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셀트, '휴미라 시밀러' 임상 국제 학술지 게재 外
민승기, 최홍기 기자
2023.02.10 13:53:09

◆셀트리온, 'CT-P17' 임상 결과 국제 학술지 게재

[딜사이트 민승기, 최홍기 기자] 셀트리온은 지난 7일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휴미라(성분명: 아달리무맙) 바이오시밀러 'CT-P17'(브랜드명: 유플라이마)의 임상 1상 결과가 SCI급 국제 학술지 '이뮤노테라피(Immunotherapy)'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이번 논문은 일본에서 진행된 CT-P17와 오리지널의약품의 약동학적 유사성을 확인하고 안전성 및 면역원성을 평가한 임상 1상 결과를 바탕으로 발표됐다. 셀트리온은 해당 연구에서 총 204명의 건강한 일본인 피험자를 CT-P17 투여군과 아달리무맙 투여군으로 나눠 투여 후 10주간의 경과를 관찰한 결과, 두 그룹의 약동학(PK)적 유사성을 확인했다. 또한 안전성 및 면역원성에서도 비교군간 유사함을 보였다.

◆강스템, 류마티스 관절염 임상 2b상 신청

강스템바이오텍은 지난달 31일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인 '퓨어스템-알에이주' 임상 2b상을 위한 임상시험계획(IND)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청했다고 밝혔다. 퓨어스템-알에이주는 동종 제대혈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 치료제로, 면역억제능력을 보유해 류마티스 관절염을 유발하는 대식세포를 억제성 대식세포(macrophage M2 phase)로 유도한다. 이를 통해 염증반응을 억제하고 면역기능을 정상화해 근본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HK이노엔, 이천시 지역 발전 유공 표창 수상

HK이노엔이 이천시 지역 발전 유공 표창을 수상했다. (제공=HK이노엔)

HK이노엔은 사업장이 위치한 이천시와 함께 지역사회 발전 및 상생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한 공로를 인정받아 김경희 이천시장으로부터 시정발전 유공 표창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HK이노엔은 지난해 3월 사업장 소재지인 이천시 마장면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정기적인 소통을 통해 지역사회 문제를 논의하면서 지역사회와 상생에 힘쓰고 있다.


◆피플바이오 '알츠온', 일본시장 진출

피플바이오의 알츠하이머 조기진단 키트(제공=피플바이오)

피플바이오가 일본 알츠하이머병 혈액진단시장에 진출한다. 피플바이오는 10일 일본의 임상시험수탁(CRO) 서비스회사인 시미크홀딩스(CMIC Holdings)와 피플바이오의 알츠하이머병 혈액검사 키트인 '알츠온'(AlzonAlzOn) 일본 내 임상, 승인, 판매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시미크홀딩스는 알츠온 현지 유통 판매와 이를 위한 일본 후생노동성(PDMA) 및 보험등록업무를 대행한다. 회사측은 올해 2분기 일본 한 개 시에서 알츠하이머병 선별 검사 시범사업을 먼저 진행하고 내년에는 승인과정을 거쳐 시장에 진입한다는 전략이다.


◆한올바이오, 美 인테론과 전략적 협력

한올바이오파마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치료를 위한 신약 후보 물질을 개발하는 미국 보스턴 소재의 바이오 기업 '인테론(Interon Laboratories)'사에 투자하며 전략적 협력에 나선다. 구체적인 투자규모는 공개하지 않았다.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양사는 인테론의 플랫폼을 활용한 신규물질 발굴 및 공동 개발 등 단계적 오픈 콜라보레이션 기회를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인테론은 체내 신경 면역 시스템을 조절해 중증 자폐 스펙트럼을 앓는 아동의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초기 개발 단계의 바이오 기업으로 2020년 하버드 의대와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출신의 연구자들이 함께 설립했다. 현재 독자적 플랫폼을 통해 신경 면역학(neuro-immunotherapy) 영역에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 우울증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루트로닉, 1Q 역대 최대 매출…내실은 '주춤' 서정진 명예회장, 셀트리온 경영 복귀한다 일동제약, 연구개발비 증가로 적자폭 확대 강스템바이오텍, 매출액 58억…상장조건 '이상無'

◆HLB제약, 장기지속형 주사제 핵심 제조기술 유럽특허 취득

HLB제약은 10일 유럽특허청(EPO)로부터 '안정화된 단상 혼합액을 이용하는 생분해성 미립구의 제조방법'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장기지속형 주사제는 매일 복약 또는 주사 투여해야 하는 기존 약물의 단점을 보완해 환자의 몸에서 약물이 장기간 서서히 방출되도록 개선한 주사제를 말한다. 이 형태로 개발하면 환자의 복약 순응도가 높아져, 장기간 투약이 필요한 당뇨, 비만, 치매 등의 맞춤형 치료제로 크게 각광받고 있다.


◆일동제약, '마이니 저분자 콜라겐 5000' 출시

마이니 저분자 콜라겐 5000 제품. (제공=일동제약)

일동제약이 먹는 콜라겐 신제품 '마이니(MyNi) 저분자 콜라겐 5000'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마이니 저분자 콜라겐 5000'은 우리 몸의 결합조직을 이루는 단백질의 일종인 콜라겐을 비롯해 글루타치온, 엘라스틴, 히알루론산 등을 함께 섭취할 수 있는 이너 뷰티(Inner beauty) 제품이다. 특히 이 제품에는 흡수가 잘되는 500달톤(Da, 원자•분자 등의 질량 단위)의 저분자 피쉬 콜라겐이 1일 섭취량(2포) 기준 5000mg 함유돼 있다. 일동제약은 네이버 쇼핑 '일동제약 본사 공식 스마트 스토어'를 비롯한 온라인 몰을 중심으로 신제품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다.


◆루트로닉, 17년 연속 '세계일류상품 및 생산기업' 선정

(제공=루트로닉)

루트로닉은 지난 6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2년 세계일류상품 및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2006년 최초 선정된 이후 17년 연속이다. 세계일류상품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인증하는 상품으로 매년 우리나라 제품 중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선정해 인증하는 제도다. 루트로닉은 '의료용 레이저 수술기' 품목으로 선정됐다.


◆JW중외, 비항체 혈우병 환자 '헴리브라' 급여 적정성 인정

비항체 혈우병 치료제 헴리브라 제품. (제공=JW중외제약)

JW중외제약은 9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개최한 약제급여평가위원회 심의 결과 '헴리브라(성분명 에미시주맙)'가 비항체 중증 A형 혈우병 환자의 예방요법제로서 급여 적정성을 인정받았다고 10일 밝혔다. 헴리브라는 혈액응고 제8인자의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는 A형 혈우병의 일상적 예방요법제다. 혈액응고 제9인자와 제10인자에 동시에 결합하는 이중특이항체 기술을 적용한 혁신신약으로 제8인자의 혈액응고 작용기전을 모방한다. 이번 심평원 심의 결과에 따라 JW중외제약과 건강보험공단은 약가협상을 진행하게 된다. 이후 보건복지부가 확대 급여 기준을 고시하면 중증의 비항체 환자까지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