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美 성장주 챙겨라…삼성운용, 한국판 QDVO 준비
윤종학 기자
2025.12.24 07:55:14
미국성장커버드콜 23일 상장 예정…옵션 비중 조절해 상방 수익 추구
이 기사는 2025년 12월 17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커버드콜 전략 비교 및 수익 구조.

[딜사이트 윤종학 기자] 삼성자산운용이 나스닥 상승장에서 소외됐던 기존 커버드콜 ETF의 한계를 보완한 상품을 내놓는다. 미국 테크 성장주에 투자하면서 유연한 옵션 전략으로 추가 수익을 추구하는 구조다. 미국 증시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QDVO ETF를 벤치마킹한 한국판 QDVO라는 평가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운용은 이달 23일 KODEX 미국성장커버드콜액티브 ETF를 상장할 예정이다. 이 상품은 미국 ETF 시장의 'QDVO(Amplify CWP Growth & Income ETF)'의 운용 전략을 벤치마킹했다. QDVO는 미국 현지에서 '성장성'과 '월배당'을 동시에 잡은 상품으로 평가받는다. 국내 투자자들에게 DIVO(디보)라는 애칭으로 잘 알려진 고배당 ETF의 성장주 버전으로, 배당주 위주인 DIVO와 달리 엔비디아 등 주가 상승 탄력이 높은 대형 기술주를 핵심 자산으로 담는다.


삼성자산운용은 앞서 미국의 'DIVO'를 본딴 'KODEX 미국배당커버드콜액티브'를 성공시킨 바 있어 이번 상품은 성장주 버전인 셈이다. 미국 ETF 운용사 앰플리파이(Amplify) 및 자문사 CWP(Capital Wealth Planning)와 협업해 포트폴리오 자문도 받는다.


미국성장커버드콜 ETF는 기본적으로 커버드콜 전략을 취한다. 커버드콜은 기초자산인 주식을 매수함과 동시에 해당 주식을 특정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콜옵션)를 남에게 팔아 그 대가로 '옵션 프리미엄'을 챙기는 투자 기법이다. 주가가 하락하거나 횡보할 때는 미리 챙겨둔 프리미엄 수익이 손실을 일정 부분 방어해주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주가가 급등할 때는 상승분이 제한된다는 구조적 한계가 있다. 

관련기사 more
대통령이 되살린 친중 우호…발빠른 삼성액티브 상장 15분만에 200억 완판…미래 휴머노이드ETF 키움운용, 은퇴시점 배당비중 전환되는 ETF 공개 'SMR 끝판왕'…상장 첫날 개인 순매수 1위

삼성자산운용은 이를 보완하기 위해 고정된 비중으로 옵션을 매도하는 기존 방식 대신, 시장 상황에 따라 옵션 매도 비중을 0%에서 100%까지 유연하게 조절하는 '액티브 커버드콜' 전략을 도입해 주가 상승에 따른 자본 차익까지 적극적으로 추구할 방침이다. 상승장에서는 옵션 매도 비중을 줄여 주가 상승 차익을 최대한 향유하고 횡보하거나 하락하는 장에서는 옵션 매도 비중을 늘려 프리미엄 수익(Income)으로 손실을 방어하는 구조다.


투자 대상은 나스닥100 지수를 단순 추종하는 것이 아니라 현금 흐름과 이익 성장성이 검증된 '퀄리티 테크 성장주' 40여 개 종목을 선별해 투자한다. 주요 편입 예정 종목(10월말 기준 예시)을 살펴보면 ▲엔비디아(11.20%) ▲애플(9.80%) ▲마이크로소프트(8.60%) 등 빅테크 기업의 비중이 높다. 또한 포트폴리오의 안정성을 위해 ▲QDVO ETF(10.00%)와 ▲QQQ ETF(10.00%)도 일부 편입한다. 여기에 개별 주식 옵션과 지수 옵션을 전략적으로 활용해 확보한 재원으로 매월 분배금(배당)을 지급할 계획이다.


삼성운용 관계자는 "기초자산 매수와 콜옵션 매도를 병행하는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하지만, 기계적인 매도가 아닌 시장 상황에 맞춘 액티브 운용이 핵심"이라며 "미국 성장주의 장기 상승 잠재력과 월배당 현금 흐름을 동시에 추구하는 투자자들에게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