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한기평 "한화오션, 플랜트·풍력 양수로 사업 다변화"
최유라 기자
2024.04.05 18:15:00
매출 확대 효과 기대…1.5조 유상증자로 투자여력 충분

[딜사이트 최유라 기자] 한국기업평가(한기평)는 한화오션이 플랜트 및 풍력사업 양수로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 효과를 얻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기평은 5일 '스페셜 코멘트' 보고서를 통해 "한화오션의 플랜트, 풍력사업 양수로 매출 확대와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효과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앞서 3일 한화오션은 ㈜한화로부터 플랜트 사업과 풍력 사업을 양수하기로 결정했다. 총 양수 금액은 4025억원 규모다. 양사는 이사회 승인과  함께 사업 양수도 계약을 체결했고 7월 1일 대금 납입을 완료할 예정이다. 


우선 플랜트 사업의 경우 국내 다수의 화공플랜트, 발전소 등 육상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김종훈 한기평 책임연구원은 "육상플랜트 특성상 기존 해양플랜트 사업과 상이한 수요 사이클을 갖고 있어 조선업 중심의 사업구조로 인한 실적 가변성이 일부 완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한화, 오스탈 인수…美 DCSA가 '변수' 지주사 사업 재편…부채비율 관리 속도 한기평, "한화 사업구조 개편, 신용도 영향 제한적" 한화에어로 '인적 분할', 후계 구도 '가르마 타기'

풍력 사업에 대해서는 "사업 초기로 상대적으로 사업규모가 크지 않고 본격적인 수익창출에 시일이 소요될 전망"이라면서도 "착공을 앞둔 신안우이 프로젝트를 포함, 현재 진행 중인 5개의 해상풍력 프로젝트들이 진척을 보이고 있어 중장기적으로 실적 기여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화오션의 영업현금창출력을 고려하면 4000억원의 투자금액은 적지 않은 규모다. 이에 따라 사업양수가 마무리되는 올 하반기에는 양 사업부의 실적 반영 등으로 현금흐름 및 재무구조 상 변화도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한화오션이 지난해 4분기 1조5000억원의 유상증자를 통해 충분한 투자 여력을 갖춘 점을 고려하면 투자자금 자체 충당과 양호한 재무구조를 유지할 것이란 판단이다. 


한편 한기평은 한화오션의 이익창출력 회복 여부를 바탕으로 신용도 방향성을 잡고 있다. 최근 주력 선종들의 선가 상승으로 수주잔고는 질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나 인건비, 외주비 등 비용 집행으로 실적 회복이 지연되고 있다. 이에 한기평은 공정 안정화를 통해 저가 잔고를 충분히 소진하고 원가부담을 줄여 실적개선이 가시화되는지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김 책임연구원은 "사업 양수건은 한화오션이 진행 중인 중장기 투자계획의 일환이고, 이외에도 친환경 선박 개발, 스마트야드 구축 등 제품 경쟁력과 생산효율성 제고를 위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양수도 거래의 진척 상황과 더불어 그 외 추진 중인 투자집행 경과들을 모니터링해 신용도에 반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