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일동홀딩스, 美 아이디언스 법인 설립 배경은?
윤아름 기자
2021.05.26 07:59:38
'베나다파립' 연구개발 주도...해외 진출 '허브' 역할
이 기사는 2021년 05월 25일 10시 3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윤아름 기자] 일동홀딩스가 올해 3월 자회사인 아이디언스의 미국 법인을 설립했다. 표적항암제 '베나다파립' 임상을 완료하고, 미국 진출을 주도하기 위한 목적에서다. 일동홀딩스는 미국 임상이 완료된 이후 글로벌 임상 등 적용 범위를 넓혀 아이디언스의 신약 개발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2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일동홀딩스는 3월 아이디언스 미국 법인을 신규 설립했다. 이 법인은 일동홀딩스가 2019년 국내에 설립한 신약개발 전문회사 아이디언스의 해외 법인으로 표적항암제 '베나다파립'(IDX-1197)의 미국 임상 및 제품화 등 사업 전반을 도맡는다. 


아이디언스는 현재 미국에서 위암을 대상으로 한 임상에 돌입했다. 종양세포의 DNA 손상을 복구하는 효소 파프(PARP) 작용을 억제해 암세포가 스스로 사멸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기전이다.


일동홀딩스 실적은 최근 코로나19, 주요 제품('큐란', '벨빅') 판매 금지 등의 영향으로 하락하고 있다. 일동홀딩스의 주요 법인인 일동제약의 올해 1분기 매출은 133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 감소했고, 영업적자는 138억원으로 적자폭이 무려 970.2% 증가하는 등 실적이 점차 악화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티움바이오, 中에 2208억원 규모 'TU2670' 기술수출 外 일동제약, 신약개발 중심 제약사로 변모 일동제약 오너 3세 윤웅섭 대표, 부회장 승진 일동바이오사이언스, 200억 투자 유치

이에 따라 일동홀딩스는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일동홀딩스는 2019년부터 아이디언스 자회사 편입을 비롯해 AI 스타트업인 애임스바이오사이언스 지분을 인수했다. 특히 아이디언스는 올해 초 400억원 투자 유치를 성공하는 등 기대감이 높다. 아이디언스는 재무적 투자자(FI)로부터 자금을 확보한 뒤 신약과제 연구 및 추가 신약 파이프라인 확보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일동홀딩스 관계자는 "미국 법인 설립을 통해 현지 사업을 확장하고, 발 빠른 대응을 바탕으로 제품화까지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목적"이라며 "향후 글로벌 임상이 진행된다면 미국 법인이 해외 사업의 '허브(hub)' '역할을 하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