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李대통령, 베트남 주석 만나 "연평균 7% 성장 함께하자"
경주= 딜사이트 전한울 기자
2025.10.30 19:50:53
30일 경주서 한·베트남 정상회담…"격이 다른 새 협력관계 구축하자"
이 기사는 2025년 10월 30일 19시 5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29일 경북 경주 힐튼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대통령 주최 정상 특별만찬에서 르엉 끄엉 베트남 국가주석를 영접하고 있다. (사진=뉴스1)

[경주= 딜사이트 전한울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르엉 끄엉 베트남 국가주석과 새로운 협력 확대를 약속했다. 베트남의 연 평균 성장률이 7%대에 육박하는 상황 속, 한국 기업들의 다각적인 협력이 점차 가시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재명 대통령은 30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 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장에서 르엉 끄엉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다양한 미래 협력을 도모했다. 


이 대통령은 "모든 영역에서 지금까지와는 아예 격이 다른 새로운 큰 협력관계가 만들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베트남은 서구 열강들의 무력 점거 시도를 투쟁을 통해 막아낸 위대한 국가"라며 "지금은 연 평균 성장률이 7%에 가까울 정도로 압도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데, 대한민국도 베트남의 성장·발전에 함께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에 르엉 끄엉 주석은 "복잡하게 변화하는 정세 속 한국의 역할을 높이 평가한다"며 "외교 관계 수립 후 지난 30년 동안 양국 관계가 끊임 없이 공고해지는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관련기사 more
젠슨 황 "韓, 지속가능한 AI 제조 확대해 경제 도약할 것" 젠슨 황 "韓, 제조·기술 앞세워 AI 생산기지로" 엔비디아, 韓에 GPU 26만장 공급…삼성·SK 등 AI 협력 강화 한화큐셀 박영춘 "에이전틱 AI, 에너지 효율 높여 산업 최적화"

이어 "이번 회담을 계기로 한국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저의 일관된 정책을 재확인한다"며 "국민 이익과 역내 안정, 번영을 위해 심층적이고 효과적인 방향으로 도약하길 바란다"고 부연했다.


한편 베트남은 이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국빈 방문한 국가다. 6월 끄엉 주석과 정상통화를 통해 양국의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재확인하고, 이를 한층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지난 8월에는 베트남 서열 1위로 꼽히는 또 럼 공산당 서기장이 국빈으로 답방하기도 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스탁론 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6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