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남해화학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 조용한 복귀 특명 '애플페이(?)'
박관훈 기자
2023.01.27 08:20:19
사임 4개월만에 카드부문 업무집행책임자 선임...수익성 회복 과제
이 기사는 2023년 01월 26일 16시 1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박관훈 기자] 지난해 9월 중도 사임했던 김덕환 현대카드 전 각자대표가 4개월 만에 경영 일선에 복귀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현대카드가 야심차게 추진 중인 '애플페이' 사업의 조기 안착과 최근 부진한 실적을 회복하는데 마땅한 적임자를 찾지 못해 김 대표가 중용된 것이라는 시각이 나온다.  


26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김덕환 전 대표는 일신상의 이유로 자진 사임한 지 4개월 만인 이달 16일 카드부문 대표(업무집행책임자)에 선임됐다. 임기는 이달 16일부터 2026년 3월까지다.


향후 김 대표가 수행할 역할은 이전 각자 대표이사 체제 당시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21년 카드 부문 대표이사로 선임된 김 대표는 정태영 대표이사 부회장과 함께 각자대표를 맡아 현대카드를 이끌어왔다. 당시 김 대표는 카드 비즈니스 부문, 정 부회장은 장기적인 전략이나 기술 관련 업무를 담당했다.


김 대표의 복귀 배경을 두고 업계 안팎에서는 최근 부진한 현대카드의 수익성 회복 임무를 맡은 것으로 해석하는 모습이다. 지난해 3분기 현대카드의 누적 순이익은 210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1% 감소했다.

관련기사 more
'카드사-주유소' 해묵은 수수료 갈등…정부는 뒷짐 삼성카드 평균 연봉 1억3900만원…"삼성전자보다 많네" 디지털 힘주는 삼성카드...최정훈 부사장 사내이사 선임 현대카드, 실적 부진 '모르쇠'…배당 잔치

8개 카드사 중 순이익이 감소한 곳은 현대카드를 비롯해 국민카드, 하나카드 등 3곳이다. 현대카드의 경우 하나카드(전년 대비 16.8% 감소)와 KB국민카드(전년 대비 5.8% 감소) 보다 순이익 하락 폭이 크다. 더욱이 순이익 순위에서도 롯데카드(2695억원)에 밀려 5위로 뒤쳐졌다.


김덕환 업무집행책임자(카드부문). 현대카드 제공

이 같은 실적 부진은 이자비용과 대손비용 등의 급증 탓으로 풀이된다. 작년 1월말부터 우대가맹점에 대한 가맹점 수수료율이 인하되며 카드손익률이 하락했고, 시중금리 상승에 따라 이자비용률이 상승한 것이 수익성 저하의 주요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회원 성장에 따른 외형 확대에도 본격적인 조달금리 상승으로 손익이 감소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현대카드의 작년 3분기 누적 카드 취급액은 105조9432억원으로 전년 92조139억원에서 15.1%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수익도 1조9095억원에서 2조13억원으로 4.8% 늘어났다. 다만 카드비용과 이자비용, 대손비용 등 영업비용이 1조6115억원에서 1조7573억원으로 9% 증가하며 영업이익이 3083억원에서 2532억원으로 줄었다. 총자산순이익률(ROA)은 2021년 3분기 1.9%에서 지난해 3분기 1.4%로 0.5%포인트 하락했다.


향후 건전성 유지 등 리스크 관리 통해 대손비용을 얼마나 낮출 지가 수익성 방어 여부를 판가름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도 시중금리가 과거 대비 높은 수준을 상당 기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자비용률 및 대손비용률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김 대표의 경영 복귀가 애플페이의 국내 도입을 대비한 측면이라는 시각도 있다. 현대카드는 애플과 1년 간 애플페이의 국내 배타적 사용권을 골자로 한 독점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페이 도입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마케팅 등 중대한 의사 결정이 필요한 상황에서 이를 지휘할 수장의 공백은 큰 부담일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있었다.


최근 정태영 부회장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사과 8알이 담긴 사진과 함께 "Lovely Apple"(사랑스러운 사과)이라는 문구를 게시했다. 이를 두고 내달 8일이 애플페이의 정식 서비스 개시일 될 것이라는 추측이 나왔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25일 금융위원회는 여신금융협회와 신한카드·삼성카드·비씨카드 실무자를 모아 애플페이 도입 관련 비공개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애플페이의 핵심 쟁점과 관련해 업계의 의견을 청취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향후 국내 상용화가 급물살을 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현대카드가 애플페이 도입을 위한 막대한 투자에 나선 상황에서 앞으로 중요한 의사 결정에 김덕환 대표만한 적임자가 없다는 판단이 작용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기업지배구조 포럼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