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 김진욱, 전한울, 이태민, 조은지 기자] 빗썸이 채용 플랫폼 진학사 캐치와 빗썸 신규 회원을 대상으로 최대 10만 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오는 28일까지 진행되며 빗썸 생애 최초 가입 회원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빗썸 신규 가입 후 고객확인(KYC)을 완료하면 빗썸 투자지원금 2만 원이 즉시 지급되며 해당 지원금은 1회 거래 후 출금 가능하다. 이벤트 기간 동안 빗썸 이벤트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신규 회원 대상 쿠폰코드를 빗썸 앱에 입력하면 빗썸 포인트 5만 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빗썸 포인트는 '포인트 샵'을 통해 특정 가상자산 매수·매도 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코빗, 모바일 신분증 통한 고객확인(KYC) 도입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이 고객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모바일 신분증'을 이용한 고객확인(KYC) 방식을 도입했다고 5일 밝혔다. 모바일 신분증 인증은 실물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없이도 스마트폰에 설치된 행정안전부의 '모바일 신분증' 앱을 통해 간편하게 본인인증을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번 모바일 신분증 도입으로 신분증 촬영 없이 모바일 신분증 앱과의 연동을 통해 즉시 인증이 가능해져 간편하게 고객확인 절차를 완료할 수 있게 됐다. 보안성 측면도 강화된다. 모바일 신분증에는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신원증명(DID) 기술이 적용되어 개인정보 위변조가 차단된다. 코빗은 이를 통해 각종 금융사고를 예방하고, 이용자가 더욱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안전한 투자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업비트, '모바일 주민등록증'으로 본인인증
디지털자산 거래소 업비트가 기존 본인인증(KYC, 고객확인) 수단(실물 주민등록증, 실물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추가했다고 5일 밝혔다. 실물 신분증으로만 본인인증이 가능했던 국내 거주 외국인도 ▲모바일 외국인등록증 ▲모바일 영주증 ▲모바일 외국국적동포 국내거소신고증을 통한 본인인증이 가능해졌다. 업비트는 지난 2025년 5월 국내 디지털자산 거래소 최초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본인 인증 수단에 도입, 모바일 중심의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KYC 체계 고도화에 힘써왔다. 이번 업데이트 또한 KYC 강화를 위한 조치로, 최근 모바일 신분증 사용자가 증가하고 민간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모바일 신분증 발급이 가능해짐에 따라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모바일 신분증은 블록체인 기반 분산신원증명(DID, Decentralized Identity) 기술을 적용해 위·변조 위험을 낮추고 실시간 진위 및 유효성 검증이 가능해 정확도와 보안성이 높다.
◆스토리, 웹3 엔터테인먼트사 위치와 전략적 파트너십
IP 블록체인 인프라 '스토리가' K-컬처 RWA 토큰화 프로젝트 '위치(WITCH)'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위치가 운영하는 RWA 투자 플랫폼 'WAVIST'는 스토리의 프로그래머블 IP 인프라를 기반으로, K-콘텐츠 자산을 토큰화해 글로벌 런치패드 역할을 수행한다. WAVIST는 라이브 이벤트·비주얼 스토리텔링 등 실제 수익을 창출하는 엔터테인먼트 IP를 규제 기반으로 토큰화해 글로벌 투자자들이 투명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전 세계 투자자는 K콘텐츠 경제에 투자할 수 있고, 국내 창작자는 글로벌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다. 스토리는 a16z가 투자한 세계 최초의 프로그래머블 IP 프로젝트다. IP 등록·거래·라이선스 발행을 지원한다. WAVIST는 최근 교보생명·SBI DM과의 협력으로 322만 달러 규모의 K-팝 STO를 완판하며 글로벌 기관 투자 역량을 입증했다.
