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韓·日, 미래지향적 협력 약속…다카이치 총리 "셔틀외교 희망"
경주= 딜사이트 전한울 기자
2025.10.30 21:23:14
이 대통령, 다카이치 총리 첫 대면…다카이치, 한일관계 악화 우려 불식
이 기사는 2025년 10월 30일 21시 2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재명 대통령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30일 경주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개최 전 양자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스1)

[경주= 딜사이트 전한울 기자] 이재명 대통령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첫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협력 확대를 약속했다. 극우 성향으로 알려진 다카이치 총리는 이날 '셔틀 외교'를 먼저 언급하며 한일관계 악화 우려를 잠시 불식시켰다.


이 대통령은 30일 오후 6시2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다카이치 총리와 약 41분 동안 회담을 진행했다. 


이날 양국은 미래지향적인 협력 의지를 재확인했다. 이 대통령은 "격변하는 국제정세와 통상환경 속에 이웃 국인 한일 양국은 그 어느 때보다 미래지향적인 협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며 "양국은 많은 공통점을 갖고 있어 서로 협력해 나간다면 국내외 문제를 얼마든 잘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다카이치 총리는 "지금의 전략 환경 아래 양국 공조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며 "60년간 구축해 온 양국 관계의 기반을 보다 미래지향적이고 안정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모두를 위해 유익하다고 확신한다"고 화답했다.

관련기사 more
엔비디아, 韓에 GPU 26만장 공급…삼성·SK 등 AI 협력 강화 한화큐셀 박영춘 "에이전틱 AI, 에너지 효율 높여 산업 최적화" 李대통령, 베트남 주석 만나 "연평균 7% 성장 함께하자" 李대통령, 캐나다 총리에 "잠수함 수주사업 적극 참여 희망"

이날 다카이치 총리는 '셔틀 외교'를 먼저 언급하면서 한일관계 악화 가능성을 잠시 불식시켰다. 앞서 이 대통령은 이시바 시게루 전 일본 총리와 양국간 셔틀외교 재개에 뜻을 모은 바 있다. 하지만 신임 다카이치 총리는 이시바 총리와 달리 극우 성향이 강해 '셔틀외교 이행 가능성이 낮다'는 우려가 줄곧 제기돼 왔다.


다카이치 총리는 "셔틀 외교를 잘 활용하며 저와 대통령님 사이에서 원활한 소통이 이어지길 희망한다"며 "오늘 자리에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대신도 참석했는데, 여러 급에서 잘 소통하며 발전시켜 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APEC 정상회의 본회의는 31일부터 이틀간 진행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스탁론 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