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미국이 말레이시아·태국에 AI 칩 수출을 규제하려는 이유는?
우세현 기자
2025.07.07 10:40:19
중국 밀반입 차단한다
이 기사는 2025년 07월 07일 08시 4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엔비디아 홈페이지

[딜사이트 우세현 기자] 중국 밀반입 차단 목적


미국이 미국 반도체 기업의 AI 칩이 중국으로 밀반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더 강한 조치에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4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중국이 첨단 AI 프로세서를 동남아 국가를 통해 우회 확보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말레이시아와 태국을 겨냥한 규제를 담은 초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규제안은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습니다.


이번 규제는 조 바이든 대통령 임기 말 추진된 'AI 확산 규칙(AI diffusion rule)'의 전면 철회를 수반하는 방식으로 마련되고 있습니다. AI 확산 규칙은 미국 정부가 자국의 첨단 AI 반도체 기술이 중국 등 지정학적 경쟁국에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설정한 수출 통제 정책입니다. 하지만 이 규칙은 동맹국들과 기술 기업들로부터 과도한 규제라는 비판을 받았고, 트럼프 행정부는 이를 폐기하고 보다 단순하고 명확한 대체 규칙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련기사 more
오라클, 구글 제미나이 AI 서비스 개시 중국 칩 수출 허용 얻어낸 엔비디아 중국 전용칩 또 만드는 엔비디아 코어위브, 엔비디아 최신 칩 최초 도입한다

밀반입 정황은 계속 포착


과거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AI 칩이 우회 유출됐다는 증거는 없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밀반입의 정황에 대한 보도는 여러 차례 있었습니다.


로이터와 디 인포메이션(The Information) 등은 엔비디아 칩이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등 동남아 국가를 통해 중국으로 밀반입됐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엔비디아는 슈퍼마이크로컴퓨터나 델 등 대형 유통사에 자사의 칩이 어디로 유통되는지 점검하라고 요청하기도 했죠. 중국 내 일부 대학 및 연구기관이 금지된 엔비디아 칩을 구매한 사실이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다만 무턱대고 동남아 국가에 규제만을 가할 수도 없습니다. 동남아가 AI 인프라의 핵심 지역으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라클을 비롯한 글로벌 기업들이 말레이시아에 대규모 데이터센터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주가는?


AI 프로세서의 핵심 공급자인 엔비디아의 주가는 3일(현지시간) 1.33% 상승한 159.34달러에 정규장을 마감했습니다. 올해 들어 이 기업의 주가는 약 19% 상승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