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김태현 성신양회 회장, 경영권 방어 급했나
이세정 기자
2023.04.17 07:51:12
외부세력 견제 적극적 지분 매입…무리한 보수·상여·배당 챙기기 논란
이 기사는 2023년 04월 13일 16시 2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태현 성신양회 회장. (제공=성신양회)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김태현 성신양회 회장이 지분 매입을 통한 경영권 방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최근 외부세력의 침투가 확대되며 이를 견제하기 위한 의도가 큰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시장 일각에선 그가 실탄 마련을 위해 실적 악화에도 작년에만 약 30억원에 달하는 현금을 챙긴 것을 두고 과도한 성과 보수를 받았다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김태현 회장은 지난달 22일부터 29일까지 총 6차례에 걸쳐 성신양회 주식 19만9110주를 9억4300만원에 취득했다. 이에 김 회장의 지분율은 12.65%에서 13.08%로 높아졌다. 그가 이 회사 주식을 사들인 것은 2020년 이후 약 3년 만이다. 이를 통해 현재 김 회장 일가와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성신양회 지분도 34.82%에서 35.25%로 커졌다. 


시장에선 김 회장의 이번 지분 매입이 경영권 방어를 위한 목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성신양회 3대 주주 지위를 확보한 유진그룹 계열 건설·레미콘 회사인 동양이 지속적으로 이 회사 주식을 사들이고 있는 까닭이다. 동양은 2021년 6월부터 성신양회 주식을 매집해 왔다. 이 회사는 성신양회 외에도 삼표시멘트와 아세아시멘트, 한일시멘트 등의 주식을 보유 중이지만 지분율은 1%대 수준에 불과하다. 


반면 성신양회의 경우 105억원을 투입해 주식을 대량 매수했으며 지분율을 6.9%(2022년 말 기준)로 끌어올렸다. 동양 측은 성신양회 지분 매입을 두고 파트너십 강화 차원이라고 밝혔지만 경영권 분쟁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시각이 나온다.  

관련기사 more
김태현 성신양회 회장, 경영권 위협 한숨 돌렸다 김태현 성신양회 회장, 경영권 방어 나서나 성신양회, 지배구조 개선 없던 일로 성신양회, 적자전환에도 오너위한 배당잔치

김 회장 역시 이와 같은 분쟁 가능성을 의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통상적으로 30%대의 오너일가 지분은 경영권 방어를 위한 낮은 수치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외부세력의 공격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수준도 아니다. 이에 그는 처가 기업을 동원해 우호 지분율을 확대하고 있으며 작년 주주총회에선 이른바 '황금낙하산' 조항을 추가하며 적대적 인수합병(M&A)을 막기 위한 장치를 심어두기도 했다. 최근 지분 매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도 이러한 행보의 연장선상으로 읽혀진다. 


결국 시장에선 김 회장 일가가 경영권을 지키기 위해선 추가적인 주식 매입이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문제는 김 회장이 지분 매수를 위한 재원 마련 과정에서 과도한 성과 보수를 받았다는 비판에 직면했다는 점이다. 김 회장은 주식 매입을 위한 자금을 보수와 상여, 배당 등으로 마련한 것으로 파악된다. 그가 지난해 성신양회에서 수령한 보수와 상여는 각각 16억5000만원과 5억5500만원 등 총 22억500만원이다. 직전 해와 비교할 때 급여는 40.7%, 상여는 36.7% 각각 대폭 늘었다. 또한 김 회장은 이달 21일 작년 결산배당금으로 전년과 동일한 6억4000만원 가량을 추가로 수령할 예정이다.


이에 일각에선 성신양회의 최근 경영 상황을 고려할 때 김 회장에게 지급된 보수가 지나친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미등기임원인 김 회장이 대표이사 회장(등기임원) 직급에 책정된 수준과 동일한 보수를 받았기 때문이다. 실제 김 회장에게 책정된 급여는 부친인 김영준 명예회장이 2021년 7월 용퇴하기 전까지 받던 급여와 동일하다. 당시 회사는 김 명예회장의 급여 기준으로 '대표이사 회장'과 45년이 넘는 '근속기간'을 제시했었다. 하지만 김 회장의 현재 근속연수는 올해로 21년에 그치고 있다. 


실적 악화와 향후 시멘트 업황이 녹록치 않을 것이란 우려에도 2021년과 동일한 배당액을 책정한 부분도 도마에 올랐다. 성신양회는 지난해 말 연결기준 1조304억원의 매출과 18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3.6%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93.9% 급감한 수치다. 배당재원이 되는 당기순이익 역시 적자로 전환하며 마이너스(-) 265억원에 그쳤다. 유연탄 등 원재료값 폭등 등이 실적 악화의 주범이었다. 더욱이 올해는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전방산업 부진으로 실적 개선이 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라 다소 무리한 배당정책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시장 관계자는 "동양은 사업의 수직계열화를 위해 최근 몇 년간 시멘트회사 인수를 적극 타진해왔다"며 "그 중 가장 경영권이 취약한 성신양회가 타깃이 되고 있는 모양새다"고 전했다. 이어 "이러한 과정에서 성신양회 측도 경영권 방어를 위해 적극적인 주식 매집에 나설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성신양회 측은 김 회장이 승진에 따라 회사에서 정한 임원보수 규정을 따른 만큼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실제 회장 급여는 인상되지 않았다"며 "배당정책 역시 2018년부터 주주친화적인 일관된 기조를 유지해왔기 때문에 실적 악화에도 동일한 배당액을 책정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