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스마게 로아 '윈터 쇼케이스'…신규 클래스·스토리 공개
조은지 기자
2025.12.09 00:05:12
1부 스토리 마무리…쇼케이스서 가디언나이트·그림자레이드·편의성 개편 공개
이 기사는 2025년 12월 08일 17시 5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난 7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빛의시어터에서 스마일게이트가 '로스트아크 윈터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현장에는 추첨을 통해 당첨된 모험가 200명과 전재학디렉터, 정소림 캐스터가 자리했다. (사진=조은지 기자)

[딜사이트 조은지 기자] 스마일게이트 RPG가 대표 MMORPG '로스트아크'의 2025년 겨울 대규모 업데이트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날 쇼케이스에서는 1부 스토리의 마무리와 2부 스토리, 신규클래스 소개, 편의성 개편, 그림자레이드 등 다양한 업데이트 내용을 공유했다.


7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 '빛의 시어터'에서 열린 '2025 윈터 쇼케이스'에는 모험가 200명이 초청됐다. 전재학 디렉터가 직접 무대에 올라 신규 클래스, 1부 메인 스토리 최종장, 신규 레이드, 성장 및 편의성 개편 등 로스트아크의 핵심 콘텐츠를 상세히 설명했다.


이번 쇼케이스는 '전환점'이라는 메시지가 명확했다. 카제로스를 중심으로 한 1부 서사의 대단원을 닫고, 2026년부터는 완전히 새로운 서사를 열어가는 구조다. 오프닝은 카제로스 레이드 테마곡의 라이브 공연으로 시작됐다. 7년간의 장기 라이브 서비스 기간 동안 발생한 여러 운영 논란과 시스템 불만에 대해 스마일게이트가 '변화'를 강조했다는 점에서 업계 관심이 컸다.


전재학 디렉터는 "7년이라는 긴 시간을 함께해 주신 모험가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며 "매년 로스트아크 윈터 행사 때마다 '올해 다사다난했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올해는 특히 더 많은 일이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많이 배우고 깨달았기 때문에 앞으로 더 세련된 운영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관련기사 more
실적 전환 노리는 로스트아크…'체류형 생태계'로 승부 엔씨·넥슨·스마게까지 총집결…AGF 대세 부상 '비버롹스 2025' 인디게임 축제의 장 열리다 스마일게이트, 그룹사 3개 묶어 '통합법인' 출범
로스트아크가 오는 10일 새롭게 선보이는 신규 클래스 '가디언나이트' (사진=조은지 기자)

가장 먼저 소개된 업데이트 내용은 신규 클래스 '가디언나이트'다. 오는 10일 출시되는 가디언나이트는 거대한 할버드를 주무기로 사용하는 클래스로 '가디언 엠버레스'의 영혼을 계승한 콘셉트다. 특정 조건에서 '화신화' 상태로 변신해 강력한 공격을 펼칠 수 있으며 발현 스킬과 화신 스킬을 상황에 따라 전환하는 전투 흐름이 특징이다. 


메인 콘텐츠의 중심은 오는 24일 업데이트되는 신규 스토리 '심연의 끝을 마주한 자'다. 7년간 이어진 로스트아크 1부 메인 스토리의 마지막 장으로 아크 발동의 비밀, 아만의 숨겨진 진실, 카제로스와 모험가의 최후의 결전을 다룬다. 전 디렉터는 "엔딩에서도 아만과 카제로스가 주인공이니 두 인물에 집중해 스토리를 즐겨주시면 된다"며 "마지막 연출은 특별하게 준비했으니 꼭 스킵 없이 즐겨달라"고 말했다.


신규 지역 '카다룸 제도'도 공개됐다. 아직 열리지 않은 미지의 지역인 알데바란의 바다로 신성제국 세이크리아가 직접 지배하는 곳이다. 신규 어비스 던전 '지평의 성장'과 함께 업데이트되며 그동안 서사 중심축 중 하나였던 황혼의 사제단과의 본격적 충돌 구조가 전개된다. 


로스트아크가 새롭게 선보이는 '그림자레이드'의 첫번째 보스 '고통의 마녀 세르카' (사진=조은지 기자)

스마일게이트는 1부의 적들인 군단장과 카제로스를 모두 정리한 이후 새로운 레이드 콘텐츠 '그림자레이드'를 본격적으로 전개한다. 그림자레이드의 보스들은 혼돈에서 태어나 결핍을 탐하며 매력적인 숙주에 기생하는 존재로 설정됐다. 첫번째 레이드는 '고통의마녀 세르카'로 2026년 1월7일 등장한다. 4인 파티 구성이며 노말·하드·나이트메어 세 가지 난이도로 진행된다. 입장 레벨은 각각 1710, 1730, 1740으로 설정됐다.


성장 및 편의성 개선은 이번 쇼케이스에서 가장 구체적으로 공개됐다. 장비 재련 시스템에는 '돌파' 단계가 추가됐다. 세르카 하드 레이드 클리어 시 획득하는 아이템을 기반으로 장비를 계승한 뒤 최대 25강까지 성장시킬 수 있게 된다. 레이드 보상 가치와 장비 성장 연결성이 명확해졌다.


어빌리티 스톤 시스템에는 AI 기반 자동 세공 기능 '스마트 세공'이 도입된다. 전 디렉터는 "9/7돌과 같은 운이 필요한 상황은 직접 세공을 해야 하지만, 적정 수준의 7/7 정도는 AI 자동 세공에 맡기는 것이 확률이 더 높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용자가 직접 세공을 반복하는 구조에서 벗어나 접근성·피로도 완화 기능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로스트아크 겨울 업데이트 로드맵. (사진=조은지 기자)

이용자 성장 보조 시스템도 강화됐다. '모코코 챌린지 익스프레스'는 1640 점핑을 시작으로 1660, 1670, 1680 달성 보상을 지원하며 최종적으로 1700 레벨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신규·복귀 유저 접근성을 높여 레이드 참여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조치다. 시즌 이벤트 레이드 '고요한 밤, 눈꽃 아르고스의 귀환'도 마련됐다.


행사 마무리에서 전재학 디렉터는 "2025년에는 최강의 적과 최후의 전투가 이어졌다면, 2026년에는 새로운 모험과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어온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새해에는 지금과 다른 색다른 즐길거리를 선사하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