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대웅제약 '나보타', 쿠웨이트 수출계약 체결 外
유범종, 최광석, 이다은, 방태식 기자
2025.07.25 11:27:48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이다은, 방태식 기자] 대웅제약은 고순도·고품질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의 쿠웨이트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다섯번째 중동 진출 사례로 걸프만 연안 6국에선 아랍에미리트(UAE)・사우디・카타르에 이은 네 번째 진출이다. 대웅제약은 쿠웨이트를 교두보 삼아 걸프만 연안국 전체로 나보타 진출을 확대한다. 대웅제약은 현재 국내 톡신 브랜드 중 가장 많은 중동 국가에 보툴리눔 톡신 제제를 진출시키며 중동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대웅제약은 단순한 제품 공급에 그치지 않고 중동 의료진의 시술 역량을 성장시키고 결과적으로는 환자들이 경험하는 시술 만족도와 서비스 품질을 높여 회사는 물론 의료진과 환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윈-윈-윈(WIN-WIN-WIN)'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


◆에이비엘바이오, AAIC 2025서 그랩바디-B 발표


에이비엘바이오는 '알츠하이머 협회 국제 컨퍼런스(AAIC) 2025'에 참석해 뇌혈관장벽(BBB) 셔틀 플랫폼 그랩바디-B(Grabody-B)를 소개한다고 25일 밝혔다. 오는 27일부터 31일(현지시간)까지 캐나다 토론토에서 개최되는 AAIC는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알츠하이머병 학술대회다. 이번 행사에서 에이비엘바이오는 'IGF1R 기반 셔틀 그랩바디-B, 새로운 다중 트랜사이토시스 경로를 통해 고령 생쥐에서 항체의 뇌 전달 지속'을 주제로 그랩바디-B의 비임상 데이터를 구두 발표할 계획이다. 에이비엘바이오의 그랩바디-B는 인슐린유사성장인자-1 수용체(IGF1R)를 표적으로 하여 약물이 BBB를 효과적으로 통과하고 뇌로 전달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 기술이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지난 4월 글로벌 제약사 GSK와 계약금 및 단기 마일스톤 1480억원을 포함해 최대 4조1000억원 규모의 그랩바디-B 플랫폼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동국제약, 아이엔테라퓨틱스와 '벨록스캡정' 공동 프로모션 계약 체결

관련기사 more
아이엔테라퓨틱스, 7500억 규모 비마약성 진통제 기술수출 계약 대웅제약, 중국서 '나보타' 품목허가 신청 자진 철회

동국제약은 대웅제약 자회사 아이엔테라퓨틱스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벨록스캡정'에 대한 공동 프로모션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벨록스캡정은 국산 34호 신약인 대웅제약 펙수클루정과 동일한 펙수프라잔 성분의 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P-CAB) 계열 치료제다. P-CAB은 차세대 위장질환 치료제로 기존 프로톤펌프억제제(PPI) 제제에 비해 위산 분비 억제 작용이 빠르게 나타나 치료 초기부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식사 시간과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어 복약 순응도가 높고 약효가 오랜 시간 안정적으로 지속된다. 펙수프라잔은 2036년까지 물질특허가 확보돼 있어 향후 10년간 제네릭 진입이 불가능한 독점 구조를 갖춘 데다 적응증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벨록스캡정 40mg 제형은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10mg 제형은 이에 급성·만성 위염의 위점막 병변 개선을 추가한 적응증을 가졌다. 추후 판매가 진행될 벨록스캡정 20mg은 비스테로이드소염진통제(NSAIDs) 유도성 소화성궤양 예방 적응증이 더해졌다. 회사는 국내 출시된 P-CAB 계열 치료제 중 NSAIDs 소화성궤양 예방에 대한 적응증은 벨록스캡정 20mg(펙수프라잔염산염 20mg)이 유일하다고 강조했다.


오가노이드사이언스, 미국 텍사스 법인 설립


오가노이드사이언스가 미국 법인 'Organoids by Southwest '를 텍사스에 설립하며 미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고 25일 밝혔다. 회사는 기존 보스턴 지점을 통해 동부 지역 제약사 및 병원과의 협력은 지속하면서 텍사스의 독보적인 IT 및 의료 인프라를 활용한 기술 융합과 상용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텍사스 오스틴은 Dell Technologies, 테슬라, 삼성전자, 애플 등 글로벌 IT 기업들이 포진한 도시로 최근 바이오 및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오가노이드사이언스는 UT Austin Innovation&Entrepreneurship 센터와 협력관계를 체결하고 오가노이드 기반 희귀난치성 질환 연구를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이다. 회사는 UT Austin 내 Innovation Center에 입주해 오가노이드 생산 기반을 구축하고 산학 협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HK이노엔 유튜브 채널, 소셜아이어워드 제약분야 대상 수상


