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설 당일배송" 이커머스…탈팡족 잡기 안간힘 外
딜사이트 편집국
2026.02.09 15:13:58
이 기사는 2026년 02월 09일 15시 1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설에도 당일배송" 내세운 이커머스…탈팡족 잡기 안간힘[동아일보]

설 연휴를 앞두고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계의 배송 속도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주요 업체들이 쿠팡에 맞서 당일 배송 가능 시간을 확대하며 경쟁에 나선 가운데, 설 연휴 기간에도 정상 영업을 통해 새벽배송 수요 공략에 나서는 모습이다. 컬리는 주문 당일 자정 전 상품을 받아볼 수 있는 '자정 샛별배송'을 도입했다고 9일 밝혔다. 기존 새벽 시간대에 배송되던 '샛별배송'을 확대한 서비스로, 수도권 대부분 지역에서 전날 밤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주문하면 당일 자정 전 배송된다. 이 외 시간에 주문한 것은 기존처럼 다음 날 오전 7시까지 샛별배송으로 받을 수 있다. 지난해 9월 컬리와 네이버가 협업해 선보인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 고객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처갓집 만난 '배민온리', 가맹점주 참여율 90% 육박[서울경제]

배달의민족이 처갓집양념치킨과 손잡고 한 차례 무산됐던 '배민 온리(only)'를 재추진하는 가운데, 가맹점주의 참여율이 90%에 육박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가맹점의 이탈을 막기 위해 쿠팡이츠가 대거 낮춘 수수료율을 제시하는 등 반격에 나서면서 주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둘러싼 배달앱 전쟁이 시작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날부터 시행되는 배달의민족과 처갓집양념치킨 간 배민 온리 프로모션에 동의한 가맹점이 약 1100곳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2024년 기준 처갓집양념치킨의 가맹점은 1254곳으로, 이는 약 88%에 달하는 숫자다.


위메이드플러스 파산…'월드 피싱 챔피언십' 종료 2년만[뉴스1]

위메이드 자회사 위메이드플러스가 파산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낚시 게임 '월드 피싱 챔피언십' 서비스를 종료한 지 약 2년 만이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회생법원 회생3부(부장판사 부동식)는 이달 5일 위메이드플러스 파산을 선고했다. 위메이드플러스는 위메이드의 모바일 캐주얼 게임 개발 자회사다. 대표작으로는 모바일 낚시 게임 '월드 피싱 챔피언십'이 있다. 해당 게임은 2023년 한국과 중국 등을 제외한 170여개국에 출시했다. 하지만 1년 뒤인 2024년 서비스를 종료했다. 게임의 국내 버전인 '피싱 스트라이크'는 2018년 출시했다. 당시 퍼블리싱은 넷마블이 맡았다. 이 게임은 출시 3년 만인 2021년 문을 닫았다.


K-뷰티 희비 가른 해외 성적…美 매출 증가에 아모레·에이피알 '훨훨'[뉴시스]

한국 화장품의 수출 규모가 지난해 역대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국내 주요 뷰티기업들의 실적이 해외 매출에 따라 희비가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아모레퍼시픽, 에이피알은 해외 매출 성장과 함께 호실적을 내놓았으나 LG생활건강과 애경산업은 부진한 성적을 기록했다. 9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 규모는 114억 달러(약 16조7000억원)로 전년보다 12.3% 증가하며 역대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주요 뷰티 기업의 지난해 실적은 해외 성과에 따라 엇갈렸다. 지난해 해외 매출이 크게 늘어난 아모레퍼시픽은 3년 만에 4조원대 매출을 회복했으며 에이피알은 화장품 부문 연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반면 해외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LG생활건강과 애경산업은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당정 "새벽배송 주 46시간만 하라"...택배기사들 "생존 위협" [중앙일보]

당·정이 택배 새벽배송 제한 시간을 당초 주 40시간에서 일시적으로 46시간으로 늘리기로 했다. 택배기사들의 반발로 합의에 어려움을 겪자 배송 활동이 가능한 시간을 연장해 주는 새로운 절충안을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작 새벽배송 기사들은 "합의를 밀어붙이기 위한 명분 쌓기로, 생존권 위협엔 변함이 없다"며 비판하고 있다. 9일 본지가 확보한 '제3차 택배 사회적 대화 중간 합의문'에 따르면 '새벽배송 택배기사의 작업 시간은 주 46시간을 초과해선 안 된다'는 내용이 첫 번째 조항으로 담겼다. 이와 함께 단서 조항으로 '주5일 근무제 시행 전까진 주 50시간으로 제한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이 합의문에 따르면 택배 사업자와 영업점은 2027년 3월 1일부터 주·야 배송 택배기사의 주5일 근무제를 도입·시행해야 한다. 즉, 내년 3월 1일 전까진 새벽배송을 주 50시간으로 제한하고, 그 이후엔 46시간만 일할 수 있다는 의미다.

관련기사 more

임원 인사 '의결→협의'로…KT 이사회 '인사권' 규정 손본다[헤럴드경제]

KT 이사회가 고위 임원 인사 시 이사회의 '심의·의결'을 받도록 한 규정을 개정한다.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KT 이사회의 경영진에 대한 과도한 개입을 우려하자, 이를 불식시키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KT 내부에서는 경영진과 이사회 간 내홍이 격화하고 있다. KT 이사회가 김영섭 대표의 고위 임원 인사를 거부한 데 이어, KT가 이사회에 대한 인사 및 계약 청탁 의혹을 제기하면서 내부 갈등은 점입가경이다. 이번 관련 규정 개정을 계기로, 올스톱 된 KT의 '인사 시계'가 내홍을 털고 다시 빨라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업계에 따르면 KT 이사회는 이날 사전 설명회를 시작으로 지난해 11월 4일 개정된 이사회 규정 개정 등을 검토한다. 논란이 된 해당 규정은 KT 이사회의 인사권과 관련된 내용이다. 세부적으로 ▲부문장급 경영 임원, 법무실장에 대한 임명 및 면직 ▲주요 조직의 설치, 변경 및 폐지 등 조직개편에 관한 사항 등에서 이사회 심의·의결을 받도록 하고 있다.


화장품도 실어나른다고?…'K뷰티' 올라타는 현대글로비스[경향신문]

현대글로비스가 빠르게 성장 중인 'K뷰티(화장품)' 물류 공략에 나선다. 화물의 보관, 포장, 배송까지 원스톱 통합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는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를 본격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현대글로비스는 헤어·바디케어 전문 뷰티 브랜드 '쿤달(KUNDAL)'을 보유한 더스킨팩토리와 3자 물류(3PL) 서비스 제공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현대글로비스는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수도권 첨단 자동화 물류센터를 통해 더스킨팩토리 제품의 입고·보관·포장·출고까지 물류 전 과정을 담당하는 파트너로 활동하게 된다. 센터는 무인운반차(AGV) 등 최신 자동화 설비를 갖추고 있어 다품종 소량 주문이 많은 e커머스(전자상거래) 환경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처리가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스마트 물류 솔루션과 데이터 기반 운영 시스템을 기반으로 수요 변동에도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금융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