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제이오, CNT 기술력 강점…"SK온·CATL 고객사"
강동원 기자
2022.11.04 14:40:19
강득주 대표이사 "20년 R&D로 경쟁사 따돌려…상장 후 CAPA 확대"
이 기사는 2022년 11월 04일 14시 3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탄소나노튜브(CNT) 전문기업 제이오가 오랜 업력으로 축적한 기술력을 앞세워 코스닥 시장 입성에 도전한다. 전방시장 성장과 함께 SK온, 중국 CATL 등 국내외 고객사를 확보한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다. 제이오는 상장 후 고객사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생산능력(CAPA)을 확장하는 한편, 차세대 CNT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강득주 제이오 대표이사가 IPO 간담회에서 회사소개를 하고 있다. (사진=제이오)

강득주 제이오 대표이사는 4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업공개(IPO) 간담회를 통해 "전기차 판매 확대로 2차전지 핵심소재인 CNT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며 "제이오는 경쟁사와 비교해 선도적 소재기술과 대량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어 CNT 성능·가격 등에서 우수한 시장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이오는 지난 1994년 설립된 회사로 이차전지 도전재용 CNT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설립 초창기 주력사업은 플랜트엔지니어링 부문으로 1000기가 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공정 기술력을 축적해왔다. 그러던 중 2003년 탄소나노튜브 시장 성장 가능성을 파악, 본격적인 연구개발(R&D)을 시작했다.


(출처=제이오)

CNT는 탄소원자로 구성된 육각 형태 튜브다. 기존 도전재 소재인 카본블랙(Carbon black) 등과 비교해 우수한 전기 전도성과 기계적 강도를 가지고 있다. 리튬이온전지 용량과 충·방전 효율 개선능력 뛰어나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제이오 외에도 국내 CNT 제조사는 LG화학과 금호석유화학 등이 있다.


제이오는 이들과의 경쟁에서 뒤지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지난 2006년 국내 최초로 다중벽 탄소나노튜브(MWCNT)를 대량 생산하고 2014년에는 세계 최초로 소수벽 탄소나노튜브(TWCNT)를 개발하는 등 괄목할 성과를 이뤘기 때문이다. 이에 힘입어 SK온과 중국 NYD, CATL 등 글로벌 고객사를 확보했다.

관련기사 more
몸값 낮춘 제이오, IPO 공모가 1만3000원 목표 시총 6000억 제이오, IPO 철회 이유는?

강 대표는 "세계 최고 품질 2차전지 도전재용 CNT 개발에 성공한 뒤 고객사에게 소재기술과 품질을 인정받아 국내외 주요 2차전지 제조사들에 탄소나노튜브를 공급하고 있다"며 "추가 고객사를 확보하기 위한 영업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제이오 CAPA 확장 계획. (출처=제이오)

제이오는 최근 급증하는 고객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상장 후 CAPA 확장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최근 3년(2019~2021년) 350억원을 투자해 CAPA를 1300톤 규모르 늘렸으나 주문량이 밀려 부족하다는 설명이다. 제이오는 공모자금(1229억~1475억원) 중 1035억원을 신규사업 부지·생산 설비 확보에 사용해 3000톤 규모 이상으로 키울 예정이다.


기술 격차를 벌리기 위한 차세대 CNT R&D에도 나선다. 제이오는 양극재 도전재용 CNT 'JENOTUBE 6B' 개발'에 10억원, 음극재 도전재용 CNT 'JENOTUB 3A' 개발에 33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또, 우수 인력을 확충해 CNT 관련 기술을 고도화하기 위한 진입장벽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강 대표는 "전선용 구리를 대체할 수 있는 고전도성 CNT 섬유, 전기차 시트 발열체와 방탄소재용 CNT 시트, 알루미늄 금속 대비 30% 이상 경량화가 가능한 전기차 부품 등으로 제품군도 확장할 것"이라며 "코스닥 상장 후 CNT 분야의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해 차세대 2차전지 소재 시장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이오는 이날부터 7일까지 기관 수요예측을 진행한다. 총 공모주식수는 819만7100주(신주 600만주, 구주 219만7100주)다. 구주매출은 전량 제이오 자사주로 자금 전액 회사로 유입된다. 공모가 희망밴드는 1만5000~1만8000원, 상장 후 예상 시가총액은 4998억~5998억원이다. 일반 공모청약은 오는 9~10일이다. 대표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