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의 '진짜' 관계는?
심두보 기자
2024.01.10 08:30:20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 제휴 관련 조사하는 EU…규제 가능성도 있어
이 기사는 2024년 01월 10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오픈AI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규제 검토에 돌입한 EU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9일(현지시간)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픈AI에 대한 투자가 EU 기업결합 규정에 따라 검토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위원회는 "대형 디지털 시장 플레이어와 생성형 AI 개발자 및 제공업체 간에 체결된 계약 중 일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죠. 이 조사 대상 계약에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의 제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당장 집행위원회가 규제를 위한 조사를 펼치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 '현황'을 파악하는 게 이번 검토의 목적입니다. 그러나 검토 결과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의 콜라보가 규제당국으로부터 견제를 당할 가능성은 충분해 보입니다. 실제 이 두 기업은 여러 지점에서 협력하고 있기 때문이죠.


샘 알트먼 사태의 후폭풍

관련기사 more
애저의 힘으로 선방한 마이크로소프트 삼성전자-오픈AI 제휴 기대감↑…"아직은 구상 단계" 애플 넘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뉴욕타임스가 오픈AI를 고소한 이유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AI에 대규모 투자를 집행했음에도 경영권에 '절대' 개입하지 않았죠. CEO를 임명하거나 이사회에 이사를 보내지도 않았습니다. 그래야만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가 철저히 '투자 기업'과 '피투자 기업'의 관계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런 독립성 유지는 오픈AI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자양분이 되었고요.


그러나 오픈AI가 샘 알트먼을 해고했다가 다시 채용하는 과정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가 얼마나 밀접한 관계인지가 드러났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샘 알트먼을 직접 고용하려고 했으며, 이어 그의 복귀를 위한 협상과 옹호에도 나섰죠. 또 최근 오픈AI 이사회에 옵저버를 파견하기도 했습니다.


12월 영국의 경쟁 감시 기관인 CMA는 샘 알트먼 축출 사태를 근거로 들며 마이크로소프트의 투자에 대한 추가 검토가 필요한지 확인해야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CMA는 두 회사 간의 힘의 균형을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었죠. 미국 연방거래위원회 역시 두 회사의 관계에 대해 조사를 벌였다는 보도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엔 EU의 공식적인 검토 시작 소식까지 전해진 겁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9일(현지시간) 0.29% 오른 375.79달러에 장을 마쳤습니다. 2024년 들어 파이퍼 샌들러와 BMO 캐피털 마켓이 낸 목표주가는 각각 455달러와 420달러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