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인수합병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우리금융 "증권사 인수해도 보통주자본비율 여유"
강지수 기자
2023.02.08 18:02:32
"CET1 12% 초과 시 총주주환원율 30% 상향 추진···2분기 분기배당 검토"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우리금융지주가 보통주자본비율(CET1)을 기반으로 한 주주환원율 확대 계획을 밝힌 가운데, 증권사 인수합병(M&A)으로 CET1 비율이 크게 하락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강조했다.

8일 이성욱 우리금융지주 재무담당 부사장(CFO)는 이날 2022년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자산 성장률 4~5%를 유지하게 되면 매년 20~30bp 이상 (CET1비율이) 개선된다"며 "경제 환경 변동성 등 여러 불확실성이 있지만 2024년 말 정도면 CET1비율 12%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사진=우리금융 제공)

우리금융은 이번 실적발표에서 배당 정책과 관련해 세 가지 구간으로 CET1 수준을 분류해 이에 맞는 주주환원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조기에 CET1 12%를 달성하되, 12%를 초과할 경우 총주주환원율을 30% 이상으로 추진하는 등 중장기 주주환원정책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 증권사 M&A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되 주주환원정책 또한 함께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전상욱 우리금융 미래성장총괄 사장은 "증권사 M&A는 당연히 추진하겠지만 대원칙은 적정 자본 비율을 유지한다는 것과 주주 이익 극대화 관점을 놓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증권사 인수로 CET1 비율이 10.5% 아래로 하락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가능성이 낮다며 일축했다. 이 부사장은 "현재 CET1이 11.5%인 상태에서 10.5%까지는 1% 정도의 여유가 있는데, 1%면 위험가중자산은 20조원 정도의 규모"라며 "이 경우 크게 보면 대형 증권사 (인수 여력이)될 것 같고, 중형 증권사는 50~60bp 여력이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우리금융, 신종자본증권 3000억원 발행 성공 하나금융, 지난해 순익 3.6조 '역대 최대' 우리금융, 작년 순익 3.2조 '역대 최대' 우리금융, 증권사 인수냐 배당확대냐…선택은?

다만 증권사 규모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내용이 없다고 설명했다. 전상욱 사장은 "적정 자본비율 유지와 주주 이익 극대화 관점에서 M&A를 접근하고 있어 (증권사) 규모가 중형이다, 소형이다를 정해 놓고 접근하는 건 아니다"며 "다만 종합관리서비스 등 그룹 시너지에 유리하고 균형 잡힌 수익구조를 보유한 리테일 기반 증권사를 주요 타깃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금융은 올해 2분기부터 분기배당 도입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자사주 매입·소각 및 분기배당은 자본비율 등을 고려해 올해 2분기 이후 이사회에서 결의한 이후 공시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부사장은 "항상 26% 내외로 배당을 하고 추가 자본 정책이 확대되면 자사주 매입 쪽을 확대해 나가는 게 가장 좋지 않을까 판단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손비용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금리 상승 여파가 개인과 개인사업자(소호) 대출, 중소기업대출 등에 영향을 미치면서 올해 35bp 수준의 대손비용 확대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올해 순이자마진(NIM) 전망과 관련해서는 1.6% 후반대로 지난해 대비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4분기 말 우리금융 NIM은 1.92%로, 기준금리 인상 영향으로 전년 대비 25bp 가파르게 상승했다. 이 부사장은 "올해 한두 차례 추가 기준금리 인상이 예상되지만 최근 금리 인상 기조가 둔화됐고 장기 시장금리도 많이 하락했다"며 "전반적으로 거치식 예금이 증가하고 핵심 예금이 이탈하고 있고 예대금리차 공시에 따라 마진이 감소할 영향이 있다"고 밝혔다. 


우리금융의 그룹 전체 부동산PF 잔액은 2조8000억원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체율은 1.7%이지만 총 여신 대비 연체율은 0.8% 수준으로 비중이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특히 2조8000억원 중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보증이 1조1000억원 수준으로, 리스크에 노출된 부동산PF는 1조7000억원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정석영 우리금융 리스크관리책임자(CRO)는 "지난해부터 계열사들과 상당히 긴밀하게 부동산PF를 관리하고 있다"며 "특히 부동산 브릿지론이나 사업성이 낮은 지방 사업장에 대해서는 보수적으로 여신 의사결정을 해 왔고 이런 기조는 올해도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만 기존 PF 대출 중 정상 여신은 정부 정책에 맞추어 일시적 자금 유동성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것은 만기 연장이나 분할 상환 등 추가적인 상환 관련 대안을 마련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