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현대모비스, AI·VR 모빌리티 부품 신기술 42종 공개
이세정 기자
2024.08.29 09:45:59
우수 생산기술 성과 발표 '엠스피어' 개최…특허 공유 등 협력사 상생협력 강화
현대모비스가 지난 28일부터 이틀간 경기도 의왕연구소에서 우수 생산기술 성과를 공개하는 '엠스피어 2024'를 개최한 가운데 업계 관계자들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제공=현대모비스)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현대모비스가 모빌리티 제조 신기술을 그룹사와 주요 협력사에 공개했다.


현대모비스는 경기도 의왕연구소에서 제1회 '엠스피어(M-SPHERE) 2024'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영역이란 뜻의 스피어로 이름 붙인 이번 행사는 현대모비스의 첨단 모빌리티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협력사들과 함께 모빌리티 생태계를 이끌어가겠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이틀간 열린 이번 전시회에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생산기술·구매담당 임직원을 비롯해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 현대케피코 등 부품계열사와 1~2차 협력사 관계자 등 1000여명이 참석했다.


현대모비스는 '엠스피어 2024'에 총 8가지 테마로 42종의 부품제조 신기술을 공개했다. 가상현실을 활용한 디지털트윈, 인공지능을 적용한 설비제어, 비전검사를 통합한 품질향상 기술 등이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는 삼보모터스와 나노팀을 포함한 협력사도 자체 생산기술을 소개하는 부스를 마련해 의미를 더했다.

관련기사 more
무상감자 나선 '삼보산업'…유증 시그널? 현대위아, 공작기계 사업부 3400억에 매각 "글로벌 완성차 러브콜"…현대모비스 R&D 결실 현대모비스, '영감의 집합' 車신기술 65종 공개

현대모비스가 전동화와 전장부품 등 주력 제품의 생산경쟁력과 스마트팩토리 신기술을 한 데 모아 대규모 전시회를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 분야는 소프트웨어 경쟁력과 함께 인공지능(AI)과 가상현실(VR)을 활용하는 등 고도화된 첨단 생산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생산기술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의왕연구소를 중심으로 정밀한 부품공정 과정에서 확보한 노하우를 다양한 제품에 확대 적용 중이다. 부품계열사와 협력사와도 이를 공유해 국내 모빌리티 시장의 생산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성기형 현대모비스 통합솔루션부문 부사장은 "딥러닝과 AI를 활용한 신공법 등 제조경쟁력 향상을 위한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가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며 "자동화·전문화된 생산기술을 현대차그룹 및 협력사들과 공유하고, 글로벌 사업장으로 확대 적용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협력사의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상생협력 활동을 연중 실시 중이다. 협력사에 무상으로 특허를 사용하는 통상실시권을 허여하고, 기술개발비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공인시험기관을 공유하고, 게스트엔지니어링 제도를 통해 무상으로 연구공간과 시설을 이용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