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케이웨더, 포스코이앤씨와 AI 건설기상정보시스템 개발
박준우 기자
2025.07.16 09:36:35
AI 예보기술 활용한 건설 특화 솔루션…시범 현장서 검증 후 신규현장 적용
포스코이앤씨 직원이 건설기상정보시스템을 조작 중인 모습. (제공=케이웨더)

[딜사이트 박준우 기자] 날씨 빅데이터플랫폼기업 '케이웨더'는 포스코이앤씨와 함께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인공지능(AI) 건설기상정보시스템을 개발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AI 건설기상정보시스템은 건설현장의 근로자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공기지연 및 시설물 피해에 따른 잠재적 손실을 막기 위한 건설 특화 기후리스크 관리 솔루션이다. 


현장에 설치된 IoT 센서가 체감온도, 온·습도, 풍향·속, 강우량 등을 분석해 AI 기술로 시각화된 맞춤형 예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현장 관리자는 폭염, 호우, 돌풍과 같은 기상현상을 미리 파악해 작업중단과 휴식 등 대응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케이웨더에 따르면 현재 건설현장에서는 동네예보와 인근 국가관측소 자료를 주로 사용 중이나 건설현장의 특수성이 고려되지 않아 실제 작업에 활용하기에 어려움이 따르는 실정이다.

관련기사 more
케이웨더, 현대차 주요시설에 '기상 모니터링시스템' 구축 케이웨더, 영상 날씨지도 서비스 '케이웨더맵' 런칭 리모델링 활성화 '청신호'…쌍용건설·포스코이앤씨 '투톱' 케이웨더, 폭염 대비 쿨링포그 2종 출시

케이웨더는 AI 건설기상정보시스템을 포스코이앤씨 건설현장에 시범 적용해 데이터의 정합성 및 AI 예보 정확도 등 성능 검증에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시스템을 신규 현장에 적용시켜 건설안전에 기여함은 물론 경제적 이윤을 창출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김동식 케이웨더 대표는 "각종 기후리스크로 인해 건설현장에서 많은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케이웨더의 AI 건설기상정보시스템이 건설현장 안전관리에 필수적인 솔루션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종근당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