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회사채 타이밍 놓친 신세계건설, CP로 '선회'
백승룡 기자
2023.02.23 07:55:13
건설채 투심 위축 '부담'…300억원 규모 CP 발행, 자금조달
이 기사는 2023년 02월 22일 15시 3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신세계건설의 대구 '빌리브 프리미어' 투시도

[딜사이트 백승룡 기자] 신세계건설이 첫 공모 회사채 발행을 모색했지만, 수요예측 시기를 조율하다가 타이밍을 놓쳐 발행 계획 자체가 수포로 돌아갔다. 자금조달 방식을 기업어음(CP)으로 선회하면서 신세계건설의 공모채 발행 일정은 기약 없이 미뤄졌다.


22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건설은 전날 300억원 규모 CP를 발행했다. 만기는 1년이다. 주관업무는 신한투자증권이 맡았다. 신세계건설의 회사채 신용등급은 'A(안정적)', 기업어음 신용등급은 'A2'다.


신세계건설의 본래 계획은 CP가 아닌 공모 회사채 발행이었다. 신세계건설은 지난 수년간 사모채 시장에서 자금조달을 이어왔지만, 올해 회사채 시장의 투심이 대폭 개선된 데다가 채권 전반의 금리도 안정세를 나타내면서 설립 이래 처음으로 공모시장 진입을 모색한 것이었다.


특히 올해 들어 신세계·신세계푸드 등 그룹 계열사들이 공모시장에서 뭉칫돈을 확보하는 데 성공하면서 자신감도 얻은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1000억원 규모 모집에 나섰던 신세계는 무려 1조6950억원에 달하는 매수자금을 받았고, 신용등급 A+인 신세계푸드도 500억원 모집 대비 1950억원의 자금을 끌어모았다.

관련기사 more
한양, 2년만에 공모채 노크…건설채 투심 극복할까 '가산금리 150bp' 앞세운 한토신, 미매각 피할까 차입금 전년비 3배 급증…재무부담 가중 건설사, 공모채 미매각에 10% 고금리…자금조달 험난

그러나 수요예측 시기를 조율하는 과정에서 스텝이 꼬였다. 당초 신세계건설은 이달 21일 수요예측을 목표로 삼았지만, 최근 회사채 시장의 금리 하향세가 뚜렷하게 나타나자 일정 연기에 나섰다. 1~2주만 미뤄도 발행금리가 유의미하게 낮아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였다.


시장은 신세계건설의 예상대로 움직이지 않았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소세가 둔화되면서 기준금리 인상 기조가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되자 채권 금리도 오름세로 돌아섰고, 무엇보다 건설채에 대한 투심이 급격하게 위축됐다. 신세계건설 입장에서는 금리를 낮추려다가 조달 타이밍을 놓친 셈이다.


실제로 건설사를 비롯한 부동산 관련 기업에 대한 시장 분위기는 냉랭했다. 지난 20일 한국토지신탁(A-/안정적)이 800억원 모집에 나섰지만 투자수요는 560억원에 그치면서 미매각이 발생한 데 이어, 21일에는 한신공영(BBB+·BBB0 스플릿)의 500억원 규모 수요예측에서 매수주문이 50억원뿐이었다.


IB업계 관계자는 "신세계건설 측에서는 당장 자금이 급한 것이 아니다 보니 여유 있게 발행시점을 조율하려 했던 것인데, 건설채에 대한 시장 분위기가 급격하게 안 좋아지고 있어서 당혹스러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 "회사채 발행 계획을 전면 철회한 것은 아니고 일단 연기한다는 방침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워낙 건설채 투심이 안 좋은 상태다 보니 발행 재개 시점은 물론, 재개 자체의 여부도 미지수"라고 덧붙였다.


신세계건설 관계자는 "회사채 발행을 검토한 것은 맞지만, 일정을 확정한 적은 없다"며 "자금조달 전략과 관련해 선택지는 얼마든지 다양하게 검토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회사채 발행 계획을 완전히 철회한 것은 아니고, 향후 시장 여건의 변화에 따라 발행 여부는 유동적으로 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신세계건설의 사업은 건설부문과 레저부문으로 나뉘어 있다. 건설부문 매출액 비중이 95%에 달하는 등 건설사업에 대한 실적 의존도가 절대적으로 높은 수익구조다. 지난해부터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리스크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신세계건설도 지방 등 위험지역 사업장 비중이 높아 주택 사업 포트폴리오의 안정성이 낮아진 상태다.


배영찬 한국기업평가 실장은 "신세계건설은 주상복합·오피스텔 등을 중심으로 민간사업을 확대해 왔는데, 주요 진행사업장 다수가 대구 등 분양 위험지역에 분포해 있다"며 "초기 분양실적이 부진한 상황으로, 예정사업장 역시 지방 위험지역의 비중이 높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민간 주택사업 대부분은 PF 약정에 따라 일정 분양률 달성 시 공사비 80~90%를 확보할 수 있는 구조"라면서도 "단위 사업규모가 대형화 추세를 보이고 있고 위험지역 비중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분양성과 부진에 따른 대금회수 지연 등으로 중단기 재무부담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