◆네오위즈, '설 맞이' 특별 이벤트 진행
네오위즈가 다가오는 민족 대명절 설날을 맞아 자사 인기 게임 7종이 풍성한 혜택을 담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먼저 보드게임 '피망 뉴맞고'는 설 한정 상품을 선보인다. 한정 상품 판매는 5일부터 오는 3월5일까지 총 4주간 진행되며, 설날을 테마로 한 프로필과 화투패를 매주 만나볼 수 있다. 이와 함께 '피망 섯다'는 오는 2월 19일부터 2월 21일까지 '설날 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온라인 RPG 게임 '신 천상비'는 오는 12일부터 3월12일까지 '붉은 말의 해, 신수호령 진화제'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수호령의 강화·진화 및 수집 시스템을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신규·복귀 이용자와 기존 이용자 모두 빠른 성장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자회사 파우게임즈의 모바일 MMORPG '킹덤: 전쟁의 불씨'는 오는 19일까지 설 맞이 이벤트 던전을 오픈한다. 이용자는 이벤트 던전에서 획득한 재화를 통해 유일 변신 및 펫 조각 상자를 얻을 수 있다. '프리스톤테일M' 또한 설 명절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 11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 기간 동안 이용자는 미션 및 스페셜 출석 등을 통해 버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스마일게이트, 카제나 시즌2 '업화의 씨앗' 업데이트
스마일게이트가 서비스하고 슈퍼크리에이티브에서 개발한 로그라이크 RPG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이하 카제나)'가 스토리 기반 시즌제 콘텐츠 '은하계 재해'의 두번째 시즌 '업화의 씨앗'을 시작한다고 5일 밝혔다. 새로운 시즌에서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는 성우의 풀더빙으로 제작된 방대한 분량의 스토리가 오픈되고 신규 전투원과 파트너, 카오스 던전 등 다양한 콘텐츠도 추가됐다. 스마일게이트는 게임의 메인 콘텐츠인 카오스에 새로운 성장 요소를 도입하고 편의성 개선에 방점을 둔 시스템 개편을 통해 지난 시즌과는 완전히 달라진 로그라이크 플레이 경험을 제공한다. 신규 전투원 '나인'과 신규 파트너 '알세아'도 업데이트 됐다. 나인은 질서 속성의 '뱅가드' 클래스 전투원으로 아군의 실드 획득을 도와 생존력을 높이고 적에게 방어력에 기반한 강력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 스마일게이트는 시즌2 시작을 기념한 다양한 이벤트도 개최한다.
◆조이시티, '프리스타일' 한·중대항전 성황리 종료
조이시티가 자사 대표 온라인 농구 게임 '프리스타일'의 e스포츠 대회인 '프리스타일 한중대항전 2025'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4일 밝혔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한 '프리스타일 한중대항전'은 매년 한국과 중국의 고수들이 모여 실력을 겨루는 국가대항전이다. 특히 이번 대회는 지난 2024년 중국 개최에 이어, 올해는 종주국인 한국에서 개최되어 양국 팬들의 관심을 모았다. 지난 1월31일부터 2월1일까지 이틀간 서울 대치동 숲 프릭업 스튜디오에서 열린 이번 대회에는 예선을 뚫고 올라온 한국 대표 4개 팀과 중국 대표 4개 팀이 참가해 승부를 펼쳤다. 국가 대항전으로 진행된 DAY1 경기에서는 중국이 승리했으며, DAY2 결승전에서는 중국의 '언노운(UNKNOWN)' 팀이 최종 우승을 차지해 1600만원 상금이 수여됐다. 이어 중국의 '야오시(YAOSHI)' 팀이 준우승, 한국의 '파이널(FINAL)' 팀이 3위를 달성했다.
◆넥슨,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디저트 업데이트 실시
넥슨이 4일 자사 모바일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에 시즌37 '디저트'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이번 신규 시즌 업데이트에서는 디저트를 소재로 한 다양한 콘텐츠와 아이템을 선보인다. 먼저 신규 트랙 '공동묘지 절망의 카타콤'을 업데이트했으며 오는 19일 '아이스 펭귄전사 눈덩이 공격'을 추가할 예정이다. 또 아이템 카트 5종 등 각종 신규 카트를 추가했다. '스위트 코코', '캐비어 다오', '애플파이 케피' 등 신규 캐릭터 5종과 '프리덤 구미호' 플라잉 펫, '초코볼' 플라잉 펫 등 펫 3종도 만나볼 수 있다. 이와 함께 레스토랑을 통해 러쉬팜 코인과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신규 콘텐츠 '러쉬팜 레스토랑'을 추가했다. 별도의 조작 없이 고용한 요리사와 서빙 직원이 자동으로 레스토랑을 운영하며 요리를 판매하는 방식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시즌 기간 매주 금, 토, 일요일에는 레스토랑 요리 및 러쉬팜 코인이 50% 증가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SOOP-서울랜드, 콘텐츠 기반 활성화 및 공동 마케팅 추진 업무협약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SOOP은 5일 서울랜드와 '콘텐츠 기반 활성화 및 공동 마케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온·오프라인 연계 콘텐츠를 공동 기획·운영하고, 각자의 강점을 결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시즌별로 스트리머 연계 팝업 이벤트, 팬사인회 등 정기 콘텐츠를 진행하고, 서울랜드 통나무 소극장에서 음악 공연·팬미팅·라디오 등 현장형 콘텐츠를 선보인다. 또한 글로벌 스트리머 협업 콘텐츠와 e스포츠 인프라를 활용한 게임 페스티벌 등 대형 이벤트도 추진한다. 양측은 정기 실무 협의를 통해 공동 마케팅과 콘텐츠 협업을 확대하고,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콘텐츠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두 회사는 2024년 '오덕 페스티벌'을 시작으로 귀신동굴 브랜디드 콘텐츠 등 2년째 협업을 지속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H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