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구글 임원 "양자 기술, 실제 사용까지 5년 남았다"
우세현 기자
2025.03.27 15:46:11
최첨단 물리학 시뮬레이션, AI 훈련 데이터 생성 등에 활용 전망
이 기사는 2025년 03월 27일 14시 4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구글 홈페이지

[딜사이트 우세현 기자] "실제적인 응용이 가능해진다"


구글에서 양자 컴퓨터 개발을 이끄는 최고 임원 중 한명인 줄리안 켈리가 양자 기술이 현대 컴퓨터로는 계산할 수 없는 실제 응용 분야에서 사용되기까지 5년 정도 남았다고 밝혔습니다.


25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줄리안 켈리 구글 퀀텀AI 하드웨어 디렉터는 "우리는 지금으로부터 약 5년 안에 양자 컴퓨터로만 풀 수 있는 실질적인 응용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양자 컴퓨터가 최첨단 물리학 연구에 활용될 수 있고, 잠재적으로는 새로운 형태의 데이터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죠. 켈리가 꼽은 첫 번째 응용 분야는 최첨단 물리학 시뮬레이션인데요. 그는 "클래식 컴퓨터로는 도달하기 어려운 영역의 시스템을 다룰 수 있는 분야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이어 "양자 컴퓨터는 AI를 훈련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할 수도 있다"고도 진단했습니다.

관련기사 more
마이크로소프트 "중국에 양자 컴퓨터 뒤쳐질 여유 없다" 1분기 실적 발표한 알파벳, 기대 웃돌았다 "구글, 코닥처럼 될 수도 있다"

양자 컴퓨팅 기술 개발을 이끄는 구글


구글은 최근 105큐비트의 초전도 양자 프로세서인 윌로우(Willow)를 개발하여 양자 컴퓨팅 분야에서 중요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 칩은 이전 모델인 시카모어(Sycamore)보다 두 배 이상 많은 큐비트를 탑재하고 있으며, 오류 수정과 계산 성능 면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특히 구글의 오류 수정 향상은 업계의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윌로우는 큐비트 수를 늘릴수록 오류율이 기하급수적으로 감소하는 '임계 이하' 오류 수정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양자 오류 수정 분야에서 약 30년간 추구해온 중요한 목표로, 대규모 양자 컴퓨터 구축에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구글의 경쟁자이자 빅테크인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양자 칩 개발에 대규모 자금을 쏟아붇고 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마요라나 1(Majorana 1)을 발표했습니다. 이 칩은 '토폴로지컬 코어'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며, 새로운 종류의 물질인 '토포컨덕터(topoconductor)'를 활용하여 더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한 큐비트를 생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알파벳의 주가는?


구글의 모기업인 알파벳의 주가는 25일(현지시간) 1.72% 상승한 170.56달러에 정규 장을 마쳤습니다. 올해 들어 이 기업의 주가는 약 10% 하락하는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스탁론 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