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HMM, 9년 만에 현대LNG해운 다시 품나
이세정 기자
2023.05.12 10:00:42
현대상선 소속 사업부였으나 2014년 IMM PE에 매각…몸값 7000억 안팎 추정
이 기사는 2023년 05월 12일 10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현대LNG해운 홈페이지)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HMM(옛 현대상선)이 국내 최대 액화천연가스(LNG) 수송 전문 선사인 현대LNG해운 인수를 검토 중이다. 시장에선 HMM이 쌓아둔 현금만 10조원이 넘는 만큼 딜 성사 가능성이 높다고 관측하고 있다.


12일 해운업계 등에 따르면 HMM은 현대LNG해운 지분 100%를 보유 중인 사모펀드 운용사 IMM 컨소시엄(IMM프라이빗에쿼티, IMM인베스트먼트)과 대신프라이빗에쿼티에 인수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IMM 컨소시엄은 지난달 28일까지 본입찰 신청을 받을 계획이었지만, 원매자들의 요구에 따라 기한을 연장한 상태다.


현대LNG해운 전신은 HMM의 LNG선 전용 사업부다. HMM은 유동성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2014년 해당 사업부를 IMM 컨소시엄으로 약 4000억원에 매각했으며, IMM PE는 다시 9년 만에 현대LNG해운을 매물로 내놨다.


시장에서 추정하는 현대LNG해운의 몸값은 7000억원 안팎이다. 투자 원금과 대주주 프리미엄 등을 고려한 금액이다. 업계에선 HMM의 인수 여력이 충분한 상태로 분석 중이다. 작년 말 개별기준 HMM이 보유한 현금 및 현금성자산이 12조6106억원에 달하며, 당장 가용할 수 있는 자금도 4조7911억원이나 돼서다. 아울러 자체 조달할 수 있는 현금 여력을 의미하는 내부순현금흐름(ICF)도 6조1656억원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more
IMM, 현대LNG해운 '3000억'에 팔까 현대LNG해운, 한국형 LNG벙커링 선박 관리개시 현대LNG해운, 매각 전 깔끔해진 재무지표 HMM, GS칼텍스와 6354억 규모 장기운송계약 체결

나아가 컨테이너선 사업이 시황 변동에 민감한 만큼 LNG 수송 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다질 수 있는 부분도 HMM이 현대LNG해운 인수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다. 


실제 HMM의 전체 매출 중 컨테이선 운송이 차지하는 비중은 90% 이상이다. 하지만 글로벌 해운 시황이 지난해를 기점으로 약세를 기록 중이다. 글로벌컨테이너운임지수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이달 첫째 주 998.29로, 작년 최고점(5109)보다 80% 넘게 하락했다. 이에 증권가에선 HMM의 올해 1분기 실적이 대폭 감소했을 것으로 추정 중이다. 


반면 LNG 운송 사업의 경우 장기 운송 계약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덕분에 유가와 환율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는다. 현대LNG해운은 국내로 수입되는 LNG 물량의 10% 이상을 운반 중이다.


시장 한 관계자는 "LNG는 현재 사용되는 에너지 자원 중 그나마 탄소 배출량이 적은 환경 친화적 연료"라며 "대체 원료를 개발 중이지만 향후 10년은 LNG 수요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즉 HMM이 고정적인 실적을 내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했다.


일각에선 HMM 자체의 매각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되레 사업 확장에 나선 게 의아하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올해 초 매물로 나온 HMM은 국내 M&A 시장 최대어로 꼽히고 있다. 하지만 몸값만 10조원을 웃돌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쉽사리 인수후보자를 찾지 못하는 모습이다. 


유력한 잠재 후보로 거론됐던 포스코홀딩스와 현대글로비스, CJ대한통운, LX판토스 등은 모수 인수 의사가 없다며 손사래를 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와중에 HMM이 현대LNG해운을 인수한다면 기업가치가 높아지게 되고, 덩달아 몸값이 늘어나기 때문에 원매자 부담만 키울 수 있단 우려다.


해운업계 한 관계자는 "HMM이 과거 매각했던 현대LNG해운을 다시 인수하려는 상황이 다소 부자연스럽다"며 "매물 매력도를 높이기 위한 의도로 풀이되지만, 오히려 자충수가 될 여지가 있어 보인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 HMM 관계자는 현대LNG해운 인수와 관련해 "공식적으로 결정된 것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한편 현대LNG해운 입찰에 현재까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곳은 미국과 영국, 그리스, 덴마크 등 외국계 기업 뿐이다. 이에 해운업계 전반에선 현대LNG해운을 해외 기업에 매각하는 것이 심각한 국부 유출로 이어질 수 있다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전략물자 운송자산 및 수십 년간 쌓아온 LNG 수송 노하우, 한국가스공사 장기계약 수송권 등 국가 자산의 해외 유출로 경제와 안보 측면에서 큰 손실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관련종목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