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 폭락, 제2의 SVB 될까?
정혜민 기자
2023.03.14 09:00:20
뱅크런 가능성에 하루 사이 주가 61.83% 떨어져
이 기사는 2023년 03월 14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 홈페이지

[딜사이트 정혜민 기자] 무슨 일이지?


미국의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의 주가가 폭락했습니다. 13일(현지시간) 이 은행의 주가는 무려 61.83% 하락한 31.21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주가가 급락한 이유는 바로 실리콘밸리 은행(SVB) 파산 때문입니다.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은 사업상 SVB와 유사한 부분이 많은데요.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은 SVB처럼 스타트업과 밴처캐피털 고객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뱅크런(대규모 예금 인출)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SVB의 파산 여파가 금융권 전반에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있었지만 시장은 여전히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이에 SVB와 기업 규모가 비슷한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의 주가도 급락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하지만 투자은행 업계에서는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이 SVB 비해 사업적으로 훨씬 안정적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more
SVB 파산 후폭풍에 급락한 뉴욕 증시 실리콘밸리뱅크는 왜 망했을까? SVB 사태 때문에 급락한 찰스 슈왑 "지금이 매수 기회다"

구체적으로 비교해 보자면 먼저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은 SVB보다 고객층이 다각화되어 있습니다. 스타트업과 벤처캐피탈 고객이 많다고 알려져 있지만, 업종별로 살펴보면 예금의 9% 이상을 차지하는 특정 업종 고객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특히 기술 업종은 전체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 예금 고객에 4%에 불과합니다. 아틀란틱 유니온 은행의 존 헤거티 애널리스트는 "이 은행의 대출 포트폴리오는 위험이 낮고 유형별로 다양하다"고 말했습니다.


두 번째로는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이 SVB보다 유동성이 풍부합니다. 일단 이 은행의 무보험 예금 비율은 SVB보다 낮습니다. SVB는 총 예금의 90%가 무보험 예금이고요.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의 무보험 예금 비율은 68%입니다. 은행이 파산할 시 무보험 예금 가입자들은 보호를 못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은 풍부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인출액을 보장해 줄 수 있습니다.


단,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이 보유한 자산 유형이 증권이 아닌 대출이라는 점은 우려됩니다. 이 은행은 1660억 달러 이상의 대출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특히 부동산 대출 규모가 큰 것으로 전해집니다. SVB 파산 직후 폐쇄한 시그니처 은행도 부동산 대출 비율이 높은 은행이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