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SK바이오사이언스, '장티푸스 접합백신' WHO PQ 인증 外
이상균, 최광석, 엄주연 기자
2024.02.23 14:08:53

◆SK바이오사이언스, '장티푸스 접합백신' WHO PQ 인증

장티푸스 백신 스카이타이포이드 제품(제공=SK바이오사이언스)

[딜사이트 이상균, 최광석, 엄주연 기자] SK바이오사이언스는 IVI(국제백신연구소)와 공동 개발한 장티푸스 접합백신 '스카이타이포이드 멀티주'(과제명 NBP618)가 WHO(세계보건기구) PQ(사전적격성평가) 인증을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WHO PQ 인증을 획득한 스카이타이포이드는 빌&멜린다게이츠재단 연구비 지원을 바탕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와 IVI가 공동 개발한 장티푸스 접합백신이다. 운반체 역할을 하는 디프테리아 독소 단백질(디프테리아 톡소이드)에 항원 역할을 하는 장티푸스균의 다당류를 접합하는 '정제 Vi다당류-디프테리아톡소이드 접합체' 방식을 활용했다. 이에 기존 경구용 생백신이나 다당류 백신에 비해 생후 6개월~만2세의 영유아에서도 접종 가능하며, 1회 접종으로도 충분한 면역원성과 장기적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은 "WHO PQ 인증과 더불어 국가별 허가 등을 추가 획득해 백신이 신속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한양행, 아·태 수의사회 총회 공식 후원사 선정



유한양행은 제23차 아시아·태평양 수의사회 총회(FAVA Congress 2024) 공식후원사로 선정돼 최근 대한수의사회와 후원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수의사회에 따르면 제23차 아시아·태평양 수의사회 총회는 30개국 3500여명의 수의학 전문가와 관련 단체들이 참가하는 아시아 최고 권위의 수의학술대회다. 오는 10월 25일부터 27일까지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유한양행은 행사 기간 동안 국내외 임상수의사들에게 세계 최초로 개발된 동물용 PN성분 관절염 의료기기 '애니콘주' 등 K-반려동물 산업 발전에 대한 홍보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조욱제 유한양행 사장은 "행사 후원을 통해 공중보건과 동물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수의사들과 수의학 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게 돼 기쁘다"며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기원했다.


◆대웅제약, '대한민국 부모가 가장 일하기 좋은기업' 선정

관련기사 more
SK바사-IVI '박만훈상' 2024 수상자 3인 선정
대웅제약이 GPTW 선정 '2024 부모가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부문에서 수상한 후 단체 기념 촬영을 진행하고 있다.(제공=대웅제약)

대웅제약은 GPTW(Great Place To Work)가 선정한 '2024 대한민국 부모가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부모가 일하기 좋은 기업)' 부문에서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GPTW는 지난 22일 여의도 63빌딩 그랜드볼룸에서 '제22회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 시상식'을 개최하고 수상 기업들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다.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부모가 일하기 좋은 기업'은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선정된 기업 중 임직원 대상 설문을 통해 긍정 응답률이 60%가 넘는 기업에게만 후보 자격을 부여한다. 이어 설문에 참여한 임직원 중에서 '자녀를 둔 직원'의 응답을 따로 산출해 총점에서 80%로 가중치를 적용, 부모가 일하기 좋은 기업이 선정된다. 대웅제약에 따르면, 지난해 육아휴직 후 복직한 부모 직원들의 비율은 96%에 달한다.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남성 직원의 비율도 전년 대비 약 50% 증가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적극적으로 가족친화적인 기업문화를 조성한 노력의 결과로 대웅제약에서 육아휴직을 사용한 직원 대부분이 일과 가정을 양립하며 안정적으로 업무 현장에 복귀하고 있다"고 말했다.


◆디엑스앤브이엑스, 비대면 진료서비스 기술 독점 추진


비대면 원격 진료 시스템 및 임상데이터 활용(제공=디엑스앤브이엑스)

디엑스앤브이엑스는 코리그룹을 통해 비대면 진료 서비스의 필수 항목인 진단, 진료 요청사항, 투약 효능을 통한 처방, 예후 관측 임상진단 기법 등 다양한 기술을 국내외 특허 출원 및 등록중이라고 23일 밝혔다. 특허 관련 기술은 상담자의 편의를 고려한 의약품 및 의료 정보, 의약품 매칭 서비스에 적용되는 기술로 향후 디엑스앤브이엑스가 라이선스 인을 통해 비대면 서비스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원격 진료를 위한 핵심 기반 기술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술 ▲의료데이터 기반 진료 지원 기술 및 다양한 확장 기술 등이며,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의 질환에 따른 처방을 지원하고 예후를 예측할 수 있다. 디엑스앤브이엑스가 개발 중인 비대면 진료 서비스는 국내 응급의료 취약지와 취약 시간대의 환자 등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도입하고 '만성질환 재진처방'과 '모니터링이 필요한 감염병' 등의 국민 복지 분야를 목표로 한다. 


