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어플 출시 리뷰 이벤트
"뉴스페이스 시대, 비전 아닌 성과 증명해야"
한은비 기자
2024.12.13 09:35:09
김수종 이노스페이스 대표 "우주개발사업, B2C 아닌 B2B 영역"
이 기사는 2024년 12월 12일 17시 3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12일 김수종 이노스페이스 대표가 '컴업 2024' 현장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사진=딜사이트 한은비 기자)

[딜사이트 한은비 기자] 국내 우주항공분야에서도 벤처 생태계가 활성화하고 있는 가운데 투자 기반의 스케일업(Scale-Up)보단 가시적인 성과 입증에 힘써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12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D홀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행사인 '컴업(COMEUP) 2024'가 개막 이틀째를 맞았다. 올해 6회를 맞이한 컴업은 우리나라 벤처시장을 전 세계에 알리고 국내외 창업기업과 투자자 등이 교류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이날 '퓨처토크(Future talk)' 기조연설(keynote)은 김수종 이노스페이스 대표가 맡았다. '우주를 향한 도전, 미래를 향한 발사'를 주제로 발표에 나선 김 대표는 민간 주도의 우주 개발을 강조했다. 2017년 9월 설립한 이노스페이스는 우주발사체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회사는 지난 7월 코스닥 시장에 입성하면서 '국내 첫 우주발사체 상장기업'이라는 명성을 획득했다.


김수종 대표는 '뉴스페이스(New Space·민간이 주도하는 우주 산업)' 시대에 접어든 우주 산업에 주목했다. 김 대표는 "발사체 개발의 주체가 정부인지, 민간인지에 따라 비용이나 속도 측면에서 큰 차이가 난다"고 말했다. 그는 "막대한 자금이 들어갈수록 정부는 '성공'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민간은 '상업성'에 주력한다"면서 "상업성에 집중하는 민간 주도의 우주·항공 산업은 보다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시도를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상대적으로 빠른 성과들을 효율적으로 창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과기부 낙점받은 신한운용, 매년 1240억 출자 "2025년 테크 트렌드는 AI 에이전트" 토모큐브, 상장 후 주식 대거 출하 우려 '상장 도전' 루미르, 우주‧항공 IPO 잔혹사 끊을까

김 대표는 국내 민간 우주개발 기업들의 성장을 위한 필수요소로 '기술적 성과'를 꼽았다. 그는 "우리나라에서는 민간 기업들이 우주개발 사업을 시도하는 것이 쉽지 않다"며 "대부분의 경영진들은 회사의 비전과 사업계획을 빠르게 공유해 많은 투자자들로부터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받고 투자유치를 이끌어내는 편이 기업 성장에 유리하다고 생각하기 쉽다"고 전했다.


다만 그는 "발사체 개발은 B2C(기업 대 소비자 간 거래)가 아니라 기업 대 기업 또는 기업 대 정부 간의 비즈니스(Business) 영역인 만큼 기업, 정부, 국가연구기관 등과의 협력이 반드시 뒷받침돼야 하는 분야"라면서 "기술적 성과 없이 성장 가능성만을 대외적으로 내세워 투자 받을 경우 자금조달 측면에서는 성공적일 수 있으나 향후 사업을 전개하는 동안 정부, 연구기관, 대학교 등과의 협업을 이끌어내는 데는 난항을 겪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수종 대표는 "산업 특수성을 고려해 이노스페이스는 설립 이후 3년간 회사를 오픈하지 않았다"면서 "해당 기간 동안 회사 운영에 어려움이 많았지만 정부 과제에 적극 도전하고 일반 기업들에 부품을 공급하면서 일정 연구비를 확보했다"고 말했다. 그는 "회사를 최소한으로 개방하는 수준에서 자사의 기술력을 긍정적으로 본 액셀러레이터(AC) 등에게 마중물 성격의 개발 자금을 받아 초기 목표를 달성했다"면서 "이후 회사를 시장에 알리는 단계에선 쌓아온 성과를 앞세워 큰 규모의 펀딩(자금조달)을 견인할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김 대표는 "이노스페이스는 설립 이후 7여년 간 순탄치 않은 과정을 거쳐왔고 올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면서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그는 "상장은 곧 새로운 시작"이라면서 "향후 앞둔 발사 과정에서 수많은 실패를 경험할 수 있겠지만 이를 결과가 아닌 성공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격려해주는 응원 아래 끊임없는 도전을 이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드러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성공 투자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