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대동, 대구 태양광 발전소…연 1508톤 온실가스 저감
범찬희 기자
2024.08.05 09:54:40
그룹 통합 ESG 보고서 창사 첫 발간…CSO 선임 등 4개 계열사 성과 담아
(제공=대동)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대동그룹이 대구 태양광 발전소 설치 등 주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활동이 담긴 보고서를 발간했다.


대동은 그룹 계열사(대동‧대동모빌리티‧대동기어‧대동금속)의 ESG 경영 성과를 담은 '2024 그룹 통합 ESG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5일 밝혔다.


대동은 지난해 3대 경영 과제의 하나로 그룹 ESG 경영 추진을 선정하고, 그룹 ESG 전담 부서와 ESG위원회를 신설했다. 이를 기반으로 중장기 ESG 경영 계획을 수립하고, 지속가능경영 국제 보고 가이드라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tandards'를 충족하는 대동그룹 통합 ESG 보고서를 창사 이래 첫 발간하게 됐다.


특히 환경적‧사회적 요인이 기업 재무 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이중 중대성 평가를 도입하고, 데이터 신뢰성 확보를 위해 제3자 검증을 완료했다. 보고서에는 지난해와 더불어 올해 상반기 성과가 일부 포함됐다.

관련기사 more
대동기어, 새 수장 '현대차맨'…해외 직수출 '가속' 대동, 조직 개편…미래사업‧신시장 개척 박차 대동, 농기계 커넥티드 서비스 북미 론칭 대동, AI 농업혁명…"로봇이 밭 갈고, 사과 나른다"

주요 ESG 성과 중 '환경 부문'에서는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 외에도 자가소비형 3MW 태양광 도입 등을 추진했다.


구체적으로 간접적으로 배출되는 온실가스(Scope2) 감축을 위해 지난 4월 대구에 위치한 대동모빌리티 S-팩토리에 3만1000㎡(약 9500평‧축구장 5개 넓이)의 지붕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해 RE100 전환을 위한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동모빌리티는 연간 1508톤의 온실가스 배출 저감과 더불어 연간 약 2억3000만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회 부문'에서는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을 위해 대동과 대동모빌리티 내 최고 안전환경 관리 책임자(CSO)를 선임해 환경 이슈 해결 및 정책 의사결정, 환경경영목표 성과를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거버넌스 부문'에서는 이사회 내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및 보상위원회를 신규 설치해 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 확립과 ESG경영 내재화의 기틀을 만들었다.


권기재 대동 그룹경영실장은 "지난해 그룹 차원의 ESG 경영 방향과 계획을 수립해 이를 점진적으로 실행해 나아가 이번에 그룹 통합의 첫 ESG 보고서를 발간했다"며 "앞으로 ESG경영을 전 그룹사로 확대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해 신뢰받는 기업으로 지속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공채 10기 수습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