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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동하 체제 다시 시동...제2의 캐시카우 되나
조은지 기자
2024.08.05 08:00:23
①교원라이프 매출액 전년比 27%↑...신사업 육성 중점
이 기사는 2024년 08월 01일 18시 2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내 상조업계가 저출산·고령화 기조 고착화에 거침없는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장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상조 서비스 가입자 수는 2014년 300만명에서 올해 800만명으로 뛰었다. 불과 10년 전 상조업은 횡령과 배임, 먹튀 등 부정적 이슈로 수 많은 피해자를 양산하며 골칫덩이 취급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300곳이 넘는 상조회사가 폐업하는 등 '옥석 가리기'가 진행됐다. 국내 상조업계는 과거의 무거운 이미지를 탈피하고 고객 생애 전반을 케어하는 '토탈 라이프 케어' 기업으로 도약을 모색하고 있다. 딜사이트는 국내 5대 상조회사의 경영 현황과 향후 사업전략을 살펴본다. [편집자주]
장동하 교원라이프 대표이사. (제공=교원그룹)

[딜사이트 조은지 기자] 최근 교원그룹은 주력사업인 교육부문 부진이 지속되면서 사업다각화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신성장동력으로 상조부문인 교원라이프를 낙점하고 오너2세 장동하 부사장을 대표이사로 재선임하면서 성장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장 부사장을 필두로 교원라이프가 추후 교원그룹의 핵심 '캐시카우'로 성장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교원그룹 연결기준 매출액은 3년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2021년 1조5000억원을 기록했던 매출액은 2022년 1조4500억원으로 정체됐으며 지난해에는 1조3631억원으로 떨어졌다. 교원의 주력사업인 교육부문이 저출생 및 학령인구 감소로 직격탄을 맞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 교원그룹의 교육부문 매출액은 2021년 1조815억원에서 2022년 7.2% 감소된 1조37억원에 그쳤다. 2023년에는 8763억원까지 역성장하면서 매출액 1조원도 무너졌다. 


반면 상조부문인 교원라이프의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1년 532억원에 그쳤던 매출액은 2022년 1373억원, 2023년에는 1848억원까지 증가했다. 영업손익은 2021년 마이너스(-) 195억원에서 2022년 마이너스(-) 73억원까지 줄어들었으며 지난해에는 2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이는 교원라이프는 상조 라인업을 대폭 확대하고 판매 채널을 다각화 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선 결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교원라이프의 선수금도 증가추세다. 2021년 7169억원에 그쳤던 선수금은 이듬해 9812억원까지 증가했다. 지난해 말에는 1조280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30% 증가했다. 올 1분기에는 1조3266억원까지 늘어나면서 교원라이프가 사업 성장을 위한 실탄확보를 충분히 갖춘 것으로 분석된다. 이렇다 보니 교원라이프가 향후 교원을 이끌어 갈 주력사업이 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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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조업계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점도 교원라이프의 전망을 밝히는 요소다. 올해 상조업계의 누적선수금 규모가 10조원을 바라보고 있으며 가입자 수도 9백만 명에 육박하는 등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교원그룹은 지난 3월 장동하 부사장을 대표이사로 재선임하는 등 상조 사업에 힘을 싣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는 지난 2016년 적자를 지속하던 교원라이프에 취임하며 첫 경영능력 시험대에 올랐다. 2016년 6월부터 2019년까지 교원라이프에 수장을 맡으면서 경영에 참여했다. 취임 첫해인 2016년 매출액은 30억원에 그쳤지만 2019년 423억원을 기록, 3년 만에 14배 이상 외형성장을 이끌어내며 경영능력을 입증한 바 있다.  


이후 장 대표는 교원라이프에서 물러나 2021년 교원투어에 취임했다. 취임 직후 여행업체 KRT(현 교원투어) 인수를 시작으로 진두지휘했다. 작년 5월에는 여행전문 브랜드 '여행이지'를 론칭해 온·오프라인 채널을 동시에 공략하는 등 소비자 접점을 공격적으로 확대했다. 교원투어는 여행이지를 등에 업고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교원투어의 작년 매출은 364억원으로 전년 99억원 대비 267% 성장시켰다. 송출객 수와 관광수탁금 역시 각각 전년 대비 232%, 78% 증가했다. 


이번 장동하 부사장의 교원라이프 재선임 이유도 제2의 도약을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최근 상조사업이 성숙기에 진입함에 따라 동종업계와는 차별성있는 경쟁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 일환으로 그동안 그룹 내 계열사 경험이 풍부한 장 부사장을 필두로 사업 확장 본격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장 부사장은 교원라이프 대표이사로 자리를 옮긴 이후 본격적인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토탈 라이프케어 서비스 및 상조 신상품 출시, 제휴 채널 확대 등 핵심전략을 내세웠다. 아울러 반려동물 전용 장례상품을 준비중이며 이를 통해 경쟁력 강화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교원그룹 관계자는 "그룹 내 사업 시너지 창출을 위해 다양한 사업군을 지휘했던 장동하 부사장을 교원라이프 대표이사로 새롭게 선임했다"며 "장 대표는 취임 이후 신사업 육성을 위해 제휴사 및 영업 채널을 확대하며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고 상품 포트폴리오를 늘리는 등 수익성을 확대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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