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 김민기, 이우찬, 조은비, 이승주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필리핀 국방부와 FA-50PH 성과기반군수지원(PBL)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 규모는 약 1014억원이며 계약기간은 2028년까지 3년이다. PBL은 항공기의 가동률, 정비 신뢰도 등 운용 성과를 기준으로 군수지원을 제공하는 체계로 항공기 수명주기인 30~40년간 안정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선진 군수지원 방식이다. 회사는 앞선 2024년 12월 필리핀과 약 270억원 규모의 1년 PBL 시범 계약을 체결한 이후 안정적인 운용 성과와 높은 항공기 가동률을 확보해왔다. 이번 계약은 항공기 수출 이후 안정적인 후속지원이 이어지고 추가 도입과 성능개량 사업으로 확장되는 선순환 구조가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 임직원과 새해 첫 소통행사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이 이달 6일 포스코센터에서 서울 지역 임직원 70여명과 함께 올해 첫 임직원 소통행사인 'CEO 공감토크'를 열었다. 이날 장 회장은 그룹 경영철학, AX추진전략 및 조직문화 등 공통 관심주제에 대해 진솔하게 의견을 나누며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소통과 경청을 최우선에 두도록 직접 주문해 행사시간 대부분을 토론과 질의응답에 할애했다. 또한 이번 행사에선 그룹 AX 전략과 AI 활용 방안에 대한 논의도 활발히 이뤄졌다. 그룹은 2~3분기 광양 및 포항을 중심으로 'CEO 공감토크' 행사를 이어가며 직원초청 및 현장방문도 연계할 계획이다.
◆LIG넥스원, 민간주관 위성개발사업 본격 착수
LIG넥스원이 이달 4일 글로벌 우주·방산 기업인 L3해리스와 천리안위성 5호(이하 GK5) 기상탑재체 개발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한 사업 착수회의를 개최하고 양사 간 협력 체계를 공식화했다. 차세대 정지궤도 기상·우주기상 위성인 GK5 사업을 통해 국내 정지궤도 위성사업 최초 민간주관 개발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착수회의에는 양사 주요 임원과 기술진이 참석해 개발 현황과 개발 일정 등을 공유했다. 이에 L3해리스는 기상탑재체 핵심 설계 및 개발을 담당하고 LIG넥스원은 국내 품질관리, 성능시험, 수락검증, 위성체와의 체계통합을 수행하기로 했다.
◆한화에어로-KAI, 방산·우주항공 미래 핵심사업 협력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KAI는 5일 서울 중구 한화빌딩에서 'K-방산 글로벌경쟁력 강화를 위한 미래 핵심 사업 공동 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 두 회사는 ▲무인기 공동개발 및 수출 추진 ▲국산엔진 탑재 항공기의 개발 및 공동마케팅 ▲글로벌 상업 우주시장 진출을 위한 공동 협력 등에 합의했다. 특히 각 사의 협력사 공급망을 공유하고 공동 연구개발(R&D) 및 기술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소재·부품·장비 관련 협력사의 참여를 높이고 국산화율 제고는 물론 산업 생태계의 기술 자립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HD현대마린솔루션, 에콰도르와 발전 설비 정비계약 체결
HD현대마린솔루션이 최근 에콰도르 전력공사와 5600만달러 규모의 발전 설비 정비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회사의 육상발전 사업 단일 계약 기준 역대 최대 규모다. 이를 통해 HD현대마린솔루션은 내년 초까지 에콰도르 전력공사가 운영 중인 총 400메가와트급 8개 화력발전소에 엔진 및 보조설비 정비자재 패키지를 공급하게 된다. 회사는 화력발전에 필요한 정비자재를 신속히 납품하고 추가적인 기술 지원에 나서 수력발전을 대체하기 위한 화력발전 설비의 가동 안정화를 이끈다는 방침이다.
◆효성중공업, 산업 보안 국제표준 인증 획득
효성중공업이 산업용 사이버보안 국제표준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에 획득한 'IEC 62443-4-1'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제정한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국제표준이다. 발전소, 철도 기반기설 등 산업 현장의 사이버 공격, 데이터 유출, 시스템 장애 등 다양한 보안 위협에 대응하는 기술 수준을 평가한다. 효성중공업은 이번 인증 획득으로 글로벌 전력 시장의 보안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고난도 제어∙운영 기술이 필수적인 전력 핵심설비에 대한 보안 역량을 대외적으로 입증했다.
◆고려아연 '소통반장' 토끼 소바니, 사내 메신저로 출근
고려아연이 임직원 간 소통 활성화를 위한 자체 이모티콘 '소바니콘'을 개발해 사내 메신저에 적용했다. 소바니콘은 그동안 고려아연이 운영해 온 '소통반장' 제도를 상징하는 캐릭터 '소바니'를 바탕으로 제작했다. 소바니콘은 회사가 선포한 미션과 핵심가치에서 착안한 표현과 함께 업무 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문구 등 총 60종으로 구성했다. 임직원들이 업무 중 보다 친근하고 편안하게 소통할 수 있을 것으로 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H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