HK이노엔은 자사 유튜브 채널 '채널이노엔'이 '2025 소셜아이어워드(Social i-AWARD)'에서 제약분야 유튜브 대상을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소셜아이어워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소셜미디어 시상식이다. 비즈니스 마케팅 전문가 및 크리에이터 4000여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비주얼 ▲브랜드 ▲콘텐츠 ▲마케팅 ▲서비스 등 5개 부분을 15개 평가지표에 따라 평가해 수상작을 선정한다. 채널이노엔의 대표 콘텐츠로는 ▲수거했어요 ▲몸킷리스트 ▲인포멘터리 ▲어흥극장 등 시리즈가 있다. 채널이노엔은 지난 4월 오픈 이후 광고 집행없이 자연경로로 유입되는 시청자가 올해 5월 기준 약 150% 성장했다. 특히 단순 정보전달보다 콘텐츠 스토리텔링에 집중해 채널 내 시청자 상호 작용이 약 3만4000건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경남제약, '레모나 올인원 이뮨 트윈샷' 출시


경남제약은 '레모나 올인원 이뮨 트윈샷'을 새롭게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제품은 액상 25ml와 2종의 정제로 구성된 이중 제형 건강기능식품으로 하루 한 병으로 간편하게 섭취하는 올인원 데일리 루틴 제품이다. 이 제품은 비타민 13종과 미네랄 9종, 알로에 겔 1종을 포함한 23종 멀티 포뮬러로 구성돼 있다. 기능성 원료인 알로에 겔을 함께 담아 건강 관리의 다양한 니즈를 고려한 것이 특징이다. 알로에 겔은 일반적으로 면역력 증진, 장 건강,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로 알려져 있다. 제품 액상은 자몽망고맛이다. 레모나 올인원 이뮨 트윈샷은 공식몰을 통해 선출시되며 이후 주요 헬스앤뷰티(H&B) 채널을 중심으로 유통을 확대할 예정이다.


◆동아제약, 스페인산 올리브오일 '올리비바 피쿠알' 출시


동아제약이 스페인산 올리브 오일 '올리비바 피쿠알'을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전 세계적인 올리브 생산지인 스페인 안달루시아 하엔 지방에서 재배된 피쿠알 단일 품종을 100% 사용함은 물론 까다로운 유럽 연합의 유기농 인증인 '유로리프(Euro-leaf)'를 획득한 올리브오일을 사용했다. 그간 고급 요리 유로 인식이 강했던 올리브오일은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진 폴리페놀이 풍부한 것으로 입소문을 타며 건강식품으로써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올리비바 피쿠알은 개별 스틱 포장을 적용해 빛과 산소에 의한 산패를 효과적으로 막고 휴대와 섭취가 간편하다. 동아제약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에서 공식 출시되는 신제품은 내달 10일까지 런칭 기념 프로모션으로 최대 혜택가 제공은 물론 함께 즐기기 좋은 '비타그란 레몬즙'도 증정한다. 추후 동아제약 공식몰 '디몰'과 쿠팡 등 다양한 채널에서도 선보일 예정이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IDC, 'PBP1710' 고형암 병용치료 플랫폼 확보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IDC가 항-CTHRC1 단클론항체(PBP1710)를 기반으로 한 항암 병용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대한 국내 특허를 출원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기존 항암 화학요법의 한계를 보완하고 고형암 치료의 반응률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병용치료 전략을 담고 있다. 특히 고형암 내 약물 전달을 방해하는 주된 원인인 '세포외기질(ECM)'의 과도한 축적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치료 효율을 향상시켰다. 특허의 핵심은 PBP1710를 항암제와 병용 투여함으로써 항암제의 약물 전달력과 반응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회사는 PBP1710은 CTHRC1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항암제의 침투력과 반응성을 향상시키며 기존 화학요법제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한다고 밝혔다. 실제 삼중음성유방암(TNBC), 난소암(OV), 췌장암(PDAC), 교모세포종(GBM) 등 고형암 전반에서 유의미한 시너지 효과를 보였다. 또한 파클리탁셀, 젬시타빈, 카보플라틴 등 다양한 계열의 항암 화학요법제와 병용이 가능하다. 특히 이번 출원 기술은 기존의 ECM 분해 효소 방식과 달리 CTHRC1을 타겟해 콜라겐을 우회적으로 억제함으로써 부작용을 줄이고 정상 조직을 보호하는 장점이 있다. IDC는 이번 특허 출원을 통해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PBP1710 개발에 적극 적용할 방침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공채 10기 수습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