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SK매직, 신용도 방어 가능할까
최보람 기자
2022.12.05 08:24:19
3대 신평사 등급 하향 조건 모두 부합
이 기사는 2022년 12월 02일 17시 1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SK매직 제공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SK매직(A+ '안정적')의 신용등급 전망에 먹구름이 꼈다. 렌탈업계 내 경쟁 심화, 가전제품 매입 부담 확대로 인해 수익성과 재무안전성이 동시에 흔들리고 있는 까닭이다.


2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올 9월말 SK매직의 주요 재무·손익 비율은 국내 3대 신용평가사(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 나이스신용평가)가 꼽은 신용등급 하향 조건을 넘어섰다. 앞서 3대 신평사는 SK매직의 신용도 하향변동 요인으로 ▲상각전이익(EBITDA)률 20~25% 미만 ▲영업이익률 6% 미만 ▲차입금의존도 45% 이상 ▲EBITDA대비 순차입금 비중 1.5~2배 초과를 거론했다.



SK매직은 올 3분기 누적 기간 수익성이 저하되고 차입금은 불어나는 모습을 보이며 제시된 신용등급 및 전망 하향조건에 모두 부합했다. 연결 EBITDA마진 및 영업이익률은 각각 17.9%, 4.5%를 기록했고 차입금의존도와 EBITDA 대비 순차입금 비중 각각 56.6%, 3.7배로 집계됐다. 현재로선 3개 신평사 가운데 회사에 가장 우호적인 나이스신용평가(영업이익률 6%이하, EBITDA 대비 순차입금 비중 2배 초과)의 기준에도 미치지 못할 가능성이 큰 편이다.

관련기사 more
김완성 SK매직 대표 발탁…먹거리 발굴 중책 가성비 챙긴 SK매직 인덕션…안정성도 셀 틈 없네 SK네트웍스, 워커힐 적자 축소에 수익성↑ SK매직, 조직개편…효율 제고·온라인 강화

신용등급이 작년 6월 A '긍정적'에서 A+ '안정적'으로 상향된 지 1년 반 만에 강등 위기에 놓인 데에는 렌탈업체 간 경쟁이 심화된 영향이 컸다. 원가 및 판매·관리비가 치솟아 실적이 저하된 상황에서 계정 수 확대 전략으로 인해 차입부담이 덩달아 커진 것이다.


실제 올 3분기 SK매직의 연결 누적 순영업활동현금흐름(NCF)은 순이익 감소, 운전자본투자 등으로 마이너스(-)864억원에 그쳤다. 여기에 542억원 규모의 설비투자(CAPEX)를 단행한 결과 회사의 3분기 누적 잉여현금흐름(FCF)은 -1406억원에 이르렀다. SK매직은 이를 벌충하기 위해 재무활동으로 1133억원의 외부자금을 조달했고, 이에 9월말 기준 순차입금(총차입금-현금성자산)은 전년 동기 대비 27.2% 늘어난 7129억원에 달한다.


시장이 SK매직의 신용도에 우려스런 시선을 보내는 건 금리인상으로 인한 수익저하 가능성 때문이다.


0.5%에 불과했던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작년 8월을 시작으로 올 11월에는 3.25%까지 치솟았다. 금리인상 여파로 SK매직의 올 3분기 누적 금융비용은 119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65.6% 급증했다. 이 같은 이자부담은 동기간 SK매직의 순이익이 346억원에서 200억원으로 42.3% 감소하는 데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SK매직의 모회사인 상장사 SK네트웍스의 연결이익이 줄어들 수 있단 점도 부담이다. SK네트웍스는 직접 영위하는 상사, 휴대폰 도매, 워커힐호텔 부문에서는 들쭉날쭉 한 수익을 내는 대신 SK매직과 SK렌터카 등 자회사가 번 이익으로 연결실적을 올리고 있다. SK매직이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 경우 SK네트웍스의 캐시카우는 SK렌터카 하나만 남게 되는 셈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