 카카오 부사장을 상대로 최근 카카오톡 업데이트에 따른 이용자 불편과 미성년자 대상 콘텐츠 노출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우 부사장은 "이용자 불편을 인지하고 있으며 개선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해명했지만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용자 동의 없는 정보 수집과 광고 노출은 디지털 테러 수준"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황 의원은 "업데이트 한 번으로 시가총액이 3조원 증발했고 미성년자들이 숏폼을 강제로 시청당하고 있다"며 "이는 디지털 공해를 넘어 테러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맞춤형 광고 제공 시 법정대리인 동의가 필요한데 카카오는 이를 받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황 의원은 또 "맞춤형 광고 제공 시 법정대리인 동의가 필요한데 카카오는 이를 받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우 부사장은 "14세 미만 아동의 행태정보는 수집하지 않고 있으며, 성인의 경우에도 비식별 정보만 활용하고 있다"며 "법령과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필요한 경우 사전 동의를 받아 서비스를 운영하겠다"고 해명했다.
이어 황 의원은 "이용자 불만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카카오가 광고 수익을 이유로 롤백(이전 버전 복구을 거부하고 있다"고 추가로 지적했다. 이에 우 부사장은 "이용자 불편과 개선 요구를 인지하고 있으며 조속히 개선하겠다"며 "완전한 카카오톡 롤백은 기술적으로 어렵지만 이용자 만족도를 높일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광고 수익 때문에 롤백이 불가능하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번 논란은 카카오가 지난달 23일 카카오톡 친구 탭을 '피드형'으로 바꾸는 업데이트를 단행하면서 촉발됐다. 이용자 반발이 거세지자 카카오는 같은 달 29일 "친구목록을 첫 화면 기본값으로 되돌리겠다"고 밝혔으나 기술적 이유로 적용 시점은 올해 4분기로 알려졌다. 이에 일부 이용자들은 피드형 화면에 삽입된 광고 계약이 이미 체결돼 빠른 복구가 어렵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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