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이영상 맞은 경찰공제회…PE 수시출자 공격개시
이슬이 기자
2025.12.19 08:30:16
수시출자 방식 검토…신임 이사장 부임 후 단기자금 줄이고 대체투자 비중 늘리기
이 기사는 2025년 12월 18일 15시 2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영상 경찰공제회 이사장(그래픽=딜사이트 신규섭 기자)

[딜사이트 이슬이 기자] 올해 이영상 신임 이사장을 선임한 경찰공제회가 국내 일부 사모펀드(PEF) 운용사들을 대상으로 블라인드 펀드 출자를 고심하기 시작했다. 최고투자책임자(CIO) 등 주요 임원진 공백이 장기간 이어진 탓에 단기자금 비중이 높다는 지적을 받으면서 장기 대체투자 비중을 다시 키우려는 속내로 해석된다. 


1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경찰공제회는 최근 일부 국내 PEF 운용사들을 대상으로 펀드 결성 현황 등을 공유 받으며 내부적으로 블라인드 펀드 출자를 검토하고 있다. 다만 콘테스트(경쟁입찰) 방식의 정시 출자사업이 아닌 개별 운용사 미팅을 통해 수시 제안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으로 아직 구체적인 출자 일정이나 규모가 정해지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2016년 이후 경찰공제회는 국내 PEF 대상 대규모 정시 출자 콘테스트를 열지 않고 있다. 그간 운용사의 역량과 평판을 고려해 선별적으로 자금을 집행하는 수시 출자 방식을 고수해왔다. 리더십 공백 우려가 컸던 지난해 역시 일부 PEF 운용사를 선별해 출자하는 등 수시 출자 방식으로 자금을 투입해왔다.


경찰공제회는 5조원이 넘는 자금을 굴리는 대표적인 국내 큰 손이지만 굵직한 투자 집행을 결정할 리더십 공백이 길어지면서 투자자산 규모에 걸맞은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경찰공제회는 공제회 가운데 유일하게 정관상 주식 투자 비중을 10%로 제한하는 등 대체투자에 강점을 지닌 기관출자자 중 하나로 알려져왔다. 지난 2022년까지만 하더라도 경찰공제회 단기자금은 192억원에 그쳤는데 이후 2023년 1년 만에 4849억원으로 급증하더니 지난해는 1조원을 돌파했다. CIO의 경우 지난 2023년 10월 한종석 전 CIO가 퇴임하면서 현재까지 공석인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관련기사 more
경찰공제회, PE·VC에 1800억 쏜다 리더십 공백 경찰공제회, 집행 못한 투자금 '1조' 노란우산공제, 올해 VC·PE 출자규모 늘릴까

다만 1년 9개월간 비어있던 이사장 자리에 올해 5월 이영상 신임 이사장이 부임하면서 한때 50%대까지 축소한 대체투자 비중을 끌어올리는 내용의 연간 운용 계획을 세운 상태다. 예·적금, 단기채 등 단기성 금융상품에 넣는 자금을 줄이고 신규 투자를 빠르게 집행한다는 방침으로 이번 PE 블라인드 펀드 출자 검토 역시 이런 자산 배분 기조와 맞닿아 있다는 평가다.  


더욱이 현재 펀드 결성 시한을 앞두고 막바지 자금 모집을 진행 중인 국내 PEF 블라인드 펀드들이 적지 않은 점도 검토에 나선 주요 배경으로 꼽힌다. 경찰공제회가 출자 여력을 열어둘 경우 파이널 클로징을 준비 중인 운용사들에게 단비가 될 전망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