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키움證, 초대형IB '난망'…김익래 회장 평판 치명타
전경진 기자
2023.05.08 07:50:18
대주주 도덕성 결격사유…검찰수사 결과 별개로 '사회적 신용' 문제 직면
이 기사는 2023년 05월 05일 08시 4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이 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키움증권 본사에서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전했다. 사진=딜사이트

[딜사이트 전경진 기자]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의 대국민 사과와 전격 사퇴 발표에도 키움증권이 초대형 투자은행(IB)으로 도약하려는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발 주가폭락 사태 연루 의혹에 휩싸인 김 회장이 향후 검찰 수사에서 주식 불공정거래 의혹에 대해 무혐의 판결을 받더라도 대주주 도덕성 결격사유가 걸림돌로 작용해 금융당국으로부터 초대형IB 승인을 받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서다. 


◆ 김익래 회장 사퇴…키움證, 초대형 IB 도약 계획 차질


김 회장은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키움증권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장직을 사퇴했다. 그는 최근 SG증권발 주가 조작사태에 연루됐다는 의혹과 함께 수백억원대의 시세차익을 거둬 주식 불공정거래도 의심을 받고 있다.


해당 논란은 김 회장이 지난달 20일 다우데이타 주식 140만주에 대한 블록딜(시간외 대량 주식 매매)을 단행하면서 불거졌다. '공교롭게도' 블록딜 2거래일 뒤 다우데이타 주가는 하한가를 기록하며 대규모 반대매매가 이뤄졌다.

관련기사 more
초대형 IB 명암...건전성 관리 과제 대신·교보證, 종투사 도전장 하나·신한·키움, 6번째 초대형IB 주인공은? CFD 투자자 집단소송…증권사 "정상적 비대면 절차"

시장에서는 다우데이타 주가 하락 정보를 사전에 인지한 김 회장이 재빨리 대규모 지분 매각에 나섰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하고 있다. 다우데이타가 주가조작 사태에 연루된 하한가 8개 종목 중 하나라는 점에서 논란은 확산하고 있다.


김 회장이 논란을 진정시키기 위해 전격 사퇴를 발표하면서 시장의 이목은 키움증권을 향한다. 다우키움그룹의 핵심 계열사 중 한곳인 데다 올해 초대형 IB로 도약하겠다는 원대한 계획까지 세운 상황이다. 키움증권은 지난해 4월 종합금융투자사업자(종투사)로 신규 지정돼 업무범위와 신용공여 한도를 확대했다. 업계에서는 키움증권이 초대형IB 증권사 지정 요건(자기자본 4조원 이상)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이번 김 회장 문제로 초대형IB 출범 계획 자체가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IB업계 관계자는 "키움증권은 위탁매매 사업 부문에 대한 실적 의존도가 과도하기 때문에 그간 수익 다각화라는 과제를 풀려고 애써왔다"며 "초대형IB로 지정되면 발행어음 인가 신청이 허용돼 자금조달 여력과 사업기반을 확대할 수 있는데 김 회장 문제로 계획에 큰 차질이 빚어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 대주주 도덕성 '결격사유'…불공정거래 무혐의 판정받아도 평판 치명타


출처 = 법제처

전문가들은 김 회장의 사퇴에도 키움증권이 연내 초대형 IB로 승인받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한다. 금융당국이 관련 안건을 심사할 때 대주주의 역량과 도덕성을 깐깐히 들여다 보기 때문이다.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자본시장법)에 따르면 대주주는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을 통칭한다. 다우키움그룹은 '㈜이머니→다우데이타→다우기술→ 키움증권' 순으로 지배구조를 형성하고 있는데, 여기서 김 회장은 다우데이타의 2대주주이면서 특수관계인이다.


대주주 문제로 초대형 IB 출범이 가로막힌 사례는 비일비재하기도 하다. 지난 2017년 삼성증권은 대주주의 형사소송 사유로 종합금융투자사업자(종투사) 지정만 승인받고, 발행어음을 발행할 수 있는 단기금융업 인가에 대해서는 심사중단 통보를 받은 바 있다. 단기금융업이 초대형IB의 본질 중 하나라고 할 때, 반쪽짜리 초대형 IB가 출범할 수밖에 없었던 셈이다. 미래에셋증권의 경우에도 내부 일감 몰아주기 등 이슈로 단기금융업 인가 취득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됐다.


김 회장이 향후 검찰 수사 과정에서 '무혐의'나 '무죄' 판정을 받는다고 해도 당분간 키움증권이 초대형IB의 꿈을 이루기 위한 금융당국의 승인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김 회장의 블록딜 불법성 문제가 해소되더라도 이번 사태로 키움증권의 대외 평판이 크게 실추됐기 때문이다. 종투사 지정 및 단기금융업 인가 여부를 심사하는 금융당국 입장에서 사회적 여론을 신경쓰지 않을 순 없다.


게다가 현행 법규상 금융당국이 '평판'을 기준으로 심사를 중단하는 것은 허용되고 있다. 자본시장법 12조 6항에 따르면 금융투자업 인가 때 대주주에게 요구되는 주요 요건 중 하나는 '사회적 신용'이다.


또 다른 IB업계 관계자는 "검찰 수사 결과와 함께 향후 키움증권에 대한 사회적 여론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도 중요하다"며 "키움증권 입장에서는 당분간 초대형 IB 출범을 미룰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