◆강스템바이오텍, 무릎 골관절염 치료제 임상 1상 투약 완료


퓨어스템-오에이 키트주(제공=강스템바이오텍)

강스템바이오텍은 22일 골관절염 치료제 '퓨어스템-오에이 키트주'의 임상 1상 고용량 군 6명의 투약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임상 1상은 줄기세포 용량에 따라 저용량, 중용량, 고용량 총 세 그룹으로 나눠 진행되며 이를 통해 퓨어스템-오에이 키트주의 안전성과 내약성 평가 및 권장 용량을 확인하게 된다. 저용량군은 지난해 8월 말 투약을 마치고 투약 후 6개월이 지난 시점에 MRI 등 평가를 진행 중에 있으며 이달 말까지 영상평가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중용량군의 경우 지난 10월 투약을 완료했으며, VAS, KOOS, IKDC 등 통증 평가 수치와 일상생활을 통해 환자들을 관찰한 결과 통증 및 무릎 기능·활동성과 같은 골관절염 증상이 투약 전 대비 60~70% 이상 개선된 것이 확인됐다. 강스템바이오텍 관계자는 "무릎 수술 없이 관절 주사투여 통해 골관절염 치료를 목표로 하는 퓨어스템-오에이 키트주 임상 1상의 전체 투약이 완료됐다"며 "임상 1상 단계이지만 높은 치료효과와 이를 입증할 수 있는 MRI, 바이오마커 등을 확보해 신약개발의 사업적 가치를 높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파마리서치, 호주 의료진 대상 '리쥬란' 론칭 심포지엄 개최


리쥬란 론칭 심포지엄(제공=파마리서치)

파마리서치는 지난 11일 시드니 W호텔에서 호주 에스테틱 의료진을 대상으로 '리쥬란 론칭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호주 에스테틱 전문가 및 의료진 300여명이 참석한 이번 심포지엄은 현지 의료진들에게 파마리서치의 기술력을 알리고 리쥬란 시술에 대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했다. 첫 연자로 나선 파마리서치 CTO 원치엽 부사장은 파마리서치만의 특허 기술인 DOT(DNA Optimizing Technology)에 대해 소개했다. DOT는 연어에서 추출한 DNA를 인체 사용 목적에 따라 최적화하는 기술로 리쥬란은 DOT PN을 적용해 생산하고 있다. 강의 후에는 강연자 전원이 패널로 참여해 리쥬란의 성분 및 효과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됐다. 파마리서치 관계자는 "호주 시장 내 긍정적인 반응을 토대로 수준 높은 학술 활동을 통해 유럽 및 서양국가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GC셀, 아티바 '루푸스신염 병용' FDA 패스트트랙 지정



GC셀은 미국 관계사 아티바바이오테라퓨틱스(아티바)가 개발 중인 치료제 루푸스 신염(LN) 치료제 'AlloNK(개발 코드명: AB-101)'이 '리툭시맙' 또는 '오비누투주맙'과 병용요법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지난 8월 아티바가 FDA로부터 최초로 승인을 받은 자가면역질환에서 동종 CAR-T(키메라항원수용체-T) 또는 NK(자연살해) 세포치료제 임상시험에 대한 것이다. 루푸스 신염은 전신 홍반성 루푸스의 합병증이다. 아티바는 현재 3급 또는 4급 재발성·불응성 루푸스 신염 환자를 대상으로 AB-101과 CD20 항체 리툭시맙의 병용요법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미국 내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다. 지씨셀이 아티바에 기술 수출한 AB-101은 동결 보존한 제대혈에서 유래한 기성품 형태의 NK세포치료제다. 아티바 프레드 아슬란(Fred Aslan) 최고 경영책임자(CEO)는 "이번 FDA 패스트 트랙 지정을 통해 자가면역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빠른 시일내에 AlloNK 세포치료제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고 말했다. 지씨셀과 아티바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해 더 많은 환자들에게 희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젬백스, '진행성핵상마비' 치료제 식약처 희귀의약품 지정



젬백스앤카엘은 지난 22일 진행성핵상마비(PSP) 치료제 'GV1001'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발단계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았다고 23일 밝혔다. 희귀의약품 지정은 희귀의약품 치료제 개발 및 허가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이다. 국내에서는 환자 수가 2만명 이하인 질환에 필요한 의약품으로 치료법이 없거나 기존 의약품보다 안전성·유효성이 높을 때 지정한다. 이번 희귀의약품 지정으로 젬백스는 국내 2상 임상시험에서 유효성을 확인하면 조건부 허가 신청이 가능하게 됐다. 그 외에도 품목허가 유효기간 연장 및 시장 독점권 부여 등 다양한 특례를 적용받는다. 향후 젬백스는 FDA 등 해외에서도 희귀의약품 지정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젬백스는 국내 최초 PSP 2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며 현재까지 66명(88%)의 환자 등록을 완료하며 순항 중이다. 지난 9일(현지시간)에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2상 임상시험을 승인받았다. 젬백스 관계자는 "국내는 물론 글로벌 임상시험에서도 좋은 결과를 도출해 치료제가 없어 고통받는 PSP 환자들을 위해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