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대웅 펙수클루, '위염' 적응증 추가 外
민승기 기자
2022.08.22 10:10:34

◆대웅 펙수클루, '위염' 적응증 추가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대웅제약은 지난 18일 식약처로부터 펙수클루 10mg(성분명: 펙수프라잔염산염)이 P-CAB 계열 제제로는 국내 유일하게 '급성위염 및 만성위염의 위점막 병변 개선' 적응증을 허가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이로써 펙수클루는 국내 정식출시 한 달 만에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치료(40mg) ▲급성위염 및 만성위염 위점막 병변 개선(10mg) 총 2개의 적응증을 확보하게 됐다. 위염 적응증에 대한 처방 시점은 올해 12월로 예상된다. 


◆현대바이오, 코로나 치료제 긴급사용승인 준비 '박차'

현대바이오가 자사의 범용 항바이러스제 후보물질인 CP-COV03를 코로나19 치료제로 보건당국에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하기 위한 행보에 속도를 내고있다. 현대바이오는 월 20만명분의 CP-COV03을 생산하기 위한 전용 제조설비 15대를 국내 H사에 발주 완료하고 일부 설비는 이미 납품 받아 조립 중이라고 밝혔다. 현대바이오는 이들 생산설비를 CP-COV03 위수탁생산 제약사에 10월 말까지 모두 구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바이오는 또 CP-COV03의 주원료인 니클로사마이드와 산화마그네슘(MgO) 등의 확보도 원활히 이뤄지고 있다. 산화마그네슘의 경우 월 84만명분인 4톤을 해외에서 구입 완료했다. 니클로사마이드는 국내 D제약사와 스페인 제약사 O사 등 국내외 구입선을 이미 확보해둔 상태다.

◆HLB 美 계열사 베리스모, 고형암 CAR-T IND 제출

HLB그룹이 주요 주주로 있는 미국 베리스모테라퓨틱스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차세대 CAR(키메라 항원 수용체)-T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 1상 시험계획서(IND)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세계 최초 CAR-T 치료제인 노바티스 '킴리아' 개발팀이 전임상을 진행해 마우스모델에서 암세포가 사라지는 등 고형암에 대한 약효를 확인했으며 이를 토대로 메소텔린이 과발현된 난소암과 중피종, 담관암 등 3개 적응증에 대한 임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회사는 늦어도 내년 1분기 중에는 1상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종근당건강, 지능형 헬스케어 플랫폼 킵웰 런칭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종근당건강이 SK C&C와 협업한 데이터 기반 사용자 맞춤형 웰니스 건강관리 플랫폼 킵웰(KeepWell)을 정식 런칭했다고 22일 밝혔다. 킵웰은 AI∙빅데이터∙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 건강 정보를 분석하고 건강기능식품과 운동 콘텐츠 추천은 물론 피부 건강과 마음 건강 관리까지 한 번에 제공하는 지능형 건강관리 서비스다. 종근당건강은 킵웰을 통해 개인에게 필요한 자사 제품을 추천하고, 맞춤형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정밀한 데이터에 기반한 추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퓨쳐메디신 코로나 치료제, 정부 지원과제 선정

퓨쳐메디신은 자사가 개발 중인 광범위 바이러스 치료제(항바이러스제) 'FM203'이 국가전임상시험지원센터(KPEC)로부터 '2022년 제1차 감염병 전임상시험 지원 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정부 과제에 선정됨에 따라 퓨쳐메디신은 '뉴클레오사이드 유도체의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전임상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며, 코로나19 감염 모델에서 'FM203'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평가하는 전임상을 지원 받게 됐다. 특히 이번 연구를 통해 특허기술로 확보하고 있는 뉴클레오사이드 유도체를 활용해 엔데믹(풍토병)으로 전환되고 있는 코로나19를 비롯한 신종 및 변종 RNA 바이러스에 대한 광범위 치료제를 개발한다는 목표다.


◆펩트론, 스마트데포 기술 의약품 첫 FDA 3상 승인

펩트론은 인벡스와 공동개발 중인뇌혈관 치료제 '프리센딘(Presendin)'으로 첫 번째 미국 식품의약국(FDA) 3상 IND(임상계획서) 승인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프리센딘은 펩트론의 펩타이드 플랫폼 기술인 스마트데포 기술로 개발된 약효지속성 피하주사(SC) 제형 의약품이다. 스마트데포 기술은 반감기가 짧아 자주 주사하는 펩타이드 약물을 주 1회 내지 6개월 1회 주사까지 가능하도록 약효를 연장시키는 기술로 특히 뇌혈관장벽(BBB) 투과율을 증가시켜 뇌질환 치료제 개발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마크로젠, 자발적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마크로젠이 국내 바이오 업계 최초로 국제표준기반의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에 대한 제3자 검증을 완료하고, 한국표준협회로부터 온실가스 배출량 검증성명서를 수여 받았다. 마크로젠은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및 감축에 대한 의무감축 대상 기업이 아님에도 자발적으로 제3자 검증을 수행해 온실가스 배출 현황을 파악하고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ESG경영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한편, 마크로젠은 지난해 3월 지속가능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ESG위원회를 설립하고, 유영숙 전 환경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위촉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최대 500만원' 제시해도 임상모집 어렵네 HLB생명과학, 의료기기업체 인수로 흑자전환? 종근당, '건기식' 사업 드라이브 거는 이유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