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류제명 차관 "KT 복제폰 가능성 열어놓고 면밀 분석중"
전한울 기자
2025.10.21 13:12:08
불법기지국 수신 고객 규모 등 면밀조사 지속…"연이은 해킹사고 송구"
이 기사는 2025년 10월 21일 13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국정감사 현장 모습. (사진=전한울 기자)

[딜사이트 전한울 기자] "KT 해킹사태와 관련해 복제폰 등 추가피해 가능성을 열어 놓고 면밀 조사를 이어가겠습니다."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은 2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국정감사에서 KT 해킹사태와 관련한 최수진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이 같이 말했다.


류 차관은 "유출 정보에 기반해 분석한 결과, 유심 복제와 관련한 인증키값은 유출되지 않은 것으로 우선 판단했다"면서도 "추후 모든 상황이 발생 가능하다는 전제 하에 면밀 조사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최 의원은 "고객들은 KT 서버가 해킹됐을 가능성까지 우려 중"이라면서 "불법 수신 고객이 2만명 뿐이란 것도, 추가 피해가 없을 것이란 점도 보장할 수 있나"고 질의했다. 

관련기사 more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지위 획득 KT 해킹대응 '집중포화'…김영섭 "사퇴 포괄한 책임질 것" 홍범식 LG유플 대표 "KISA에 해킹 피해 신고하겠다" 해킹부터 OTT까지…ICT 컨트롤타워 재정립 필요성

이에 류 차관은 "현재로선 불법 기지국으로 인한 침해 가능성은 확실히 예방 중"이라며 "불법 수신 고객 규모의 경우 KT 기지국 전체를 대상으로 이상패턴 등 다른 분석 여지를 찾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류 차관은 최근 전방위로 확대 중인 해킹 피해와 관련해 '송구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의원은 "최근 통신, 금융계부터 보안업체인 SK쉴더스까지 사이버 침해사고가 지속 확대되고 있다"며 "SK쉴더스의 경우 해커가 두 차례 사전 경고를 한 데 이어, KISA 신고 이후 3~4일 가량이 지나기까지 과기정통부가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류 차관은 "연이은 사이버 보안 사고로 국민께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SK쉴더스의 경우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강구하도록 했다"며 "앞으로 해킹 유출 정보 내용 전반을 면밀히 분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제4회 딜사이트 IB 대상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