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삼성, 반도체 겨울 '최적화·공정 전환'으로 대응
김민기 기자
2023.01.04 08:21:49
웨이퍼 생산능력 10% 늘렸으나 다소 기대 이하
첨단 공정 전환 등으로 라인 멈추고 생산 줄일 듯
이 기사는 2023년 01월 02일 17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베트남 공장 현장을 돌아보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딜사이트 김민기 기자] 삼성전자가 반도체 재고 관리를 위해 긴급 대응에 나선다. 반도체 업황이 다운텀에 진입하면서 반도체 재고가 최근 10년 만에 최고 수준까지 쌓이자 삼성전자가 대처에 나선 것. 


삼성전자는 인위적 감산보다는 라인 정비나 공정 업그레이드, 전환 등 탄력적인 공급 조절을 통해 시장에 대응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2·3위 업체보다 기술력에서 앞서 있다. 여기에 유동성 등 자금력도 상당하다. 향후 1~2년, 길게는 2~3년은 감산 없이 버틸 수 있다. 이번 겨울을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기술적으로, 생산 역량적 측면에서 한단계 성장하는 기회로 삼아 반도체 봄을 맞을 준비를 하겠다는 계획이다. 


◆ 예상보다 심각한 반도체 불황

관련기사 more
삼성 D램 흑자전환, '낸드·HBM·재고' 관건 삼성전자, 엔비디아 HBM 검증 테스트 최소치 통과 삼성전자 사실상 감산 인정...D램 출하량 줄인다! 삼성전자 반도체 '감산' 여부에 쏠린 눈

2일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올해 전 세계 반도체 매출은 약 777조원(5960억달러)으로 지난해 대비 3.6%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3분기 당시 예측한 성장률 -2.5% 보다 하향 조정된 수치다.


전 세계 메모리 시장의 올해 매출도 지난해 대비 16.2% 감소할 전망이다. 특히 D램의 공급 과잉 상태는 3분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관측된다. 가트너는 지난해 전 세계 D램 매출이 전년 대비 2.6% 감소한 115조원(905억달러)을 기록하고, 올해는 94조원(742억달러)로 18% 더 감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낸드의 경우도 지난해 3분기 발생한 재고 초과 상황이 올해 상반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전 세계 낸드 매출은 전년 대비 4.4% 증가한 87조원(688억달러)으로 추산된다. 올해는 13.7% 감소한 75조원(594억달러)를 기록할 전망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반도체 업체들도 비상상황이다. 올해 상반기로 그칠 것만 같았던 반도체 다운텀이 하반기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쏟아지고 있기 때문. 예상보다 반도체 업황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어 삼성전자도 비상경영에 돌입하는 등 상황이 심상치 않다.


◆ 삼성 불황속에도 웨이퍼 투입 늘려


반도체 업계에서는 삼성이 감산에 들어갈지가 초유의 관심사다. 삼성은 아직까지는 인위적인 감산은 없다는 입장이다. 최근 삼성전자는 글로벌 경기 둔화에도 올해 메모리와 시스템반도체에 필요한 웨이퍼 생산 능력을 10% 안팎까지 더 늘리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경기 평택 3공장(P3)에 올해 하반기까지 12인치 웨이퍼 월 생산량 10만장 규모의 D램·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라인을 신설한다. D램의 경우 12인치 웨이퍼를 매달 2만장 생산할 수 있는 현 라인에 7만장을 만들 수 있는 신규 설비를 또 추가한다. 7만장은 지난해 3분기 기준 삼성전자 전체 D램 웨이퍼 월 생산량 66만5000장의 10.5% 수준이다.


P3 파운드리용 웨이퍼 생산능력도 내년에는 3만장 더 늘린다. 3만장은 지난해 3분기 삼성전자 전체 파운드리 웨이퍼 월간 생산 규모 47만6000장의 6.8%에 달하는 수치다.


이처럼 반도체 업황 둔화에도 삼성전자가 생산을 늘리고 있다. 그러나 반도체 소재 업계에서는 기대치보단 적은 수치라며 다소 아쉬운 눈치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IT수요가 급증하는 추세에 따라 웨이퍼 업계에서는 올해 최소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급격한 글로벌 경기 위축으로 성장률이 3분의 1로 줄었다. 


