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상장 15분만에 200억 완판…미래 휴머노이드ETF
윤종학 기자
2026.01.06 13:49:10
미래에셋 국내 최초 휴머노이드 ETF 출시…순수 밸류체인서 15개 종목 압축 투자
이 기사는 2026년 01월 06일 13시 4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내 휴머노이드 로봇 밸류체인. <이미지=미래에셋자산운용>

[딜사이트 윤종학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새해 첫 상품으로 선보인 'TIGER 코리아 휴머노이드'가 200억원 규모의 대형 자금을 단 15분 만에 끌어모았다. 인공지능(AI)이 하드웨어와 결합하는 '피지컬 AI' 시대의 핵심 테마인 휴머노이드 로봇에 대한 투자 열기가 상장 첫날부터 완판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이날 상장한 'TIGER 코리아휴머노이드로봇산업 ETF'가 거래 시작 15분 만에 초기 설정 물량 200억원을 모두 소진하며 완판을 기록했다. 미래에셋운용은 유동성 공급자(LP)의 추가 설정을 통해 즉각적인 물량 공급에 나섰으며, 현재 원활한 거래가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이번 성공의 배경에는 'CES 2026'에서 확인된 휴머노이드 로봇의 상용화 기대감과 더불어 한국이 세계 최상위권의 로봇 밀도를 바탕으로 엔비디아가 인정한 '피지컬 AI 파트너'라는 점이 부각된 결과로 풀이된다.


해당 ETF는 국내 최초로 휴머노이드 로봇에만 집중하는 순수 밸류체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 기초지수인 'KEDI 코리아휴머노이드로봇산업 지수'는 생성형 AI(LLM) 기반의 유사도 평가 모델을 활용해 국내 휴머노이드 관련 핵심 기업 15개를 엄선한다. 투자 포인트는 크게 세 가지다. 우선 정책적 모멘텀이다. 정부가 주도하는 'M.AX(제조 AI 전환) 얼라이언스'를 통해 2030년까지 100조 원 이상의 부가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 중 휴머노이드 분야에만 6조6000억원 규모의 투자가 예고되어 있다.

관련기사 more
대통령이 되살린 친중 우호…발빠른 삼성액티브 美 성장주 챙겨라…삼성운용, 한국판 QDVO 준비 키움운용, 은퇴시점 배당비중 전환되는 ETF 공개 'SMR 끝판왕'…상장 첫날 개인 순매수 1위

둘째는 대기업 주도의 생태계 확장이다. 현대차그룹의 '아틀라스' 공장 투입과 50조원 규모의 AI·로보틱스 투자, 삼성전자의 레인보우로보틱스 인수 및 엔비디아와의 협업, LG전자의 가사 지원 로봇 '클로이드' 등 국내 대표 기업들이 앞다퉈 휴머노이드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셋째는 핵심 부품부터 소프트웨어까지 갖춘 '풀스택' 경쟁력이다. 이 ETF는 로봇 원가의 60~70%를 차지하는 액추에이터 전문기업(로보티즈, 하이젠알앤엠 등)부터 완제품 제조(레인보우로보틱스, 두산로보틱스), 그리고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통합(현대오토에버, LG CNS)까지 밸류체인 전반에 투자한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관계자는 "기존 로봇 ETF들이 글로벌 분산 투자나 일반 IT 대기업을 포함했던 것과 달리, 이 상품은 국내 휴머노이드 순수 밸류체인에 압축 투자하는 것이 특징"이라며 "AI 다음의 주도주로 떠오른 휴머노이드 시장을 선점하려는 스마트 투자자들의 자금이 대거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제4회 딜사이트 IB 대상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