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오피니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20兆 바이오 리서치 시장, 선두주자 노린다"
최양해 기자
2022.12.07 08:00:23
이상윤 바이오리서치AI 대표 "5년 내 기업가치 4000억 이상 겨냥"
이 기사는 2022년 12월 06일 08시 4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바이오 심사역, 애널리스트, 연구원들은 자료 리서치(조사) 작업에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직접 조사하는 게 싫다면 연간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을 내고 데이터베이스(DB)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죠. 우리는 인공지능(AI) 기반 자동화 기술을 통해 혁신을 일으키고자 합니다. 기존보다 10분의 1 저렴한 가격에 바이오 리서치 DB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목표예요".

이상윤 바이오리서치에이아이 대표. 사진/본인 제공

이상윤 바이오리서치에이아이 대표는 6일 팍스넷뉴스와 만나 이같이 말했다. 전문인력도 피할 수 없는 노동집약적 작업을 '자동화'를 통해 탈피해보겠다는 구상이다.


이 대표는 5년 내 매출 200억원, 영업이익 130억원을 달성하겠단 당찬 포부도 밝혔다. 목표로 잡은 경영실적을 달성할 경우 4000억~5000억원의 기업가치(밸류에이션)를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게 이 대표의 판단이다.


바이오리서치에이아이는 올해 7월 출범 당시부터 관심을 모은 회사다. 창업자인 이 대표의 탄탄한 이력 덕분이다. 이 대표는 서울대학교 약학 석사 졸업 후 셀리드, 휴온스, HB인베스트먼트 등에 몸담았다. 제약·바이오 업계에서 수년간 연구개발(R&D), 투자, 품질관리, 제품 인허가(RA), 기획 등을 직접 경험한 인물로 꼽힌다.


이 대표는 "바이오 리서치 자동화가 창업을 꿈꾸며 항상 되뇌었던 '나만이 할 수 있는 일'에 가장 부합한 사업모델이라고 생각했다"며 "AI 모델링과 웹개발을 할 줄 알고, 동시에 바이오 데이터가 어떻게 수집·가공·제공되는지 알고 있는 강점을 살려 창업했다"고 밝혔다. 또 "다양한 바이오 분야 투자 경험도 자양분이 됐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more
바이오리서치AI-에이블랩스, 'Pharma 4.0' 혁신 맞손 '양재허브 샛별' 바이오리서치AI, 딥테크 팁스 선정 창투사 등록 와디즈파트너스, 벤처 투자 보폭 넓힌다 서울산업진흥원, 300억 오픈이노베이션펀드 출자 시동

바이오리서치에이아이의 주력 사업은 바이오 관련 자료를 수집해 정형화한 뒤 DB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논문, 특허, 기사에 있는 정보를 AI를 통해 분석·가공한다. 사람이 직접 하던 업무를 자동화한 셈이다. 이를 통해 기존 DB 서비스 대비 10배가량 저렴한 가격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게 이 대표의 설명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 세계 바이오 리서치 시장 규모는 20조~30조원에 달한다. 이 대표는 이처럼 방대한 시장에서 선두주자가 되겠다는 각오로 현재의 사명을 지었다. 특정 분야를 주도하는 기업의 명칭은 항상 직관적이고 대표성을 띤다는 점을 고려했다. 그렇게 탄생한 사명이 바이오, 리서치, 에이아이(AI)를 한 데 조합한 '바이오리서치에이아이'다.


이 대표는 "내년 중순 유료 DB 서비스를 출시해 손익분기점을 넘기는 게 1차 목표"라며 "향후 업계 종사자 간 파트너링 서비스와 글로벌 학회 주관 기능을 추가하는 등 제약·바이오 업계 커뮤니티 플랫폼으로서도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바이오리서치에이아이는 지난달 10억원 규모의 시드(seed) 투자를 유치했다. 카이스트청년창업투자지주, 크릿벤처스, 소풍벤처스 등 기관 투자자와 서울대 교수, 상장사 대표를 비롯한 6명의 엔젤투자자가 자금을 납입했다. 조달한 자금은 인재 영입 등 서비스 고도화에 활용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