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남해화학
FCP, KT&G 주주제안 반대 '유감'
박성민 기자
2023.01.27 10:26:32
이상현 대표 "주주를 무시하는 악습은 올해를 끝으로 종식될 것"
서울 강남구 소재 케이티앤지 사옥. 사진제공/케이티앤지 제공

[딜사이트 박성민 기자] 플래쉬라이트캐피탈파트너스(FCP)는 KT&G가 주주제안에 정면 반박하고 나선 것에 유감을 표하고, 주주를 무시하는 악습을 올해 종식시키겠다며 강력 대응을 시사했다.


27일 FCP는 지난 26일 진행된 KT&G IR(기업설명회)에서 이 회사가 주주제안을 모두 반박하고 나선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FCP는 앞서 19일 2023년 주주총회 안건을 회사 측에 공식적으로 접수했다. 오는 3월 주총에 상정될 안건으로 ▲차석용 전 LG생활건강 대표 사외이사 추전 ▲인삼공사 분리상장 ▲주주환원 정상화 ▲거버넌스 정상화 등의 내용을 담았다. 이 외에도 주당 배당금 1만원, 평가보상위원회 정관 명문화 등이 포함됐다. FCP는 KT&G의 지분을 1% 이상 보유해 주주제안 요건을 갖춘 상태다.


하지만 FCP의 기대와 달리 KT&G는 어제 기존 주주환원 정책을 올해도 유지하겠단 입장을 내놨다. 아울러 인삼공사 분리상장에 대해 반대 의견을 결정했고, 필립모리스인터내셔널(PMI)과 HNB담배(Heat-not-burn)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한 뒤 부동산 자산 일부 매각 외에는 FCP가 제안한 주주제안에 대해 모두 부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관련기사 more
KT&G, 주주에게 "표 몰아 달라" KT&G, 주주의견 반영한 주주총회 개최 KT&G '자기주식 취득' 주주총회 상정한다 FCP, '인삼공사 분리상장' 가처분 신청 취하

이에 대해 이상현 FCP 대표는 "경영진의 마음이 이해가 간다"면서도 "주주를 무시하는 악습은 올해를 끝으로 종식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가가 연일 폭락하는 와중에도 고정급으로 평화로운 일상을 보내온 경영진이 마치 KT&G는 자신들의 영토, 주주는 외부의 간섭으로 여기는 것 같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고질적인 '주객전도' 현상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초래하는 근본적인 문제"라며 "소수 고위 임원의 안위를 위해 수십만에 달하는 주주들이 고통받는 것은 명백하게 잘못된 현상"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주주들에게도 메시지를 던졌다. 그는 "우리의 침묵이 주가를 올리지 않는다"며 "FCP가 주주총회 안건을 공식 접수한 만큼 남은 것은 다양한 주주의 목소리를 주총에서 듣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행 자본시장법 상 주주총회 소집 공고 전에는 의결권 대리 행사를 권유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 주주들과 꾸준히 소통하겠다"고 전했다.


끝으로 이상현 대표는 "앞으로도 FCP는 지금까지 성원을 보내주신 수천명의 주주들의 말씀을 기억하며, 쉬운 길이 아닌 옳은 길을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