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CJ CGV 회사채 투자수요 1000억…산업은행 인수 시 완판
백승룡 기자
2023.12.06 16:51:57
7%대 금리밴드 제시, 최근 채권금리 하락세 속 금리 돋보여
이 기사는 2023년 12월 06일 16시 5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제공=CJ CGV)

[딜사이트 백승룡 기자] CJ CGV가 2000억원 규모 공모조달에 나서 1000억원의 매수주문을 받았다. 산업은행이 인수단으로 참여해 1000억원을 인수하기로 한 점을 고려하면 간신히 미매각을 피하고 완판에 성공한 셈이다.


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CJ CGV는 2000억원 규모 공모채(2년 단기물) 발행을 위해 이날 진행한 수요예측에서 총 1000억원의 유효수요를 모았다. 모집액 대비 미달되는 규모지만, 산업은행이 1000억원을 인수하기로 해 미매각 물량은 없다.


당초 CJ CGV는 기관투자가들의 투심이 비우호적이라는 점을 고려해 공모 희망금리밴드를 7.0~7.2%로 높게 제시했다. 최근 CJ CGV의 2년물 개별민평금리가 6.3~6.4% 수준에서 형성돼 있는 것을 감안하면 60~90bp(1bp=0.01%포인트)가량 금리를 높인 셈이다.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상이 종료됐다는 시각에 힘이 실리면서 채권 금리가 급격히 하락해 CJ CGV의 높은 금리가 통했다는 평가다. IB업계 관계자는 "시장금리가 한 달 사이 50bp 이상 빠진 게 주효했다"며 "리테일 시장에 공급할 만한 고금리 채권이 부재했다는 점도 긍정적이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more
현금 투입 소극적인 CJ…지연되는 자본 확충 공모조달 한숨 돌린 CGV…조달비용 부담은 과제 올해 마지막 금리도 동결…연초효과 기대감 '솔솔' CJ CGV, 공모채 7%대 금리…신종자본증권 포기 가닥

한 주관사 관계자는 "향후 발행일까지 기관의 추가 청약이 있을 경우 산업은행의 인수 물량도 1000억원에서 줄어들 여지도 있어 보인다"며 "올해 CJ CGV의 실적 개선과 최근 '서울의 봄' 흥행으로 극장에 관객들이 넘치는 모습도 리테일 투자자에게는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 같다"고 말했다.


CJ CGV의 이번 회사채 주관사단으로는 KB증권과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삼성증권, 키움증권 등 6개 증권사가 참여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관련종목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