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HK이노엔, '케이캡' 넥스트 공략지 일본 정조준
이다은 기자
2026.01.16 07:00:18
원물질 개발사 '라퀄리아' 최대주주 등극…미·중 이어 세계 3위 시장 도전
이 기사는 2026년 01월 15일 09시 4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HK이노엔 스퀘어 전경. (제공=HK이노엔)

[딜사이트 이다은 기자] HK이노엔이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성분명 테고프라잔)'의 일본 사업권을 확보하며 글로벌 확장 전략의 핵심 빈칸을 채웠다. 미국과 중국에서 현지 파트너가 상업화를 담당하는 구조와 달리 일본에서 HK이노엔이 직접 케이캡을 개발·제조·판매를 추진할 수 있는 구조를 짰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권리 인수로 케이캡이 글로벌 1·2·3위 시장(미국·중국·일본)에 모두 진출하게 됐다는 점에서 전략적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HK이노엔은 지난달 일본 파트너사 라퀄리아(RaQualia Pharma Inc.)로부터 일본 내 케이캡의 개발·제조·판매 권한을 인수하고,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라퀄리아 신주 155만5900주를 취득했다. 


이를 통해 HK이노엔의 지분율은 기존 5.98%에서 총 15.95%로 상승해 라퀄리아 1대 주주가 됐다. 라퀄리아는 2010년 케이캡 물질을 HK이노엔에 기술이전(라이선스아웃)한 회사로, 소화기·통증·항암 등 18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눈에 띄는 점은 이번 계약으로 HK이노엔이 직접 일본에서 임상을 비롯 허가와 상업화까지 설계할 수 있게 됐다는 점이다. 당초 라퀄리아로부터 케이캡 원물질 이전 당시 일본을 제외한 전 세계 판권은 HK이노엔에 귀속됐고 국가별 파트너십 전략을 구축해 왔다.

관련기사 more
HK이노엔 '케이캡', 미국 FDA 품목허가 신청 外 HK이노엔, 케이캡 일본 사업권·라퀄리아 지분 인수 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 커머셜·메디컬 얼라이언스 미팅 外 HK이노엔 "케이캡, 세계일류상품 선정" 外

대표적으로 미국에서는 파트너사 세벨라 테라퓨틱스(Sebela Pharmaceuticals) 계열사 브레인트리(Braintree Laboratories)가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신약허가신청(NDA)을 제출하며 상업화 막바지 단계에 돌입했다. 중국은 러쉰(Luoxin Pharmaceutical)이 2022년 출시 후 판매를 이어가고 있다.


반면 일본은 케이캡 미출시 지역이다. 판권을 보유한 라퀄리아가 케이캡 출시를 진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일본 소화성 궤양·GERD 시장은 약 2조원에 달하는 세계 3위 규모이며, 기존 프로톤펌프억제제(PPI) 중심의 치료 시장에서 새로운 옵션 수요도 꾸준히 제기고 있다. 케이캡의 임상 경쟁력을 바탕으로 후발주자임에도 빠른 진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HK이노엔이 직접 진출할 경우 전략적·재무적 효과가 가장 클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HK이노엔 관계자는 "이번 인수로 일본에서 직접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은 사실이나 구체적인 방식은 다양한 옵션을 두고 논의 중"이라며 "미국·중국·일본에 이어 유럽 진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동유럽은 이미 파트너십이 체결됐고 서유럽은 여러 기업과 접촉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3분기 기준 HK이노엔의 투자 포트폴리오에는 ▲퓨쳐메디신(0.8%) ▲와이바이오로직스(0.3%) ▲블루엠텍(0.8%) ▲온코빅스(1.4%) ▲프로티움사이언스 ▲피노바이오 등 다양한 연구개발(R&D) 바이오텍이 담겨 있다. 다만 소규모 지분으로 적극적인 협력보다는 사업 확장의 발판 정도로 풀이된다. 회사는 건강기능식품 사업의 협력 차원으로 익스트림(6.7%) 지분도 보유하고 있다. 


HK이노엔 주요 투자 포트폴리오 현황. (그래픽=신규섭 기자)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