한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이러한 경기 상황에서 10%대 성장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다행"이라면서도 "하지만 지난해 초까지만 하더라도 웨이퍼가 30% 이상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해서 내심 아쉬운 것은 어쩔 수 없다"고 전했다.


삼성 평택 반도체 생산라인. (출처=삼성전자)

◆삼성전자 감산 없이 돌파 가능할까


결국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웨이퍼 투입을 줄이기보다는 생산라인 최적화, 공정 전환 등 과정을 통해 탄력적으로 일부 감산 효과를 볼 수 있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는 전망이다. 과거 2019년에도 삼성전자는 이와 같은 방법으로 생산량을 조절하면서 시장에 대응해 메모리 반도체 1위 자리를 굳건히 유지한 바 있다. 당장 생산량 조절 등 감산에 돌입하기보다는 상반기 실적에 따라 사실상 '감산'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박강호 대신증권 연구원은 "P3 초기 조업도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빠른 램프업이 필요해 상반기 중 업계 공급 조절에 명시적으로 동참할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한다"면서도 "단 동사는 업계 내 최고의 원가 경쟁력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4분기 영업적자를 시작으로 올해 1분기 DS 부문 적자, 2분기 DRAM까지도 영업적자 발생할 것으로 예상돼 하반기부터는 공급 조절에 동참할 가능성 존재한다"고 전했다. 


이어 "감산은 중의적인 표현이다. 반도체 업계에서 이야기하는 감산은 일반적으로 웨이퍼 투입량을 감소시키는 것을 의미하나 투자가들은 캐펙스(Capex) 축소 및 자연적으로 늘어나는 비트(Bit) 수량이 적게 확대되는 현상 역시 감산으로 이해 중"이라고 덧붙였다. 


통상 반도체 업계에서는 반도체의 원재료인 웨이퍼 투입을 줄여 제품 생산량을 인위적으로 줄이면서 감산을 하고 있다. 최근 반도체 재고가 늘면서 SK하이닉스와 미국 마이크론 등은 웨이퍼 공급 조절을 통한 감산 방침을 밝히고 있다.


마이크론은 지난해 11월 생산공정에 투입하는 웨이퍼 수량을 지난 6~8월 대비 약 20% 축소하기로 했다. SK하이닉스도 반도체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상황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고 2022년 투자액을 올해의 10조원 후반대 대비 50% 이상 줄이기로 한 바 있다. 


◆ 공정 전환으로 자연스럽게 


삼성전자는 생산라인의 효율성을 높이거나 공정 전환을 통해 자연적으로 생산량을 조절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근 삼성 평택 1공장(P1)에서는 낸드플래시 설비 고도화를 진행한다. 1공장 낸드 라인은 3만장 정도의 V8(238단) 낸드 양산 라인으로 탈바꿈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반도체 펩에서 라인을 최적화하기 위해 장비를 재배치하거나 공정에 더 높은 수준의 기술을 적용하는 공정 전환 작업을 할 때 라인이 일시적으로 멈춘다"면서 "올해도 최근 발표한 첨단 12㎚(나노미터·10억분의 1m)급 D램을 양산하거나 파운드리도 4나노급 라인으로 전환하면 자연적으로 생산량을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삼성전자가 반도체 부문의 올해 영업이익률을 높이기 위해 예전에 판매됐던 저단가 제품보다는 이익률이 높은 고단가 제품쪽으로 라인을 조금씩 바꾸고 있다. 실제 삼성전자는 고단가 제품을 늘리기 위해 첨단 D램·파운드리 생산에 필요한 극자외선(EUV) 노광 장비도 10대 이상을 새로 들이기로 했다. 현재 삼성전자가 보유한 EUV 장비 수는 40대가량으로 알려졌다.


반도체 장비 업계 관계자는 "최근 재고가 쌓이는 제품이 저단가 제품인데 삼성은 저단가 제품을 줄이고 데이터센터 등에 들어가는 고단가 제품으로 바꾸면서 영업이익 극대화를 노릴 것"이라면서 "올해 하반기 이후 내년 상반기에는 반도체 숏티지(공급부족)가 올 것이라는 전망이 있어 삼성전자는 1~2년만 버티면 충분히 시장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근창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는 12나노 D램 개발을 통해 기존 14나노와 함께 가장 적극적으로 DDR5칩 사이즈를 줄이고 있다"면서 "시장 점유율과 원가율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