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알테오젠, 글로벌 제약사 산도스에 SC플랫폼 기술 이전
민승기 기자
2022.12.30 09:13:17
개발 이후 4번째 수출…시판 후 별도 로열티 수령 가능
알테오젠 본사 전경. 사진제공/알테오젠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알테오젠이 글로벌 제약사 산도즈에 자사가 개발한 SC(피하주사) 제형 변경 플랫폼(Hybrozyme™)으로 만든 인간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ALT-B4)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2018년 ALT-B4의 개발 이후 4번째 기술수출계약이다.


이번 계약은 산도스가 개발하는 1개 품목에 대해 우선적으로 ALT-B4의 독점적 권리를 제공하는 계약이다. 아울러 향후 산도스가 2개 품목에 대한 추가 계약을 할 수 있는 옵션을 가지고 있게 된다. 이에 수반하는 ALT-B4의 생산과 공급은 모두 알테오젠이 책임지게 된다. 


알테오젠이 산도스와 신규품목에 대해 추가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총 계약대금 등을 제외하고 이번 기술수출계약과 유사한 조건의 추가계약을 진행할 수 있다. 계약규모는 1839억원이다. 여기에는 계약금과 임상개발단계, 판매 허가 및 실적 등에 따라 받는 마일스톤 등이 포함돼 있다.


뿐만 아니라 매출 발생 시 최대 두 자릿 수 퍼센트의 로열티를 수령하게 된다. 예들 들어 매출 1조원 발생 시 최소 1000억원의 로열티를 가져가는 구조다. 과거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인타스 역시 이와 비슷한 구조의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는 알테오젠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more
'SC플랫폼 선두' 알테오젠, 이번엔 ADC SC 개발? "알테오젠 SC플랫폼 기술 검증 끝났다" 키트루다SC 투약 시작...알테오젠 흑전 기대감↑ 알테오젠, 할로자임 반사이익 누릴까?

박순재 알테오젠 대표는 "세계적인 바이오시밀러 회사인 산도스사와 블록버스터 SC제형 제품의 개발을 위한 독점적 계약 체결을 통해 ALT-B4의 확장성을 더 넓힐 수 있는 중요한 기회"라며 "이번 계약은 글로벌 유일의 SC제형 바이오시밀러 플랫폼 제공자인 알테오젠의 위상과 시장의 신뢰를 제고하고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 도약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항체의약품이 단일항체에서 이중, 삼중 항체 더 나아가 ADC 등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함에 따라 SC플랫폼 기술의 쓰임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알테오젠은 이를 필요로 하는 잠재적 고객사들과 앞으로도 꾸준히 대화를 가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