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
한국콜마, 글로벌 공략 'AI 생산기지 신설'
김지우 기자
2023.01.25 11:17:29
세종서 연간 2.2억개 생산능력 갖춘 화장품 공장 1분기내 착공
세종시 전의면에 위치한 콜마그룹 세종사업장 전경(제공=한국콜마)

[딜사이트 김지우 기자] 한국콜마가 세종시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화장품 생산기지를 신설한다. 마스크 착용 의무가 완화됨에 따라 국내외 화장품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다. 아울러 중동 및 동남아 시장 공략을 위해 해당 공장의 경우 할랄 인증도 받을 계획이다.


한국콜마는 25일 세종시에 축구장 8개 크기에 달하는 약 5만8895㎡(1만7816평) 규모 부지를 확보하고, 연간 2억2000개 생산이 가능한 화장품 공장을 건립한다고 밝혔다. 신규 공장은 올 1분기 내 착공해 2024년 완공할 예정이다. 


한국콜마가 신규 공장 설립에 나선 것은 전 세계적으로 마스크 규제가 완화되면서 화장품 수요가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시장조사기관인 IMARC에 따르면 2021년 3575억달러 규모였던 글로벌 화장품 시장은 2027년까지 연평균 5.95%씩 성장해 5083억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즉 시장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나선 셈이다.


한국콜마는 신규 공장이 완공되면 한국콜마의 국내 기초·색조 화장품 생산능력은 연간 8억700만개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 중이며, 상대적으로 취약한 색조화장품 생산능력 역시 기존 대비 약 80% 향상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신규 공장의 경우  AI기술을 생산 공정에 적용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불량률을 낮추는 등 생산성 극대화에 초점을 맞춰 설계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more
한국콜마홀딩스, RCPS 전액 상환 한국콜마그룹 임원인사, 안정에 '방점' 한국콜마, 자회사 HK이노엔 덕에 3Q 선방

나아가 친환경 물류센터도 함께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100% 재생에너지로 가동되는 물류센터는 건물 지붕 전체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 운영해 환경 보호에 앞장서겠다는 게 회사 측 입장이다. 이외 창고관리시스템(WMS, Warehouse Management System)을 도입해 스마트폰을 활용한 실시간 재고 관리의 업무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새로 건립되는 생산기지는 국내외 900여 고객사에게 최적화된 공정을 통해 최고의 품질로 생산한 제품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콜마가 향하는 글로벌 미래시장의 핵심 기지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동 및 동남아 시장 공략을 위해 신규 공장의 경우 할랄 인증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2023 미국 주식 투자 전략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