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광동제약, 모더나와 백신 파트너십 체결 外
민승기, 최홍기 기자
2022.11.03 10:25:46

◆광동제약, 모더나와 백신 파트너십 체결


[딜사이트 민승기, 최홍기 기자] 광동제약은 mRNA치료제 및 백신 분야 선도 바이오테크 기업 모더나와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광동제약은 모더나의 코로나19 2가 백신 '스파이크박스2주(엘라소메란, 이멜라소메란)'의 국내 의료진 대상 제품정보 제공을 담당하게 된다. 모더나 스파이크박스2주는 지난 9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획득한 코로나19 변이 대응백신이다. 코로나19 초기 바이러스는 물론 오미크론 하위변이에 폭넓고 우수한 중화항체 반응을 임상시험을 통해 입증했으며, 기존 백신(스파이크박스주) 투약군 대비 중화항체 생성률이 1.75배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모더나 측은 4차 접종(두 번째 추가 접종) 후 90일 추적관찰 결과 이전 백신에 비해 부작용이 유사하거나 덜 심각한 수준으로, 안전성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GC케어 '어떠케어 비즈', 임직원 검진 중개 고객 수 50만 돌파


관련기사 more
'음료회사 오명' 광동제약, 팔 걷어붙였다

GC케어가 '어떠케어 비즈(Biz)' 상품군의 기업 임직원 건강검진 중개 고객이 50만 명(올해 기준)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코로나 초기인 지난 2020년 대비 89%가 늘었다. '어떠케어 비즈'와 '어떠케어 비즈라이트(Biz Lite)'로 구성된 해당 검진 서비스 이용 기업 수도 296곳으로 집계돼 조만간 300곳을 넘어설 전망이다. 검진 결과 기반 전문가가 맞춤 건강 관리를 해주는 '웰니스 솔루션'도 추가 운영 중이다. 이는 고혈압,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은 물론 스트레스, 근골격계, 간 기능개선 등 여러 분야에 좋은 건강 습관을 알려주고 모바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차백신연구소, 3세대 B형간염 예방백신 임상1상 투여 완료



차바이오텍 계열사 차백신연구소는 3세대 B형간염 예방백신 'CVI-HBV-002'의 임상1상 투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차백신연구소는 지난해 6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3세대 B형간염 예방백신의 국내 임상1상 IND 승인을 받았다. 이후 스크리닝(선별검사) 시 B형간염에 대한 항체가 음성인 만 19세 이상 65세 미만의 성인 30명을 대상으로 CVI-HBV-002 투여를 끝냈다. 앞으로 1년 간 추적관찰하면서 'CVI-HBV-002'의 안전성, 내약성, 탐색적 면역원성을 평가해 다음 단계 임상을 준비한다. 차백신연구소의 B형간염 백신 CVI-HBV-002는 3세대 항원인 L-HBsAg과 면역증강제 L-pampo™(엘-팜포)를 포함하고 있다. L-HBsAg는 차백신연구소가 자체개발한 3세대 항원으로, 2세대 항원보다 면역원성이 월등히 높다.


◆JW중외제약 '헴리브라', 출혈 감소 효과 첫 입증



JW중외제약은 중증 A형 혈우병 국내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헴리브라(성분명 에미시주맙)'의 Real-World data(실제임상자료) 연구에서 출혈 감소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한승민 연세대 의대 교수 팀은 강동경희대병원, 계명대 동산병원 등 국내 4개 혈우병 진료 전문 의료기관과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대상은 기존 혈우병 치료제에 내성을 가진 중증 A형 혈우병 환자 중 6개월 이상 헴리브라를 투여한 15명이다. 연구 결과, 헴리브라 투여 후 연평균 관절 출혈 빈도(AJBR)는 소아와 성인 각각 0.48, 0.90을 기록했으며 성인의 66.7%, 소아의 50.0%가 출혈을 경험하지 않았다. 연평균 출혈 빈도(ABR)도 투여 전보다 유의하게 개선됐다는 설명이다.


◆세레신, 임상약물 CER-0001의 편두통 선행연구 결과 발표



임상단계 생명공학회사인 세레신은 CER-0001을 1일 2회 투여 시 편두통에 유의미한 효능을 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확인했다. CER-0001은 편두통 환자의 뇌에서 케토시스 상태를 유도하고 대사 결함을 해결하도록 설계된 시험용 경구 신약이다. 세레신은 시험용신약 (IND)에 대한 임상신청을 했고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편두통을 대상으로 CER-0001 연구를 진행해도 좋다는 승인을 받았다. 이번 승인을 통해 회사는 미국은 물론 기타 주요 지역의 시험장에서 2/3상 연구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회사는 오는 19일 미국 플로리다에서 열리는 CNS 정상회의에서 전체 연구 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이다.


◆엔케이맥스, NK세포치료제 알츠하이머 美 FDA '동정적 사용' 승인



엔케이맥스가 국내 바이오 기업 최초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 부터 동정적 사용 승인을 받아 알츠하이머 환자에게 세포치료제를 투여한다. 엔케이맥스의 자회사 엔케이젠바이오텍은 자사의 NK세포치료제(SNK01)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알츠하이머 환자 치료를 위한 동정적 사용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동정적 사용 승인 제도는 더 이상 사용 가능한 치료제가 없어 치료를 포기할 상황에 이를 경우 의료당국이 시판승인 전의 신약을 공급해 치료기회를 주는 제도다. 세포배양 특허기술을 적용한 SNK01은 CX3CR1 수용체 발현이 높아 뇌혈관 장벽통과가 가능하며, 다량의 인터페론 감마를 분비해 미세아교세포가 비정상 단백질을 식균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뉴클릭스바이오,, mRNA 활용 면역항암제 만든다



원형 mRNA 치료제 개발 기업인 뉴클릭스바이오는 mRNA 기반 면역항암제 개발 기업 드노보 바이오테라퓨틱스와 원형 mRNA 기반 NK cell engager 항체치료제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르면 양사는 뉴클릭스바이오의 원형 mRNA 플랫폼 ringRNA™를 기반으로 드노보 바이오테라퓨틱스의 NK cell engager 이중항체를 체내에서 발현시키는 혁신 치료제 개발을 위해 공동연구 및 기술이전 등 포괄적 협력관계를 이어 나간다. 뉴클릭스바이오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원형 mRNA 플랫폼 ringRNA™를 통해 치료용 항체를 발현시키는 Ribo-grAb™ 플랫폼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드노보 바이오테라퓨틱스의 NK cell engager에 적용해 혁신 면역항암제 개발을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