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세토피아, 최대주주 대상 CB 발행…"성장 자신감"
박기영 기자
2023.04.20 14:20:18
100억원 19회차 CB 발행…전기차·철강·전자담배 신사업 자금 조달
이 기사는 2023년 04월 20일 13시 5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박기영 기자] 코스닥 상장사 세토피아가 주가 상승 국면에서 최대주주를 대상으로 100억원 규모 전환사채(CB) 발행을 결정했다. 신사업 추진에 따른 기업가치 상승 자신감으로 풀이된다.


2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세토피아는 전날 최대주주인 에스에이코퍼레이션을 대상으로 100억원 규모 19회차 CB 발행을 결정했다. 에스에이코퍼레이션은 서상철 세토피아 대표가 지분 51.73%를 보유한 회사다.


세토피아는 모집한 자금을 새로 추진 중인 ▲전기차 관련 사업 ▲전자담배사업 ▲철강사업 원자재 구매대금 등에 쓸 계획이다.


전기차 관련 사업은 세토피아가 지난 13일 지분 61.65%를 인수한 KCM인더스트리를 통해 진행한다. 이 업체는 희토류를 원료로 영구자석을 만드는 회사다. 이 영구자석은 전기차 밸브 등에 쓰인다. 해당 제품의 앤드유저는 현대·기아차 등 완성차 업체다.

관련기사 more
솔트룩스, 한류홀딩스 '팬투' 협약에 주가 15%↑ 서상철 세토피아 대표, 13만주 장내매수 "책임 경영" 세토피아 "차량공유 플랫폼 회사 주식처분 철회" 한류홀딩스 "1800만달러 나스닥 상장 전 모집"

철강사업은 지난해 흡수합병한 제이슨앤컴퍼니를 통해 진행한다. 제이슨앤컴퍼니는 스테인리스강 수입 유통 및 가공 회사로 지난 2021년 기준 매출액 987억원과 당기순이익 38억원을 기록했다. 특성상 규모의 경제가 중요한 산업인만큼 현금 확보가 매출에 큰 영향을 준다.


이번에 발행하는 CB의 전환가액은 3168원으로 주가 상승세가 시작되기 직전과 비교하면 2배 수준이다. 전환가액은 세토피아 전일 종가 4280원보다 다소 낮지만, 세토피아가 상승랠리를 시작하기 전인 지난달 말(1440원)과 비교하면 220% 높은 가격이다. 기발행 CB 중에서도 15회차(전환가액 1123원)과 비교하면 3배에 가까이 높다.


특히 이번 CB는 표면이자율 0%, 만기이자율 3%로 미전환시 이자 수익성이 거의 없다. 전환청구권 행사 기간은 납입일로부터 1년 뒤란 점도 고려하면 주가 상승이 일시적 현상에 그칠 경우 수익이 날 수 없는 구조다.


세토피아는 이번 CB를 포함해 이달에만 총 190억원을 조달했다. 이중 122억원은 최대주주가 부담했다. 회사는 이번에 조달한 자금과 나스닥 상장을 추진하고 있는 한류홀딩스 지분을 재원으로 신사업을 가속화한다는 구상이다.


세토피아 관계자는 "신사업 추진에 대한 자신감으로 봐달라"며 "조달한 자금을 바탕으로 신사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