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대표직 사임
최유라 기자
2024.03.22 14:28:50
이사회 의장만 맡기로…정태웅 제련사업 사장, 대표 선임
이 기사는 2024년 03월 22일 14시 2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최윤범 고려아연 대표이사 회장.(제공=고려아연)

[딜사이트 최유라 기자] 최윤범 고려아연 대표이사 회장이 대표이사직에서 사임했다. 회사 측은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해 이사회의 독립성을 강화하려는 목적이라고 밝혔으나 최근 영풍과의 경영권 갈등이 심화하면서 최 회장이 부담을 느낀 것이 아니냐는 재계의 해석이 나온다. 


22일 고려아연에 따르면 최 회장은 20일 임기 만료에 따라 대표이사직을 사퇴했다. 최 회장이 대표이사직에 물러난 것은 2019년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된 지 6년 만이다. 


향후 최 회장은 이사회 의장 역할만 맡을 계획이다. 앞서 20일 최 회장은 고려아연 주총을 통해 사내이사로 재선임된 바 있다. 


앞으로 정태웅 제련사업 부문 사장이 대표이사로 선임돼 박기덕 트로이카 드라이브(TD) 사업 부문 사장과 각자 대표 체제를 구축한다.

관련기사 more
'동업 마침표' 고려아연 VS 영풍, 지분 경쟁 진행 중 틀어진 75년 '동맹관계' 영풍빌딩 떠나는 고려아연, 종로서 '새 둥지' 주총서 실리 챙긴 고려아연

고려아연은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기업 지배구조 정착을 위해 최 회장의 대표직 사임이 결정됐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를 분리시킨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재계 일각에선 최 회장의 대표직 사임 배경에 영풍과의 갈등이 결정적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고려아연과 영풍은 올해 정기 주총에서 배당, 정관변경안을 놓고 표대결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장형진 영풍 고문과 최 회장 측은 고려아연 주식을 사들이며 지분경쟁을 벌이기도 했다.


이 때문에 장 고문과의 갈등에 부담을 느낀 최 회장이 경영권 방어를 위해 한발 물러섰다는 분석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고려아연 관계자는 "경영권 갈등 때문은 전혀 아니다"라며 "갑작스럽게 정해진 것이 아니고 앞서 이사회를 통해 결정된 사안이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