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증권
포드가 니켈에 45억 달러 베팅한 이유는?
노우진 기자
2023.03.31 12:16:23
전기차 시장 확대에 배터리 생산 능력 필수 과제로 떠올라
이 기사는 2023년 03월 31일 12시 1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포드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무슨 일이지?


미국 포드가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를 확보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에 나섰습니다. 3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포드는 인도네시아의 니켈 처리 시설에 45억 달러를 투자한다고 밝혔어요. 이 시설은 오는 2026년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포드는 이번 투자를 통해 적은 비용으로 니켈을 확보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대 니켈 보유국으로 채굴 비용도 다른 지역에 비해 저렴하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시장의 무게 추가 전기차로 이동하면서, 안정적인 배터리 생산 능력을 갖추는 것은 필수 과제가 됐습니다. 그리고 이 배터리를 얼마나 저렴하게 생산하는지에 따라 전기차 생산 원가도 달라집니다. 따라서 저렴하게 배터리 소재를 확보하는 게 중요해지고 있죠. 최근 전기차 경쟁의 초점은 가격에 맞춰져 있거든요.

관련기사 more
포드, 전기차 수익성에 발목 잡혔다 광물가격 하락, 배터리 3사 '반색' 경쟁 좌우하는 '하얀 석유' 리튬 확산하는 배터리 원자재 확보 경쟁

포드는 적극적으로 배터리 핵심 광물 확보에 나선 기업 중 하나입니다. 앞서 이 기업은 세계 최대 배터리 제조사인 중국 CATL과 합작 공장 설립에 나섰습니다. 미국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앞세워 노골적으로 중국을 압박하고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엄청난 도박이었죠. 이 기업이 배터리 생산 능력을 키우기 위해 얼마나 필사적인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포드는 현재 전기차를 생산할수록 적자를 내는 구조라 수익성 개선을 위해서는 전기차 생산 원가를 낮춰야만 하는 상황이에요.


주가는 어때?


포드 주가는 30일(현지시간) 1.99% 상승한 12.29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지수의 상승 폭에 비해서도 좋은 모습을 보인 건데요. 배터리 핵심 소재를 저렴하게 확보할수록 전기차의 마진을 높일 수 있어 투자심리를 끌어올린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건설 포럼 영상중계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