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쿠팡, 대만서도 '로켓 성장'…리테일 성공방정식 증명
이승주 기자
2025.11.06 08:20:46
대만시장 세 자리수 성장에 '투자 확대' 방침…주가도 상승 곡선
이 기사는 2025년 11월 05일 16시 5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 (제공=쿠팡)

[딜사이트 이승주 기자] 쿠팡이 대만 시장에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한국에서 보여준 리테일 부문 성공방정식을 다시 한번 증명하고 있다. 대만 로켓배송 사업은 올 한해 40%를 상회하는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며 성장사업 부문을 사실상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회사는 대만사업에 대한 잠재력을 확인하고 향후 투자를 확대해 확실한 캐시카우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쿠팡Inc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성장사업 부문의 올해 3분기 매출은 1조7839억원으로 한화기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다. 올해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지난해와 비교해 44% 늘어난 약 4조870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기간 쿠팡의 국내사업(프로덕트 커머스)의 매출 신장률인 16%(3분기), 17%(1~3분기)를 크게 상회하는 수치다.


쿠팡의 성장사업 부문은 대만·쿠팡 이츠·쿠팡플레이·파페치 등을 포함한다. 이 중 대만사업은 쿠팡이 2021년 7월부터 전개해온 핵심 사업이다. 쿠팡은 대만 시장에서도 한국에서 보여준 성공방정식을 그대로 적용시켰다. 이를 위해 2022년 10월 대만 현지에 첫 번째 풀필먼트센터를 가동한데 이어 2023년 11월과 지난해 2월 두 번째 풀필먼트센터, 대만 와우멤버십을 각각 도입했다.


이에 대만사업은 올해 3분기 세 자리수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하며 전체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회사 측은 대만에서의 성공 요인을 ▲로켓배송 상품군 확대 ▲자체 라스트마일(소비자에게 상품을 배송하는 마지막 단계) 물류망 구축 등 2가지로 평가했다. 선제적인 풀필먼트센터 확보를 토대로 자사 직매입(1P) 물류 역량을 끌어올리고 한국처럼 배송 속도를 높인게 주효했다는 의미다.

관련기사 more
규제 무풍지대 속 국민 플랫폼 성장…피해 규모 키웠다 천문학적 비용 나가나…과징금·손배·美 주주소송 확산 '촉각' 쿠팡, 고객 계정 3370만개 유출…SK텔레콤보다 크다 롯데칠성, 외형·내실 동반 성장…글로벌 성과 톡톡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3분기 컨퍼런스콜을 통해 "대만사업은 아직 초기지만 로켓배송(1P) 상품군 확대에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다"며 "최근 3P 마켓플레이스 사업도 시작했으며 이를 통해 상품군을 크게 확대하고 소비자에 매력적인 가치 제안을 제공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자체 물류망을 통한 배송 비중이 크게 증가하면서 고객이 한국 쿠팡에서 기대하는 수준의 속도와 신뢰도에 한층 더 가까워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대만에서의 고객 유입 수준은 한국 리테일 사업 구축 당시 나타난 양상과 유사하다"고 덧붙였다.


쿠팡 대만 2호 풀필먼트센터(제공=쿠팡)

사실 쿠팡에게 대만사업의 시장 연착륙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였다. 한국을 중심으로 전개하는 프로덕트 커머스 사업의 성장률이 10%대에 머물면서 투자자들 사이에서 좀 더 뚜렷한 캐시카우를 보여달라는 요구가 나왔기 때문이다. 이에 뉴욕 증시에 상장한 쿠팡의 주가는 공모가인 35달러를 줄곧 하회해왔다.


이에 쿠팡은 대만사업에 대한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고 양적·질적 향상에 고삐를 좼다. 실제 이 회사는 대만 쿠팡 앱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들의 대만 수출 확대를 위한 'Best K-브랜드' 기획전을 전개하고 오픈마켓 '마켓플레이스'를 론칭했다. 특히 최근에는 최근 성장사업에 대한 투자 규모를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5000만달러(약 1조3000억원)로 상향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대만사업을 중심으로한 쿠팡의 사업다각화 노력도 시장의 호응을 얻고 있는 모습이다. 쿠팡의 이날(5일) 주가는 32.13달러로 올해 2월 13.51달러로 최저점을 찍은 이후 점진적인 상승 곡선을 그려나가고 있다.


이와 관련 거랍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대만에서 뚜렷이 나타나고 있는 성장 모멘텀 지원을 위해 필요한 투자 수준을 증가시킬 것"이라며 "9조5000억달러라는 투자 수준은 각 사업의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또한 김 의장은 "(대만 사업의) 성장세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번 분기 다시 한번 전년 동기와 전분기 대비 놀라운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며 "지속적인 고객 감동 실현과 매력적인 장기 현금 흐름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확신하는 분야에 집중하며 실험과 배움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