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신한금융지주3
'통행세 논란' 삼양인터내셔날, 허세홍 지배력 축적
이우찬 기자
2025.06.16 07:00:27
⑤연간 100억 이상 배당 배당성향 100% 상회, 4세 후계 경쟁 선두
이 기사는 2025년 06월 15일 18시 2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그래픽=신규섭 기자)

[딜사이트 이우찬 기자] GS그룹에서 삼양인터내셔날은 비상장 기업이지만 관심도가 높은 편이다. GS 계열사와 직접 지분 관계로 얽혀 있지 않지만 오너일가 지배 하에 사익편취 의혹을 받기도 했다.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사장은 다른 오너 4세들처럼 삼양인터내셔날에서 나오는 안정적인 배당으로 재원을 축적하고 있다.


삼양인터내셔날은 골프, 담배유통, 윤활유 등의 사업을 하는 비상장 기업이다. '홍' 돌림의 GS 오너 4세들이 소유하고 있다. 허준홍 삼양통상 사장과 허서홍 GS리테일 대표가 각각 지분 37%, 33%를 보유하고 있다. 허세홍 대표 지분율은 11%다. 연매출 2000억~3000억원으로 100억~200억원의 영업이익을 낸다.


안정적인 실적은 GS칼텍스와 거래를 통해 이뤄진다. GS건설, GS리테일, GS칼텍스 등 GS 핵심 계열사를 통해 상품 매출이 일어난다. 지난해 기준 GS칼텍스 싱가포르 법인(GS Caltex Singapore Pte)과 5360억원어치 상품 매입 거래를 했다. 이는 중개거래로 인식돼 매출 거래액과 매입 거래액의 차액이 재무제표에 반영된다. GS칼텍스 100% 자회사인 싱가포르법인이 모기업과 직접 통하지 않고 중간에 삼양인터내셔날을 끼고 거래하는 구조다.


2023년 정치권 일각에서는 GS칼텍스가 직접 계약을 할 수 있음에도 중간에 삼양인터내셔날을 넣고 별도 계약을 맺은 점을 문제삼기도 했다. 이른바 오너 4세들에게 들어가는 통행세 논란이다. 다만 지금까지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결과 혐의점이 밝혀진 부분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more
2.7조 투자 부메랑, 석유화학 사업 후퇴 배당금 지급액 10분의 1 토막, 지주사 매출 급감 실적 변동성 골머리, 외형·수익성 내리막길 정유업계, OPEC+ 증산 악재…올해도 어려운 전망

계열사 거래를 통한 꾸준한 실적은 안정적인 배당으로 이어진다. 최근 5년(2020~2024) 연평균 114억원을 배당금으로 지급했다. 지난해 결산 당기순이익 92억원이었으나 100억원의 배당으로 배당성향은 108%를 기록했다. 배당 원천인 순이익을 넘어서는 배당금을 지급할 만큼 배당에 적극적이다. 오너 4세들의 주머니를 채워야 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다만 재원을 축적할 뿐 허세홍 사장 등은 삼양인터내셔날에서 확보한 배당금을 지주사 지분 확보를 통한 지배력 확대에 쓰지 않는다. 허세홍 사장의 GS 지분율은 2020년 말 2.37%로 지난해 말 기준 변동이 없다. 소유 주식 수는 220만주다.


이는 GS그룹의 독특한 경영 문화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된다. 지주사 GS 주주 구성을 보면 최대주주를 비롯한 특수관계인만 50명을 넘는다. 이들이 지분 53.3%를 나눠 들고 있다. 특정인이 지배하기 어려운 지배구조로 허씨 일가는 합의 방식의 가족 경영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대주주 허창수 명예회장의 지분율도 4.68%에 불과하다.


특정인에 쏠려 있지 않는 지배구조이지만 허세홍 사장은 오너 4세 경영인 중 후계 경쟁에서는 가장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룹 전체 매출의 55%를 차지하는 GS칼텍스 경영에 오랫동안 관여하면서 지배력을 유지해온 덕분이다. 


재계 관계자는 "허세홍 사장의 경우 허서홍 GS리테일 대표이사 부사장, 허윤홍 GS건설 대표이사 사장 등 다른 오너 4세보다 연장자로 GS칼텍스 경영을 이끌면서 후계 경쟁에서 한 발 앞서 있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고 언급했다.

(그래픽=신규섭 기자)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성공 투자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우리카드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