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일레클, 재무 개선·사업재편 '투트랙'
최유라 기자
2026.01.14 07:10:15
'슈퍼앱' 전략 고도화 마지막 퍼즐…나인투원 출자전환으로 부담 완화
이 기사는 2026년 01월 13일 07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쏘카의 최대주주인 이재웅 전 대표가 경영 일선에 전격 복귀한다. 2020년 '타다 금지법' 여파로 대표직에서 물러난 지 6년 만이다. 쏘카와 타다의 폭발적인 성장을 이끈 박재욱 현 대표와 이 전 대표의 '투트랙 리더십'이 재가동되는 만큼 업계의 이목이 집중된다. 이 전 대표는 이사회 의장으로서 카셰어링 본업의 경쟁력 강화와 조직 내실 확보를 통해 책임경영을 실천하는 한편, 박 대표는 자율주행 및 로보택시 등 미래 신사업을 전담한다는 방침이다. 이 전 대표의 귀환이 가져올 쏘카의 변화를 짚어본다.[편집자주]
나인투원 출자전환 통한 재무구조 변화 · 회원수.(그래픽=신규섭 기자)

[딜사이트 최유라 기자] '쏘카 2.0' 전략은 '끊김이 없는 이동 서비스' 구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카셰어링과 전기자전거를 비롯해 KTX·숙박 등 이동의 전 과정을 하나의 앱으로 연결하는 슈퍼앱 비전이다. 집에서 쏘카존까지는 전기자전거로 쏘카존에서 목적지까지는 자동차로 이어지는 모빌리티 전반의 서비스를 제공해 이용자가 다른 플랫폼으로 이탈하지 못하게 하는 플랫폼 락인(Lock-in)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골자다. 전기자전거 공유 플랫폼 일레클은 이러한 구상을 완성할 연결고리로 꼽힌다. 쏘카는 일레클 운영사인 나인투원의 재무구조 개선과 사업구조 개편을 통해 해당 전략의 실행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쏘카는 2021년 나인투원을 인수하며 일레클 서비스를 본격화했다. 인수 이듬해는 기존 직영 운영 방식에서 가맹사업 모델을 도입해 현재 전국 20개 도시에서 18개의 가맹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용자 지표와 인프라 성장이 눈길을 끈다. 회원 수는 2025년 3분기 기준으로 357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71만명 증가했다. ▲2023년 210만명 ▲2024년 304만5000명 ▲2025년 3분기 357만명으로 가파른 증가세다.


쏘카 IR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3분기 기준 전체 매출 가운데 카셰어링 부문 비중은 83.8%를 차지했다. 전기자전거와 주차장(모두의자동차) 사업을 포함한 플랫폼 부문 비중은 8% 수준이다. 그중에서도 플랫폼 부문의 매출 구성은 일레클 66%, 모두의자동차 31%로 구분된다. 

관련기사 more
최대주주가 쏘카 '책임경영' 직접 지휘 이재웅 전 쏘카 대표, 6년 만에 경영 복귀 이재웅, 의료IT 회사 인수 속사정…'쏘카 절대사수'

플랫폼 부문 내에서 일레클 비중이 큰 만큼 해당 서비스의 연착륙은 쏘카 슈퍼앱 전략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이렇다 보니 쏘카는 나인투원의 재무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해 12월 대여금 183억원을 주식으로 전환하는 현물출자 방식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이로써 쏘카는 나인투원의 주식 1억8300만주를 추가 취득했다. 이는 기존 대여금을 주식으로 전환하는 형태로 그만큼 부채는 줄고 자기자본을 확충해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효과를 얻는다. 


나인투원의 발행주식 수는 기존 2만8502주에서 1억8303만주로 늘어난다. 지난해 3분기 613억원이었던 부채총계는 430억원으로 줄고 같은기간 자본총계는 마이너스(-)88억원에서 95억원으로 양수(+) 전환할 전망이다. 


앞으로는 나인투원이 부채 부담을 완화하고 사업적 시너지를 얼마나 신속히 구현하느냐가 관건이다. 우선 쏘카는 일레클의 질적성장을 위한 사업구조 개편에 착수했다. 그간 공격적인 인프라 확대로 외형을 키웠다면 이제는 운영 효율화를 통해 내실을 다지는 단계에 진입한 것이다. 일레클의 직영 및 가맹 비중을 최적화하는 한편 저수요 지역의 기기를 수요가 높은 거점으로 재배치하는 등 서비스 재정비에 나서고 있다. 


쏘카 측은 "출자전환을 통해 나인투원의 부채비율을 낮추는 등 재무구조를 개선하려는 취지"이며 "일레클의 구체적인 사업재편 방향은 아직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제공=쏘카)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