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알테오젠 '테르가제' , 식약처 IND 신청
김새미 기자
2020.12.24 09:17:48
신규 재조합 인간 히알루로니다제 완제품…내년 하반기 제품 출시 목표

[딜사이트 김새미 기자] 알테오젠은 신규 재조합 인간 히알루로니다제(ALT-B4)의 완제품 '테르가제(Tergase)'의 품목 허가를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임상시험계획서(IND)를 제출하였다고 24일 밝혔다.


알테오젠은 지난해 말 미국에서 테르가제에 대한 전임상시험을 진행해 지난 8월 전임상을 완료했다. 이후 식약처와 제품화를 위해 협의한 후 품목허가를 위한 IND를 제출한 것이다.


이번 임상은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테르가제를 단회 투여했을 때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서울대학교병원과 서울아산병원 2개 기관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테르가제의 허가 요건을 충족하는 중추적 임상으로 일정 기준을 만족할 시에 제품 허가를 취득할 수 있다.


통증·부종 완화의 효과가 있는 히알루로니다제 완제품은 피부과, 성형외과 등에서 필러와 같이 쓰는 제품이다. 기존 동물에서 유래된 히알루로니다아제 동결건조 주사제와 액상 주사제는 부작용이 많다는 단점이 있다. 신규 재조합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를 사용해 완제품을 만들 경우 이종단백질의 부작용을 피할 수 있다. 알테오젠은 순도가 높고 가격 경쟁력이 있는 안전한 제품을 개발할 예정이라는 목표다. 

관련기사 more
알테오젠, 지난해 영업익 5.3배 '점프' 달라진 알테오젠, 인타스와 독점 계약 이유는 알테오젠, 750억 규모 유증 결정 알테오젠 자회사, 600억 투자 유치 추진

히알루로니다아제 완제품 시장은 지난 2018년 기준 국내시장는 약 300억원, 전 세계적으로 8000억원 규모에 달한다. 동물 유래 히알루로니다아제 시장이 6000억원, 재조합 인간히알루로니다아제 시장이 2000억원을 차지하고 있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테르가제의 임상을 통해 내년 하반기 제품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안전성이나 원가 면에서 볼때 1조원 이상의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